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 교수요목의 정의를 정리하고 종합적 교수요목의 특성과 그 예를 제시해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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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종합적 교수요목의 정의를 정리하고 종합적 교수요목의 특성과 그 예를 제시해봅시다.
Ⅰ. 서론
교수요목이라는 것은 한 교과의 교육내용을 주제별로 조직해서 열거한 것으로 교과에 어떤 내용의 항목이 포함되어있는지를 학습자에게 보여주는 것이다. 즉 교과중심의 교육과정에서 교육과정은 교수요목을 의미하는 것으로 알려져 왔지만 이후 경험중심 교육과정과 학문중심교육과정을 거쳐 비판되어왔으며, 그러한 비판의 요지는 교육내용을 정확하게 제시해주지 못하였다는 것에 있었다. 이것은 교과에 포함되어야할 주제는 보여주지만 그러한 주제들이 어떤 각도에서 취급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는 제시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교수요목은 교과서나 그 밖의 여러 학습 자료를 제작하는 기준으로서 위치하며, 이러한 학습 자료를 통해야 구체적인 교육 내용으로 번역된다는 것이다. 이번 장에서는 이러한 교수요목 중에서 종합적 교수요목에 대해서 알아보고 특성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종합적 교수요목
학습자가 수업 중 수행하게 될 과제나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된 교수요목으로, 외국어 교육에서 근래에 가장 널리 사용되는 교수요목이다. 학습자가 목표 언어를 이용해 수행하게 되리라고 예상되는 다양한 과제가 교수요목에 포함되며 학습을 자극하는 수업 과정에 초점을 두고 구성된다. ‘과제’는 ‘의미’에 초점이 주어지고 시작, 중간과 끝이 있는 독립적인 의사소통 행위로 주로 비언어적인 결과물이 있는 모든 일상적인 활동을 말한다. 예를 들어, ‘일기예보를 듣고 외출복을 선택하시오’라는 과제. 과제 중심의 언어 교육은 언어의 실제적인 사용이 전제된다는 점에서 학습자에게 목적의식을 부여하여 흥미를 끌 수 있고, 배운 내용을 실제 상황으로 전이하도록 하여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활동이다.
2. 장점
교수요목 중 의사소통 중심 교육과정은 혼합 교수요목으로 설계되는데 여러 개의 범주 중에서 문법, 표현과 의사소통 기능 범주가 주축을 이룬다. 이러한 의사소통 중심 교육과정에서 과제는 과정의 목표가 아닌 목표 기능의 사용을 담보하는 수단으로 또는 교육과정에 활기를 불어넣는 수단으로 선택되는 경향이 있다. 예를 들면, 초급과정에서 제안하기, 수락/거절하기, 약속 조정하기의 의사소통 기능을 학습시킬때, 학습자가 체계적인 연습을 통해서 획득한 능력을 의사소통 상황에서 사용해 보도록 수업설계에 ‘친구 찾기’ 과제를 배치한다. 이 과제는 자신의 방학 계획에 관심을 갖는 친구를 찾아서 서로의 계획을 조정하고 양보하면서 여가 활동을 같이 할 친구를 최대한 확보하는 활동이다. 학습자는 친구를 많이 찾아야 한다는 미션 때문에 과제수행에 몰입해서 언어 연습이라는 것을 잊은 채 과제 목표 달성을 위해서 자신의 실제 상황인 것처럼 언어를 사용한다. 이렇게 과제는 학습자를 교수학습과정에 몰입시키는 특성으로 인해서 전체 교육과정을 학습자 중심으로 추진시키는 동력으로 작용한다. 학습자는 교사가 이러한 목적으로 개발한 과제에 참여하면서 의사소통에서 오는 즐거움, 유목적적인 과제 수행에서 오는 성취감을 경험하는데 그 결과 학습자는 학습목표 언어 사용에 좀 더 유창해질 뿐 아니라 수업에서의 태도도 개방적으로 변화한다.
3. 한계점
읽기나 쓰기 전후 단계에 비해 읽기 및 쓰기 본 단계에서의 과제 활동들이 학습자들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모색하기에는 부족해 보이며 특히 쓰기의 경우 부분 쓰기가 아닌 전체 쓰기는 학습자의 개인 활동이 될 수밖에 없다는 한계점이 보인다. 또한 이를 통해서 실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의미 있는 과제를 선정함으로써 응집성 있고 실제적인 수업이 구성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야 한다. 다른 언어에서도 마찬가지겠지만 언어 교육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학습자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기준과 범주를 설정하는 일이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처럼 교수학습 이론과 방법이 정립 단계에 있는 언어일수록 학습자와 실제 수업을 평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 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 기준과 범주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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