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_수업시간에 배운 사회심리학의 이론이나 원리를 이용하여 변화시키고 싶은 자신의 일상이나 사회적 관계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13 / 2024.04.1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귀인이론
2. 동조현상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심리학은 사람들이 사회생활이나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 과정에서 타인에 대해 가지게 되는 인상이나 다양한 정보 등을 처리하는 방법과 사람들과의 교류에서 나타나는 이타적인 행위, 적대적 혹은 갈등 행위 등에 대한 이해, 의사소통, 집단이나 조직 내에서의 리더십, 사회와 문화, 개인의 활동이 다른 사람들에게 주는 영향이나 문제에 대한 이해 등의 다양한 주제를 다루는 학문이다. 즉, 사회심리학은 개인과 개인, 그리고 개인과 사회가 상호 교류하는 영향이나 과정에 대한 과학적 연구를 사회심리학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각자의 삶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정보를 접하며, 이를 처리하면서 살아가는 과정의 심리현상을 다루게 된다. 그리고 자신의 가치관이나 윤리적인 문제에 상충하는 정보나 문제에 당면하였을 때 고정관념과 편견이 형성될 수 있으며, 문제를 처리하기 위한 판단과 결정을 내리는 과정에서 고정관념과 편견이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사회심리학을 통해 알 수 있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 정태연 외, 「사회심리학」, 학지사, 2016.
- 한규석, 「사회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17.
- 하영례, 「의사소통능력에 대한 다학문접근 고찰」,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CSD) 제7권 제1호, pp.81-101, 2002.
- 리서치페이퍼, 「다른 사람 행동 따르는 동조 현상」, 인간은 왜 동조할까?,
2019.10.21. (www.research-paper.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3694)
- 매일경제, 「잘되면 내 덕, 안되면 남 탓…내로남불 부르는 귀인오류」, 2020.05.06.
(www.mk.co.kr/news/economy/view/2020/05/4596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심리공통] 이제껏 배운 심리학이론과 관련된 최근의 사례(뉴스기사)를 찾아 그 심리학적 이론으로 사례를 설명하시오-이제껏배운심리학이론-
  • 원리(reality principle)에 따른다. 또 원초아와는 달리 자아는 사실과 허구를 구별할 수 있으며, 상당한 양의 긴장을 참을 수 있다. 또한 자아의 발달과 함께 인지적․지각적 기술이 발달되어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지 않고 본능적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이차적 과정(second process)이라고 한다.③ 초자아(superego)사회의 가치와 도덕이 내면화된 표상으로서 자신의 행동이 윤리적으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게 해주며, 3세에서 6세 사이에 발달하기 시

  • [초등도덕교육]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
  • 시간 Print위주로 다시 공부하는샘 치며 정리해보았다.Ⅱ.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수업시간 Print 요약)ⅰ. 행동주의* 행동주의란? 도덕적 행위를 일차적 관심으로 간주1. 인간관(1) 환경의 중요성 -행동주의는 인간은 동물이나 다름없이 쾌락을 추구하고 고통을 피하려는 동기에 의해 움직인다고 생각함. -행동주의 심리학은 인간 행동을 어떤 내적 기제나 감정, 동기 등과 같은 것들로 설명하는 정신 분석 이론들을 비판하면서 인간을 외적 사회적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과 도덕교육
  • 심리학적 관점과 도덕 철학적 관점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에서 도덕발달과 도덕교육을 논의하였기 때문이다. 콜버그는 학생들의 도덕성 발달을 촉진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가설적 도덕 딜레마를 이용한 토론식 수업을 활용하고 있는데, 이러한 토론을 통한 진리추구의 방법은 소크라테스의 문답법에 그 연원을 두고 있는 것이다. 또한 콜버그가 개인의 도덕적 사고와 행동을 규제하는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원리로서 정의의 발견을 강조하고 있는데서

  • 공공정책의 정치이론
  • 원리는 시민들의 합의해내는 것이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시민들은 자신들이 살아갈 배경이 되는 헌법의 기초를 직접 만든다. 정의의 두 원리는 그 자체로는 헌법이나 법이 아니며, 오히려 그 상위의 근본적인 일반원리이다. 특정한 정보가 없는 상태라는 두 번째 특징과 관련하여 롤스는 공정한 원리를 합의함에 있어 합의에 참가하는 개인들의 합리적 선택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들을 차단시킨다. 롤스는 정보의 차단을 통해 자신의 사회적 조건이나 개

  • [초등]학급경영의 실제
  • 자신의 문제를 자기 힘으로 해결할 수 있게 만든다. 어린이가 지도 이후에도 문제를 지혜롭게 해결할 수 있도록 문제해결 능력의 영구적인 기초를 쌓게 한다.⑸생활지도의 내용 :-학생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①학생이해활동 : 학생조사활동을 통해서②정보제공활동 : 학생의 생활환경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모든 자료 교육적 정보 (상급학교) 직업적 정보(적성검사, 직업의 종류), 개인적 사회적 정보 ( 인간관계 이성문제)③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