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코파이 중국 마케팅 오리온 초코파이 마케팅 마케팅 믹스 중국에서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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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목 차
서론
(1) 4p에 관한 고찰
(2) 오리온 초코파이 선정동기
(3) 소개
(4) 중국에서 성공과정,결과
본론- 4p 적용
(1) product
(2) price
(3) place
(4) promotion
3. 결론
1-(1)4P에 대한 고찰
- 4p
마케팅 믹스라고도 불리는 4p는 마케팅 목표의 효과적인 달성을 위하여
마케팅 활동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전체적으로 균형이 잡히도록
조정 ·구성하는 일을 뜻한다.
구성
product 제품 ·서비스 믹스
브랜드·가격 ·서비스 ·제품라인 ·스타일 ·색상 ·디자인
price 가격 책정은 그 자체가 자사상품을 경쟁상품과 챠별화시키는
수단이 될 수 있다.
place 수송 ·보관 ·하역 ·재고 ·소매상 ·도매상
promotion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디스플레이 ·퍼블리시티
머천다이징 ·카달로그
1-(2)동양 오리온 초코파이 선정동기
몇 달 전, vj 특공대에서 한국의 초코파이가 중국, 러시아 현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는 보도를 접한 적이 있었다. 우리나라에서 ‘정’을 나누자는 광고로 서민들의
인기간식으로 자리 잡은 초코파이가 해외에서 까지 인기를 누리고 있다는 내용을
보고, 외국인과 내가 초코파이의 ‘정’이라는 유대감으로 이어져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의 비스켓류에 불과한
이 상품을 통해서 나아가 처음 보는 외국인이 친근하게
느껴지게 된 데에는 마케팅의 영향이 크다고 느껴졌다.
그래서 외국에서, 특히 중국에
어떻게 하여 초코파이가 성공적일 수 있었는지
그 마케팅 과정이 궁금했었다.
그러던 중, 마케팅 믹스(4p)에 관한 과제를 하게 되었고,
그래서 동양의 오리온 초코파이의 대 중국 마케팅
믹스를 선정하게 되었다.
선정동기
동양 오리온 초코파이 소개
오리온 초코파이는 1970년 비스킷과 초코릿을 결합한 신제품으로
개발되어 현재까지 국내에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브랜드중 하나이다.
최근 단일브랜드로 누적 매출 1조원을 넘길 정도로(2003년 10월 20일 - 국민일보)
제과업계에서 선두자리에 있다. 이러한 초코파이는 1990년대 초반부터
중국 진출 가능성을 타진하고 수출을 시작하였다.
1-(3)동양 오리온 초코파이 소개
1-(4)중국에서의 성공과정
중국에서의 성공과정
1990년대 초반 진출하였는데 1992년 현지사무소를 설치하여 1994년 본격적으로 중국 시장을 공략하였다. 초기에는 수출을 통해 중국 시장에 진출하였고, 다수의 유통 상에게 제품을 판매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어느 정도의 수출 및 유통채널이 확보되고 브랜드 인지도가 확보되자 현지화 노력을 한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1995년 중국 베이징 근처의 하북성 랑방경제기술개발구에 오리온식품유한공사(ofc)라는 현지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생산공장건립에 들어가 1997년 5월 연간 2000만 달러 규모의 초코파이 공장을 중공하였다. 이후 꾸준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중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파이 브랜드로서 중국시장 시장점유율 약 40%를 차지해 2위 업체를 33%나 앞지르며 1위를 차지했다.(peoples Daily-인민일보와 cctv, 2000년도 중국주요도시소비자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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