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심리학] 미국드라마 LOST 속 집단심리학 -리더십, 권력, 집단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들어가며
[LOST] 줄거리
Ⅰ. 집단 구조
1. 역할
2. 구성원간의 관계
3. 규범
4. 커뮤니케이션 망
Ⅱ. 리더십
1. 리더십
2. 미시적 리더십
3. 거시적 리더십
Ⅲ. 권력
1. 권력의 변화
2. 고립된 집단에서의 권력기반의 차이
3. 저항
마치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심리학을 배우며 문득문득 머릿속에서 그려지는 영화 혹은 생활 속의 장면들이 있었다. 이러한 자극들은 책을 읽고 수업을 듣는 데에서 한 발짝 나아가 보다 능동적으로 배운 것들을 적용하고 분석해보고 싶은 마음을 동하게 하였다. 이러한 욕구를 가장 잘 충족시켜줄 수 있는 대상으로 [LOST]가 떠올랐다. [LOST]는 미국 ABC방송사에서 방영되는 시청률 고공행진 중인 미국의 대표 시리즈이다. 불시착한 48명의 생존자들이 기이한 섬에서 펼치는 뜨거운 생존 본능에 대한 이야기가 흥미롭게 진행된다. 단순히 같은 비행기를 타고 있었던 발생적 서로 알지 못하는 발생적 집단에서 생존을 위한 운명공동체를 형성하고 그 안에서 리더가 탄생하며, 갈등과 문제해결의 과정이 반복된다. 이러한 모습이 사실적이며 섬세하게 표현된 [LOST]는 집단에 대한 다양한 주제를 포괄하고 있었기에 집단심리학 시간에 배운 여러 이론과 실험과 비교하고 분석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LOST]가 집단이 가지는 많은 쟁점들을 다루고 있었지만 이를 좀 더 여러 가지 각도로 분석하기에는 비교대상이 필요했다. 그렇기 때문에 ‘고립’이라는 유사한 상황 하에서 집단 형성이 극적으로 이루어진 집단을 다룬 영화 [ALIVE]와 [파리대왕]을 선정하여 리더십, 권력, 커뮤니케이션 등과 같은 주제를 [LOST]와의 비교를 통해 분석을 확장시켜보고자 하였다.
이들 영화와 [LOST]에서 표현된 주제들 중 가장 관심을 끌었던 집단구조와 리더십, 권력을 주되게 논의할 세 개의 대주제로 선정하고 분석이 진행되었다. 새로운 접근법을 제시하지는 않지만, 학습한 집단의 주제와 이론들을 영화와 드라마에 적용하는 과정을 통해 좀 더 치열하게 ‘자기화’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다.









