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9세기 후반에 들어와 프랑스와 미국 등에서 학교와 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연구가 독립적인 분야로 연구되기 시작
주 관심사 - 사회와 교육의 상호관계 또는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평등이념에 집중
한국의 경우 1970년대에 교육사회학적인 연구가 많은 관심을 끌었다. 그 이유는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요구와 지역사회발전을 위한 교육과 학교의 역할에 대한 당시의 깊은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사회학의 이론 경향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사회학의 이론 분류는 여러 가지로 구분할 수 있지만 콩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등으로 내려오는 기능주의, 마르크스로 대표되는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미드로 대표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 등 셋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기능주의를 균형론이나 합의론, 상징적 상호작용론과 신교육사회학 등을 합쳐 해석학적 접근으로 또 마르크스 주의적 이론을 비판론, 급진론이라고도 한다. 신교육사회학은 그 중요성으로 보아 독립시켜 한 분류로 취급하기도 한다.
기능주의
기능주의
기능주의이론은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각 요소들은 전체의 존속에 공헌한다고 본다. 즉, 정치, 경제, 교육, 문화 등 각 구성요소들은 서로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 관계에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조화롭게 통합되어 있다는 관점을 갖고 각 부분이 자신의 역할을 최대로 수행하는 상태가 균형상태이며, 이때 사회체제는 최대의 산출을 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반대로 이러한 상태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는 사회의 불균형상태라고 한다. 기능주의자들은 사회도 마치 인체의 눈, 코, 입, 귀 같이 여러 부분이 서로 보완적으로 역할을 수행한다고 보며 이러한 균형이 파괴되었을 때는 스스로 균형을 회복하려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본다.
사회와 사회의 여러 가지 제도나 기관이 어떻게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커다란 관심을 가지며 “교육은 사회생활의 준비가 되어있지 않은 청소년들에게 성인세대가 행사하는 영향력이다. 그 목적은 전체로서의 정치사회와, 아동의 장차 소속하게 되어있는 특수 환경의 양편이 요구하는 지적, 도덕적, 신체적 특성을 발달시키는 것이다”라며 교육의 도덕성과 보수적 성격을 분명히 하고 있다.
교육은 사회와 분리시켜 고찰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사회의 합의와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교육내용을 구성해야 한다고 한다.
뒤르껭의 기능주의
도덕적 가치는 사회질서의 근본이며, 사회는 교육기관에 의해 지탱되며 사회가 변하면 교육도 변하고 교육이 변하면 사회도 변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교육사회학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 이론목차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기능주의 이론갈등론미시적 해석학 이론신교육사회학1.교육사회학 접근이론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은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에 대한 논리적 인식 틀을 제공함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다른 이론적 접근은 문제의 제게,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을 각각 다르게 함이론적 접근은 때로는 하나의 입장이 매우 분명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때로는 몇 개가 서로 섞여서 나

  • 교육사회학 서적
  • 교육사회학 서적목차제 1부 교육사회학의 이론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 제 1절 교육사회학의 개념 제 2절 교육사회학의 발달과정 제 3절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 제 2장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 제 1절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 제 2절 기능주의 이론 제 3절 갈등론 제 4절 미시적 해석학 이론 제 5절 신교육사회학 제 3장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 제 2절 지식사회학과 지식

  • 연구의 접근 이론3
  • 교육사회학 연구의 접근이론목차1.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2. 기능주의 이론3. 갈등론4. 미시적 해석학 이론5. 신교육사회학 1. 교육사회학 접근이론 분류의 경향(1) 이론분류의 다양성이론적 접근은 문제의 제기, 연구방법, 자료의 해석 등을 각각 다르게 함- 기능주의 (콩뜨, 뒤르껭, 머튼, 파슨스)- 마르크스주의 또는 갈등론 (마르크스)- 상징적 상호작용론 (미드)(2) 기능주의, 갈등론, 해석학적 이론- 기능주의와 갈등론: 다른 관점에

  • 지역할당제 레포트
  • 이론이나 방법을 해당 학문의 성격이나 학자의 주관적 견해를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하며, 문제접근에 적용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교육사회학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이나 모형을 적용할 수 있는데 오늘날 많이 거론되는 여러 이론과 모형을 종합해 보면, 크게 機能主義 이론적 관점과 葛藤主義 이론적 관점, 그리고 解釋學的 관점으로 집약할 수 있다. 참고로,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이,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3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경쟁하는 이론들기능주의 이론 갈등주의 이론 신 ( , ,교육사회학 이론에 대하여 핵심내용을 작성하고 개의 이론을 상호 비교하여 ) , 3설명하시오.목차기능주의 이론 1. (Functionalism)갈등주의 이론 2. (Conflict Theory)신교육사회학 이론 3. (New Sociology of Education)이론들의 비교 및 비판 4.서론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를 연결하여 이해하는 학문으로 교육의 사회적 역 ,할 교육제도와 그 결과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제시합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