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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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원 ,방통대 과제 참고자료 입니다.
본문내용
1.서론
오늘날 언어는 우리가 이미 지나간 일들에 대해 지칭할 수 있고, 아직 일어나지 않은 것들에 대해 기대할 수 있게 하고 실제 존재하지 않는 세계에 대해서 상상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인간이 가진 여러 가지 특성 중 하나라고 볼 수 있다. 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발달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시기가 유아기라고 한다. 그 시기에 아이는 언어를 배우면서 주변의 환경과 사회 공동의 체계를 이해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사회 구성원이 되어가지 때문에 유아기의 언어발달은 성장과정에서 매우 중요하게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이상 본론에서 유아들의 특징적인 언어 표현에 대해 조사해 보고 이 표현이 연령 단계에 따라 어떤 표현으로 대체되고 있는지 관찰해 보자.
2.본론
2-1. 유아의 언어발달 중요성
유아기는 언어 발달이 가장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이 시기에는 언어발달에 큰 영향을 주는 결정적시기이므로 유아기때의 언어교육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야 할 것이다.이는 영유아가 언어 기능을 갖추고 있을 때 사회성 발달과 정서 발달이 촉진되며, 이것으로 하여금 사회성을 향상시켜주기 때문이다.
2-2. 음성언어 발달에 대해 언어 이전시기와 언어기의 특징
음성언어발달
울음은 미분화된 울음과 분화된 울음으로 나뉜다. 미분화된 울음은, 영아는 태어나면서 울음으로 최초의 발성을 하게 된다. 초기의 울음은 숨을 내쉼으로써 일어나는 반사적 반응으로, 의사전달의 한 형태로서 아기가 자신의 욕구를 표시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분화된 울음은, 생후 1개월이 지나면서 아기의 울음소리는 분화되기 시작한다. 즉, 아기가 배고픔과 졸림, 갈증, 기저귀 젖음, 아픔, 괴로움 등을 울음의 다른 패턴, 강도, 고저 등으로 분화시켜 나타내게 되므로, 울음이 좀 더 정확한 의사전달 수단이 된다.
음성언어발달 - 언어기
(1) 첫말시작(생후8개월-1세)
아동의 첫말 시작은 매우 익숙한 가족(엄마, 아빠), 일상적인 사물(물, 맘마), 동작(봐, 줘)들로 시작되는데 대개 1세 전후에 나타난다.
(2) 단어의 결합(18개월 이상)
18개월경부터 주위환경, 감정, 요구 표현을 두 단어를 결합하여 문장을 만들기 시작한다.
(3) 2-3세
2세쯤 되면 아동들이 알고 있는 것이나 원하는 것을 표현할 때 두 단어로 된 문장 형태가 보편화된다.
언어표현의 대체
과잉 일반화는 문법을 안전하게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서 과잉 일반화가 나타나게 된다. 영아들은 성인들과 비슷한 문장을 쓰려고 하면서 문법 습득과정에서 과잉일반화현상이 나타나게 되는 경우가 많아진다.
‘이’가 사용된다는 규칙을 알게 되면 이문법 규칙을 지나치게 얽매여서 ‘강아지이’ 라고 주격조사를 잘못 사용하게 되는 경우이다. 선생님이가, 바람이가~라고 하게 되는 것이다.
두 단어가 나타나는 발달 초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 세 가지 현상이 거의 동시에 나타나는 이시기를 두 단어기라고 한다. 이시기에는 단어에 대한 이해력이 증가하여 영아가 사용하는 단어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많은 단어를 알고 이해하고 있어 의사소통이 더욱 활발해진다. 그러나 영아들이 문법을 완전하게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어 과잉 일반화가 나타나는 것이다.
참고문헌
4. 참고문헌
1. 이숙재 박인숙,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의 이론과 실제 , 창지사 , 1999
2. 이차숙, “영유아언어교육의 이론적 탐구”, 학지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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