[LOST] 줄거리

삶을 살면서 우리는 수많은 낯선 사람들을 마주치게 된다. 그리고 단지 그들을 자각하지 못 했다는 이유로 낯익은 타인으로 그들의 곁에서 바쁜 삶을 살아간다. 여기 우리와 같은 삶을 살아오던 사람들이 있다. 그리고 그들은 어느 날 우연히 같은 시각, 같은 비행기를 타고 같은 장소를 향해 날아가게 된다. 각자 서로 다른 이유로 비행기에 오른 사람들은 남태평양의 한 미스터리한 섬에 불시착 하게 되고, 그 이후 같은 목표를 가지고 더 이상 타인이 아닌 하나의 집단으로 여행을 시작하게 된다. 알 수 없는 힘으로 가득한 섬. 48명의 생존자. 그리고 14명의 중요한 인물들. [LOST]는 이들의 이야기를 보여준다.
비행기의 잔해와 공포에 질린 사람들 그리고 부상자들이 즐비한, 말 그대로 아수라장이 되어버린 해변을 잭은 질주한다. 의사인 잭은 불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사랑하고 있던 아버지의 장례식을 위해 비행기에 올랐다. 그리고 생각해보지도 못했던 상황에서 사람들을 치료하고 그들의 기대에 리더가 되어 낯선 삶으로의 발을 내딛어 간다. 하지만 그의 곁에는 로크, 케이트, 소이어, 사이드, 마이클, 진, 선, 월트, 분, 섀넌, 클레어, 찰리, 헐리가 있기에 그 혼자만의 발걸음은 아니었다.
불시착 이후의 사람들은 구조를 기다리며 비행기 안의 물과 비상식량을 이용한 편안한 생활을 한다. 하지만 그들의 선택은 잘못된 것이었다. 시간이 지나도 기다리던 구조대는 나타나지 않았으며, 그들의 무기력한 생활을 꾸짖기라도 하듯 서서히 섬이 그 무서움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알 수 없는 굉음과 이곳에는 없어야 정상인 동물들로 가득한 섬. [LOST]는 이런 식이다. 마치 보이지 않는 까만 창의 밖에서 안을 궁금해 하며 그 속을 보고 싶어 어떤 방법이라도 동원할 듯 한 표정을 짓고 있는 아이의 얼굴처럼, 섬의 미스터리를 풀고자
참고문헌
소그룹 내 행동의 사회심리학, Donald C. Pennington(한지은, 유승민 역), 시그마프레스
조직 행동론, 이학종 ․ 박헌준 공저, 2004
집단역학 3판, Forsyth(사회심리 연구실 역), 시그마프레스, 2001
산업 및 조직심리학, Paul M. Muchinsky(유태용 역), 시그마프레스, 2003
권력 - 새로운 사회분석, Burtrand Russell, 열린 책들, 1988
권력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이리타니 도시오, 문학사상사 ,1996
조직과 권력, 송복, 나남, 199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크린 속에 비춰진 인간의 심리 - 심리학, 그것이 알고 싶다,사람속으로
  • 리더십을 연구하는 학자들은 리더의 행동스타일에 따라 과제중심적 리더와 인간관계 중심적 리더로 구분한다. 과제 중심적 리더는 과제르 FTJDRHD적으로수행하는 데 온 힘을 쏟아서 부하의 역할과 수행방법을 일일이 지시하고,M 세밀하게 감독하며, 작업을 계속 독려하는 등 자신이 활동을 주도한다. 반면에 인간관계 중심적 리더는 과제 수앵보다는 조직 내 우호적 분위기를 반영한다. 사회심리학자 제니스는 리더의 결심을 흔들리게 만드는 반대 정보

  • 원서번역 과제 - [원서번역] 6. Erving Goffman on Play as Encounter
  • 속임, 농담, 게임과 같은-은 문화적으로 설정된 패턴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어떤 사건 즉 “게임”이나 “농담” 등을 정의할 때 그 특징으로부터 증진하는 방법에 대한 생각을 명확히 하려고 할 것이다. 사회학자들에게 과업은 우리가 하고 있는 작업의 해석에 있어서의 구조 틀을 하나씩 세고 묘사하는 것이다. 이 같은 면에서 볼 때 Frame Analysis (틀 분석) 은 sociology of experience (경험의 사회학)에 대한 책이다. 그것은 문화적, 상황적 요소들

  • [실기교육방법론] 진로교육
  • 집단 활동으로 재조직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개성과 소질 개발 및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을 돕도록 하고 아울러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 하도록 한다. 3) 상담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생활지도나 대학진학지도로 한정되어 이루어졌던 각종 상담활동을 구체적인 진로상담으로 재조정하여 실천 한다. 4)학부모 계도활동을 통한 진로지도 학교의 진로교육이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 부모의 올바른 진로 관과 직업관이 필요하다. 5)고등학교 자체의 본질

  • [미디어] 드라마,영화 속 내재된 이데올로기 분석
  • 속에서 수용자는 나이, 성, 교육, 지리적 위치 등 매우 다양하고 이질적인 성격을 갖는다. 또 이들은 평생 만나지도, 만날 수 없을지도 모르는 익명성이 보장된 집단이다. 따라서 매스컴 수용자들의 욕구는 천차만별이지만 정작 이들이 접하는 메시지는 작은 브라운관이나 몇 십장의 종이가 전달하는 동일한 내용이라는 것이다. 이는 곧 매스컴이 수많은 사람들에게 일방적으로 무차별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Ⅲ. 드라마와 영화 속 이

  • [동기부여 이론] 영화 `악마는 프라다를 입는다` 메슬로우의 욕구 5단계 이론을 중심으로
  • 속이나 한 듯이 모여 많은 문헌들을 통해 논란의 여지가 없는 가장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또한 듣는 분들이 쉽게 이해하고 또 이를 마음의 소양이자 교양으로 쌓을 수 있게 효과적으로 전하고자 작업을 시작해갔습니다. 방법을 해결하니 많은 기구들이 필요하여 실질적인 제약이 따르게 되었습니다. 그러자 팀원들은 다시 다양한 의견을 개진(開陳)하여 팀 스스로가 그 많은 식기구들과 부가적인 것들을 제작하기 시작하였고, 날마다 모여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