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8.26 / 2023.08.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정성스럽게 직접 쓴 레포트입니다.

방통대 / 학은제 / 평생교육원 / 레포트 / 과제
본문내용
서론
교육은 사회적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교육에 대한 이해와 해석은 이론적 시각에 따라 다양하게 나뉘게 됩니다. 이번에는 기능주의 교육이론, 갈등론적 교육이론, 그리고 해석학적 접근이라는 세 가지 시각 중 하나를 선택하여 교육현장에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본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교육의 역할을 사회적 관점에서 이해하고,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이론적 입장입니다. 교육을 통해 개인은 사회적 역할을 습득하고, 사회적 질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론적 기반입니다. 이에 따라 교육 현장에서는 교육의 목표를 분명히 하고, 교육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며, 교사와 학생 간의 역할을 분명히 하는 등의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의 교육정책에서는 대학진학을 통해 사회적 지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으로 인식되고, 이를 위해 수능 성적을 통해 학생들을 선발하는 체계가 운영됩니다. 수능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중요한 시험 중 하나로 꼽히며, 학생들은 대부분 수능 성적을 기반으로 대학교에 진학합니다. 이러한 체계는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영향을 받아 만들어진 것입니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양아라 기자, ‘교육 불평등’ 이제 스카이캐슬 밖 분노의 목소리를 들어야 할 때, 민중의 소리, 2019.10, https://www.vop.co.kr/A00001444515.html
백병부 연구위원, 자사고, 무엇이 문제인가, 프레시안, 2014.09
https://n.news.naver.com/article/002/0002002144
구창환 기자, ‘억울한’ 경쟁을 위한 변명, 업코리아, 2015.05
http://www.upkorea.net/news/articleView.html?idxno=44509#07Pk
정석주 교사, 현직교사가 본 서울교육청의 <노동인권 지도자료>, 월간조선 뉴스룸, 2019.05
http://m.monthly.chosun.com/client/news/viw.asp?ctcd=C&nNewsNumb=201905100029
나항진 외 4명 저, 교육사회학, 양서원, 2016.08
강유정 저, 교육사회학, 동문사, 2018.02
오만록 저, 교육사회학, 2009.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교육현상의 기능론적 설명제 3절 : 교육현상의 갈등론적 설명제 4절 : 교육현상 설명의 해석적 접근제 2장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은 교육학 이론과 사회학 이론의 기초 위에서 논의해야 할 과제이다. 사회현상은 시간과 공간, 관점, 사회적 행위에 사람이 개입되므로 복잡하게 변화될 수 있다. 즉 사회의 성격을 어떻게 가정하느냐에 따라서 사회이론의 연구대상인 사회적 현실이 다양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 [교육사회학] 교육의 기능론 과 갈등론
  • 것이다. 갈등론의 경제적 재생산이론에 따르자면, 학교는 경제적 재생산을 위한 사회기관이며 학교에서 다루는 내용은 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유지, 강화시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즉, 학교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것은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유익한 내용이 아니며 특정한 사회집단에게만 유리하게 작용되므로 가르치는 것과 배우는 것의 괴리로 인해 학교는 오히려 사회적 불평등을 유지, 강화한다는 주장이다.1. 기능주의 이론 1. 기능주의의 개

  •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포착하고자 한다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포착하고자 한다.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1
  • 사회학의 이론 분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콩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미드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기능주의를 균형론이나 합의론,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신교육사회학 등을 합쳐 해석학적 접근으로 또 마르크스 주의적 이론을 비판론, 급진론이라고도 한다. 신교육사회학은 그 중요성으로 보아 독립시켜 한 분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