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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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Ⅰ. 서론
오늘날 청소년들의 집단폭력, 비행현상 등 여러 가지 면에서 비도덕적인 성향과 행동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해결책은 학교의 도덕교육이 감당해야 할 문제이다. 그동안 많 은 사람들은 학교에서의 도덕교육이 본연의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난해 왔다. 특 히 실제 도덕교육이 특정 덕목을 전달하고 내면화시키는 것이라는 인식이 주류를 이루었고, 제도교육으로서의 학교 또한 이런 방식의 도덕 전달을 도덕교육으로 인식해왔다.
물론 도덕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도덕적 실천에 있으나 도덕 수업에서 도덕적 행동을 직접 다루는데는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교실수업에서는 도덕적 사고력과 판단력을 가질 수 있는 안목의 형성과 도덕적 문제사태의 해결 능력을 길러주는데 1차적 관심을 두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학교에서 하는 도덕교육의 목적이 학생들의 도덕적 안목을 넓혀주는 데 있다면 3수준 6단계라는 인지적 도덕 발달 이론을 제시한 콜버그의 도덕교육 방법에 지대 한 관심을 가지고 교실에서 토의를 통한 도덕적 안목의 형성이라는 인지인 형식중심의 접근을 하는 것은 도덕교육의 적절한 방법이라 할 것이다.
콜버그의 이론은 오늘날 학교 교육의 비효율적인 교육 방식을 타개하기 위하여 도입된 열린 교육의 기본 개념과도 상당 부분에서 일치하며, 이와 같은 시도에 적지 않은 영향을 주고 있다. 열린 교육은 학습자 개인 의 흥미와 개성을 존중하고 상호 협동과 상호 존중에 바탕을 둔 민주적, 참여적, 개방적인 교육을 지향한다. 또한 도덕교과에서의 열린 교육은 교화와 가치중립성이라는 두 극단을 피하는 가운데 상호 존중과 협동에 근거한 학습과정
에서 학습자의 능동성과 자기 결정을 강조하는 교육이다.
Ⅱ. 본론
1. 도덕성 발달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의 기초
콜버그는 철학적으로 소크라테스, 플라톤, 칸트, 롤즈로 이어지는 서양의 자유주의 철학적 전통을 따르고 있고, 심리학적으로 피아제, 교육학적으로는 듀이의 영향을 받았다. 콜버그는 이처럼 철학, 교육학, 심리학의 영향을 받았을 뿐 아니라 이러한 상이한 학문들을 하나로 통합하여 인지 도덕 발달론을 확립하고자 했다.
콜버그는 도덕성의 개념을 철학자들처럼 철학적 사변의 성격으로 규정하거나 정신분석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에서와 같이 심리학적 경혐의 대상으로만 성격 짓는 식의 이분법에서 탈피하여 가능하면 경험적 자료의 측면과 도덕 철학적 논리의 두 측면을 도시적으로 고려햘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도덕발달 분야가 독자적인 연구 분야가 되는데 콜버그의 연구가 핵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심리학적 관점과 도덕 철학적 관점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에서 도덕발달과 도덕교육을 논의하였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가설적 도덕 딜레마를 이용한 토론식 수업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토론을 통한 진리추구의 방법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에 그 연원을 두고 있는 것이다. 또한 콜버그가 개인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을 규제하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원리로서 정의의 발견을 강조하고 있는데서 콜버그의 정의윤리 이론이 플라톤에게서도 강한 영향을 받은 것임을 알 수 있다.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에 따르면 도덕은 외부로부터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선에 대한 영혼의 지각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 이러한 영혼의 지각능력은 본래 인간 내부에 있었던 것으로 부단한 수련에 의해 개발되는 것이다. 콜버그의 인지적 도덕 발달 이론은 소크라테스와 플라톤으로 유래되는 도덕 및 도덕적 인간 형성에 관한 이성 주의적, 합리주의적 전통을 계승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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