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과교육론] 문제중심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02.11 / 2019.12.24
- 5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서론
1. 문제 중심 학습의 개념과 발생
2. 문제 중심 학습의 이론적 배경
Ⅱ. 본론
1. 문제 중심 학습의 특성
2. 다양한 문제 중심 학습의 절차
3. 가정 수업의 문제 중심 학습 단계의 구안
4. 가정과 수업에서의 문제 중심 학습의 적용
Ⅲ. 결론
1. 문제 중심 학습의 교육적 가치 및 효과
2. 문제 중심 학습에 의한 수업 설계 시 고려사항
- 본문내용
-
4. 가정과 수업에서의 문제중심학습의 적용
1) 가정 수업과 문제 중심 학습
앞에서 살펴본 바와 마찬가지로 교육과정 시기의 변천에 따라 점차 가정교육은 학생들에게 독립된 개인으로서 그리고 가족 및 사회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을 길러 주는 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학생 자신이 성장하면서 겪는 문제, 가정, 사회에서 문제를 포괄함으로써 실생활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실천 지향적인 내용을 구성하는 등 그 패러다임이 변화되고 있다(윤인경, 200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3, 재인용).
즉 학생들로 하여금 개인과 가족의 문제에 대해 사고하고 이러한 문제를 자주적으로 해결하도록 돕는데 있으므로 가정 수업은 지식 위주가 아닌 문제 중심으로 꾸며서 학생들이 일상 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점을 이해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이러한 점은 실제적 문제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길러주고자 하는 문제 중심 학습의 기본 가정으로 그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자 요구를 반영하여 현대 사회와 미래 사회 적응에 필요한 내용을 다룰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생활에 전이의 기회를 제공한다. 가정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일상 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실제적이고 맥락적인 문제를 다룸으로써 문제를 쉽게 이해하고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졌을 때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에서 발생하는 지식 전이의 문제점이 해결될 수 있다. 이처럼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문제 상황에 적용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지식과 맥락을 분리하여 학습하였기 때문에 지식이 적용되어야 하는 상황과 실제로 지식이 적용되는 방법을 학습하지 못한 결과이다. 따라서 문제 중심 학습과 가정 수업에서 다루는 일상 생활과 관련된 실제적인 문제를 통해 이론적인 내용 또는 근본 원리가 실생활에서 어떻게 이용되고 적용하는가를 직접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과정에서 의미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게 되며 새로운 상황에 배운 지식을 전이하게 된다.
둘째, 학습하려는 동기를 증진한다.
가정 수업의 교수·학습은 가족과 일의 문제, 생활 기술적인 문제, 생활 자원과 환경의 관리적인 문제 등 학생들이 일상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내용들을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여 선정하며 실제로 체험하도록 함으로써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문제 중심 학습에서 학습자가 무엇을 학습한다는 것은 외부 대상 또는 지식체를 주관의 개입 없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항상 학습자 자신의 경험 세계와 관련 지어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아무리 훌륭한 가치, 지식체라도 학습자의 경험 세계와 관련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3).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방법과 예시 자료 개발 연구. 109-160.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03). 중학교 기술∙가정과 교수∙학습 자료실. 141-245.
⦁ 이형실 · 금은주(2004). 고등학교 가정과 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6(2). 27-36.
⦁ 조연순 · 우재경(2003). 문제중심학습의 이론적 기초. 교육학연구 41(2). 571-600.
⦁ 김인식 · 황원철(2002). 문제 중심 학습이론의 현장 적용 방안과 교사의 역할. 교육이론과 실천 12(1). 93-119.
⦁ 이윤옥(2003). 문제중심학습에 관한 연구 검토 및 실행요소 분석. 교육문제연구. 19(9). 135-155.
⦁ 오은영(2003).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에서 구성주의적 문제 설계를 위한 처방적 모형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 금은주(2001). 문제중심학습 가정과 수업이 자아효능감에 미치는 효과 : ‘고등학교 가족관계 영역을 중심으로’. 한국가정과교육학회지 16(2). 27-3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2023 부모교육] 1.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2.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교육평가] (1)교육평가의 일반적인 절차 (2)내용타당도와 공인타당도, 구인타당도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 (3)평정척도와 체크리스트, 그리고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을 각각 비교
- 교육학 가정교과와 다른 교과의 교육내용 관련성 비교 분석 7학년 나와 가족의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 - 요약과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