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06 / 2023.03.06
- 5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 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포착하고자 한다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 경쟁하고 있는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시오 (교육사회학)
-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 하고 싶은 말
- 직접 작성된 양질의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문내용
-
교육사회학
하나의 현상을 설명하는 것에 있어서도 다양한 시각이 존재한다. 기능주의 교육이론은 사회를 유기체로 보고 교육이 사회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담당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갈등론적 교육이론에서는 교육의 이데올로기성을 환기시키며 사회재생산 기제로서의 교육기능을 강조한다. 해석학적 접근은 행위자 중심의 미시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기능론과 갈등론이 설명하지 못했던 교육상황을 포착하고자 한다. 경쟁하고 있는 이러한 기능주의 교육이론과 갈등론적 교육이론, 해석학적 접근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고 이를 교육현장에 있어서의 정책이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하십시오.
서론
오늘날 교육의 관점과 관련된 이론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이 중 기능교육론은 교육이 사회화 등의 역할을 함으로써 사회를 유지·유지한다는 이론을, 갈등교육론은 교육이 각종 불평등을 강화함으로써 사회효율을 저해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분석교육이론은 기능론과 갈등론이 아직 발견하지 못한 교육현실을 미시적 연구를 통해 파악하려는 시도다.
이 세 가지 교육 이론은 교육에 대한 관점이 확연히 다르지만, 우리 사회에는 세 가지 이론과 관련 현상이 모두 나타나기 때문에 아직도 무엇이 더 옳고 그른지에 대한 논란이 많다.
우리 사회의 교육 현실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관련된 세 가지 이론을 모두 알아야 하므로 본론에서는 교육과 관련된 세 가지 이론을 간략하게 요약하고 관련 정책과 사례를 중심으로 이론을 설명하고자 한다.
본론
기능주의 교육이론
1) 기능주의 교육이론이란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그 자체의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사회의 유지와 생존에 도움이 된다는 이론을 말한다.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성장하는 세대에 다양한 보편적 지식, 전문적 지식, 기술, 태도, 가치관, 규범을 습득함으로써 사회구성원을 사회화하고 기능적 개인으로 육성한다고 본다. 또한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각 분야에서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고 이를 적소에 선정하거나 배치함으로써 우리 사회가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다고 본다. 또한 이 이론에 따르면 교육의 성취도가 개인의 사회적 지위를 결정하는 오늘날 사회에서 교육은 사회적 평등을 실현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점들을 통합적으로 살펴보면 기능주의 교육론은 교육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2) 기능주의 교육이론의 한계
기능주의 교육 이론은 학교가 학생들을 다양한 규범과 가치관으로 교육함으로써 사회화한다고 믿는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교가 학생들에게 이러한 교육적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있다고 단언하기는 어렵고, 학교에서 기능적 가치 대신 부정적인 가치를 습득하는 것은 결코 드문 일이 아니다. 기능주의 교육론은 학교교육의 역기능적 측면을 간과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또한 기능교육이론은 학교교육의 내용이 사회적 필요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있으나, 학교가 교육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주입하는 순종능력이나 소극적 성향이 진정 사회적 욕구에 의한 것인지는 명확하지 않아 기능교육이론의 한계이기도 하다.
갈등론적 교육이론
1) 갈등론적 교육이론이란
갈등주의 교육론은 교육이 각종 불평등을 경제적·문화적으로 재생산함으로써 사회적 평등의 실현이나 사회적 효율의 증진을 저해한다는 이론을 말한다. 갈등주의 교육 이론에 따르면, 오늘날의 교육은 학생들의 사회 경제적 배경에 따라 차별적이다. 이는 가정환경에서 얼마나 교육적 지원을 받았는지에 따라 학생의 계층을 결정함으로써 사회적 불평등을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갈등주의 교육이론에 따르면 교육은 학생들에게 자본주의 계급의 취향에 맞는 가치를 심어주어 사회 내부의 불평등을 정당화하고 위계질서에 익숙해진 다음 자본주의 계급의 자본과 이익을 극대화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상반된 관점에서 볼 때, 갈등주의 교육론은 교육을 부정적인 관점에서 바라본다고 할 수 있다.
2) 갈등론적 교육이론의 한계
갈등주의 교육론에서는 교육현장이 자본가의 의사가 반영된 지식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면서 사회계급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본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가르치는 지식이 과연 갈등기반교육론의 한계에 해당하는 자본가의 의도를 반영하고 있는지는 입증되지 않았다. 또한 갈등기반교육론은 교육이 수행하는 기능적 역할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계를 드러낸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22.02.2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사회복지] 국제사회복지의 발달요인 및 주요개념
- 우 리나라지적체계에대한고찰과문제점지적개선방안고찰
- [심리학] 계열 위치 효과에 관한 연구 -초두효과, 최신효과를 중심으로
- 꿈의 해석
- 지적장애청소년의 건강증진을 위한 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 국가공무원과 지방공무원의 제도상 공통점 및 차이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중학생을 위한 성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 [학교사회복지론] 대인관계 향상 프로그램 계획서
- 청소년 발달이론을 요약하여 서술하시고 청소년복지의 관점에서 본인이 생각하는 현대 청소년기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1) 효과성(efectiveness), 효율성 (efficiengy), 형평성 (equity), 지속가능성 (sustainability)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