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거나 관찰한 내용과 관련있는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의 원리들을 찾아 설명하고, 그에 관련한 구체적 개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6.28 / 2021.06.2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거나 관찰한 내용과 관련있는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의 원리들을 찾아 설명하고, 그에 관련한 구체적 개인 사례를 정리하여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경험 학습이란

2. 학습의 원리

3. 반두라 사회학습이론

4. 경험하거나 관찰의 학습의 원리에 관련한 구체적 개인 사례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경험은 개인과 개인을 에워싼 환경 속에서 의식적 지각 및 해석을 통하여 이루어진 산물이다. 즉 경험은 개인과 환경의 결합 조건과 구조적 성격이나 의미 등에 따라서 가변적인 성격을 띤다. 따라서 개인별로 서로 다른 학습을 유발시키고 개인의 과거 경험이나 일련의 사건 및 낯선 경험 등에 따라 다르게 해석된다. 경험학습이란 경험을 통하여 이루어진 학습이나, 또는 경험에 따른 학습을 말한다. 이에 학습자의 구체적 활동에 따른 참여에 초점을 맞추어 체험학습 및 실천학습의 현상을 전체적으로 포괄하는 개념으로서, 객관적 실재에 관하여 개인의 의미해석으로 인해서 얻게 되는 산물로서 경험을 바탕으로 구성되어진 인간의 변화와 성장 과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의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거나 관찰한 내용과 관련있는 수업시간에 배운 학습의 원리들을 찾아 설명하고, 그에 관련한 구체적 개인 사례를 정리하여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아청, 『교육심리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2.
김은영, 김희수, 홍혜영, 『교육학의 이해』, 동문사, 2010.
김현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단국대학교 대학원, 2014.
고유진, 「관찰 모방학습을 통한 일본어 음성교육연구」,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과교육론] 문제중심학습
  • 학습을 통하여 개념과 원리를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의사결정능력, 창의력 등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며, 일의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적성을 계발하고 진로를 탐색하며 일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가지게 한다(교육부, 2001, 재인용). 이러한 가정과의 특성을 볼 때, 문제 중심 학습은 실제적 문제 중심의 수업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문제 중심 학습을 가정과 수업에 적용할 필요가 있다. 이는 가정과에서 학습한 내용이 가정생활에서 응용, 실천되고 있는

  • 콜버그 도덕성 발달 이론과 나딩스 배려윤리의 교육적 적용
  • 수업을 진행하면서 콜버그와 나딩스의 이론을 통합해 적용해 보았다. 정의지향 윤리와 배려지향 윤리를 통합함으로써 삶 속에서 나타나는 도덕적 인간을 길러내는 교육을 하고 싶은 개인적 소망 실현을 위한 첫 번째 시도였다. 이 글에서 이와 관련된 구체적 내용에 대해 다루어 보고자 한다. Ⅱ. 이론의 개관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콜버그는 ‘정의’ 발달단계라는 점에서는 롤즈를, 딜레마 토론이라는 점에서 소크라테스를, 6단계를 발달의 최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그들의 욕구와 학교의 목표와 조화 속에서 살고 있음.2) 효과적인 장학① 지식, 대인관계, 실무적 기술을 전제하고 ② 조직의 목표와 교사들의 욕구를 통합함으로써 그를 통해 학생의 학습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③ 직접적 지원, 교과과정개발, 전문성개발, 집단개발, 현장연구를 발전적으로 수행하는 기능을 함.3. 누가 장학에 대한 책임이 있는가?1) 관련사례 ① Mark Zelchack(경력 교사) : 그의 초등학교에서 신임교사를 위한 멘토(mentor) 멘토링은 경험

  • [초등교과지도법] 5학년 1학기 사회 2. 우리가 사는 지역 교수학습과정안
  • 생활ꊳ 도시의 여러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까2.선택한 수업모형소개 및 이유본 교수․학습 과정안에서는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의 수업모형을 선택하여 차시안을 구성하였다. 문제중심학습은 학습자들에게 흥미와 관심을 지닐 수 있는 하나의 문제를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되며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상황을 배경으로 하는 문제의 해결 과정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배양하게 한다. 또한 빠른 속도로 변화해 가는 예측불허의 현실에 유연하게 적

  • [교육학과] 수학과 학습부진의 유형과 지도 방법
  • 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이 장차 합리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는 것이다. 합리성과 더불어 수학교육의 중요한 목적으로 들 수 있는 것은 실용성이 될 것이다(이용률 외, 1998). 이는 수학을 배우면 과학을 비롯한 다른 학문을 학습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일상 생활이나 장래의 여러 학문에서 유용할 것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초등학교에서 학습하게 되는 대부분의 수학 교과 내용은 셈하기나 기본적인 사칙계산, 길이나 시간의 측정, 도형 인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