[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Ⅰ. 들어가기 전에
Ⅱ.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ⅰ. 행동주의
ⅱ. 사회학습이론
Ⅲ. 나의 사례 및 분석
Ⅳ. 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
Ⅴ. 느낀점
Ⅵ. 참고문헌
<Contents>
Ⅰ. 들어가기 전에
한 학기동안 초등도덕 교육1을 수강하면서 많은 이론들을 배웠다. 그 중에서는 배웠던 이론들도 있었고 처음 배우는 이론들도 있었다.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은 내가 이번에 처음 배운 이론이고 더 공부해보고 싶은 마음에 선택한 것도 이유 중 하나이다. 또한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은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받는 다는 것을 기초로 하고 있어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은 학습에 의해 후천적으로 도덕성이 길러진다고 보는 이론이다. 즉, 환경과 교육에 따라 똑같은 사람이라도 어떠한 사람은 남을위해서 봉사하며 살아갈 수 있고 어떠한 사람은 살인마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이 이론을 배우면서 과거 탈옥범 신창원의 말이 떠올랐다. “나를 잡으려고 군대까지 동원하고 엄청난 돈을 쓰고있는데 나같은놈이 태어나지 않는 방법이 있다. 초등학교때 너 착한놈이야 라고 머리 한 번 쓰다듬어주셨으면 이렇게까지 오지 않았다. 하지만 5학년 때 선생님은 나에게 야이 새끼야, 돈 안가져왔으면서 학교는 왜 와? 빨리 꺼져라고 소리쳤고 그때부터 내 마음에 악마가 생겼다.”고 말했다. 이는 그만큼 환경의 중요함을 말하며 특히 어린나이에 환경이 나이를 먹은 후 그 사람의 행동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것을 시사해 주는 것 같다. 예비초등교사로서 많은 초등학생을 가르쳐야할 나는 분명 아이들의 ‘여러가지 환경 중 하나’일 것임에는 틀림없다. 따라서 어떻게 아이들을 보다 더 도덕적 인간으로 성장시키기위해 어떤 환경을 조성해야할지, 어떻게 도덕교육을 해야할지 보다 더 생각해보기 위해 이 이론을 택하였다.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을 조사하다보니 여러 가지 이론들과 그 내용이 너무 많았고 또한 어느것이 도덕과 결부되어있는지 잘 몰라서 수업시간 Print위주로 다시 공부하는샘 치며 정리해보았다.
Ⅱ.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수업시간 Print 요약)
ⅰ. 행동주의
* 행동주의란? 도덕적 행위를 일차적 관심으로 간주
1. 인간관
(1) 환경의 중요성
-행동주의는 인간은 동물이나 다름없이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고 생각함.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 행동을 어떤 내적 기제나 감정, 동기 등과 같은 것들로 설명하는 정신 분석 이론들을 비판하면서 인간을 외적 사회적 환경의 영향과의 관련 속에서 파악하고자 함.
=> 이처럼 행동주의는 인간을 어떠한 내재적인 감정 등의 것보다 외적 환경에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2)-1 인간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과 초등교육에서의 적용
  • 이론의 필요성본론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주요 개념들가. 관찰학습과정 나. 창조적 관찰학습다. 모델링라. 강화에 의한 행위규제마. 추론바. 사회적 기술의 습득을 위한 사회적 모델링 과정사. 내적요인과 행위조절2. 사회학습이론의 실제적 사례와 분석3. 초등학교 도덕교육에의 적용결론-느낀점 및 참고문헌도덕을 설명하는 다양한 이론들 가운데는 사회학습이론도 존재한다. 그런데 여태까지는 인지의 측면이 강조되어서 행동주의 계

  • 초등도덕교육론 - 스키너 탐구여행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목차1.왜 스키너인가?2.스키너의 철학사상3.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란?4.행동주의 이론의 이론적 쟁점5.경험적 사례 적용과 분석6.교육적 적용방법1.왜 스키너인가?- / 7 -행동주의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에서 시작하여 스키너, 숀다이크 등 다양한 후대 학자들에 의해 수정 및 보완을 거쳐 현 교육현장의 교수방법에 많은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앞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
  • 초등도덕교육론스키너 탐구여행목차1.왜 스키너인가?2.스키너의 철학사상3.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이란?4.행동주의 이론의 이론적 쟁점5.경험적 사례 적용과 분석6.교육적 적용방법1.왜 스키너인가?- / 7 -행동주의학습이론은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에서 시작하여 스키너, 숀다이크 등 다양한 후대 학자들에 의해 수정 및 보완을 거쳐 현 교육현장의 교수방법에 많은 영향을 끼쳤을 뿐 아니라 앞으로 우리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서도

  • [초등도덕교육]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과 도덕 교육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개관1) 관점 형성의 배경2)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정의3) 콜버그 도덕성 발달 단계의 특징4) 콜버그 도덕교육5) 콜버그 이론의 의의6) 콜버그 이론의 문제점3. 사례4. 콜버그 이론의 교육적 적용1) 사례에 적용할 교수 ․ 학습 방법2) 사례를 통한 실제수업3) 평가5. 느낀점6. 참고문헌1. 콜버그 이론 선택 이유초

  • 초등도덕교육론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 3 공정한 생활
  • 콜버그가 초등 도덕교육에 주는 시사점 Ⅰ. 콜버그의 이론1. 등장 배경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발달적 접근이 콜버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이전에 심리학계에는 프로이트로 대표되는 정신분석학과 스키너로 대표되는 행동주의 심리학이 크게 융성하고 있었다. 이들 두 이론의 공통점은 도덕이란 한 사회에서 통용되고 있는 행위 기준으로서 그것이 무엇인지는 누구나 다 알고 있으며 따라서 문제는 어떻게 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