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본문내용
교육사회학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포착하고자 한다.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서론
오늘날 교육의 관점과 관련된 이론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이 중 기능교육론은 교육이 사회화 등의 역할을 함으로써 사회를 유지·유지한다는 이론을, 갈등교육론은 교육이 각종 불평등을 강화함으로써 사회효율을 저해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분석교육이론은 기능론과 갈등론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교육현실을 미시적 연구를 통해 파악하려는 시도다.
이 세 가지 교육 이론은 교육에 대한 관점이 확연히 다르지만, 우리 사회에는 세 가지 이론과 관련 현상이 모두 나타나기 때문에 아직도 무엇이 더 옳고 그른지에 대한 논란이 많다.
우리 사회의 교육 현실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관련된 세 가지 이론을 모두 알아야 하므로 본론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세 가지 이론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관련 정책과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을 설명하고자 한다.
본론
기능주의 교육이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이란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그 자체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의 유지와 생존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을 말한다.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성장하는 세대에 다양한 보편적 지식, 전문적 지식, 기술, 태도, 가치관, 규범을 습득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을 사회화하고 기능적 개인으로 육성한다고 본다. 또한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각 분야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적소에 선정하거나 배치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이 이론에 따르면 교육의 성취도가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오늘날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점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면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한계
기능주의 교육 이론은 학교가 학생들을 다양한 규범과 가치관으로 교육함으로써 사회화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가 학생들에게 이러한 교육적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고, 학교에서 기능적 가치 대신 부정적인 가치를 습득하는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기능주의 교육론은 학교교육의 역기능적 측면을 간과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또한 기능교육이론은 학교교육의 내용이 사회적 필요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있으나, 학교가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순종능력이나 소극적 성향이 진정 사회적 욕구에 의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아 기능교육이론의 한계이기도 하다.
갈등론적 교육이론
1) 갈등론적 교육이론이란
갈등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각종 불평등을 경제적·문화적으로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적 평등의 실현이나 사회적 효율의 증진을 저해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갈등주의 교육 이론에 따르면, 오늘날의 교육은 학생들의 사회 경제적 배경에 따라 차별적이다. 이는 가정환경에서 얼마나 교육적 지원을 받았는지에 따라 학생의 계층을 결정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갈등주의 교육이론에 따르면 교육은 학생들에게 자본주의 계급의 취향에 맞는 가치를 심어주어 사회 내부의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위계질서에 익숙해진 다음 자본주의 계급의 자본과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상반된 관점에서 볼 때, 갈등주의 교육론은 교육을 부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고 할 수 있다.
2)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
갈등주의 교육론에서는 교육현장이 자본가의 의사가 반영된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면서 사회계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과연 갈등기반교육론의 한계에 해당하는 자본가의 의도를 반영하고 있는지는 입증되지 않았다. 또한 갈등기반교육론은 교육이 수행하는 기능적 역할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드러낸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22.02.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기능주의, 갈등주의, 해석주의)
  • 이후 20여년동안, 교육을 연구하고 있던 사회학자들은 사회적 문제의 해결보다는 사회화 과정과 교육체제들의 구조를 기술하고 설명하는 데에 치중하게 되었다. 이 시기는 또한 현저한 연구활동의 증가로 특징지워 질 수 있다. 사회적 문제의 해결에 집착하지 않고 지식의 획득을 강조한다는 것은 바로 제 2차 대전이후로 `교육의 사회학의 시대가 도래함을 뜻하는 것이었다.2.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2.1. 거시적 접근이론사회를 개인과는 독립적으로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교육사회학] 해석학적 관점
  • 1. 해석학적 패러다임의 개요윌슨은 사회학을 ‘규범적(법칙적)패러다임’ ‘해석적 패러다임’으로 구분한다.*규범적(법칙적)패러다임-전통적 사회학인 구조 기능주의 이론으로 대표한다.기본적 전제-인간의 사회적 행위가 법칙에 의해 지배되고 있다는 생각이다.행위패턴의 사회학적 설명은 (자연)과학의 특징을 이루는 연역적 모델에 따라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다.*해석적 패러다임-행위자는 서로의 행동을 의미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이론갈등론적 관점은 사회의 각 부분들이 항상 갈등적 관계에 있으며, 사회를 다양한 갈등적 관계에 있는 사회집단들의 집합으로 본다. ㉠사회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자신의 기능을 수행하면서 통합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갈등,긴장,경쟁 관계에 놓여있다.㉡갈등의 원인은 계급간의 차이에서 발생한다.㉢사회질서 유지는 지배집단의 강제에 바탕을 두고 있고, 피 지배집단은 억눌려 있다.㉣이러한 갈등을 통해서 사회변동이 일어나게 된다.①

  •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포착하고자 한다.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