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콜마케팅 맥콜 STP 맥콜 SNS 마케팅 맥콜 환경분석음료 시장 탄산 선호도 탄산음료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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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입에 털어 넣어!
전설을 맛보리,
맥 콜
Mc Col
에 대해서
맥 콜
Mc Col
CONTENTS
맥콜 (Mc Col) 제품 소개
환경분석
- 3C분석 : Consumer(고객), Competitor(경쟁자), Company(자사)
- 기존의 4P분석 : Product(제품), Price(가격), Promotion(촉진), Place(유통)
- STP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분석 및 문제점 5가지
3. 개선방안
- 맥콜의 Product
- 맥콜의 Promotion : 향수(鄕愁)마케팅, SNS 마케팅
- 맥콜의 Place
맥 콜
Mc Col
맥콜 제품 소개
1982년 출시
과거 ‘(주)일화’의 주력 상품
국내 최초의 보리음료
비타민 B1, B2 함유
탄산과 보리, 비타민, 레몬라임향의 조화
1980년대 ‘콜라 맛이 아닌 탄산’이라는 신선한 컨셉으로 HIT
(86년 대비, 87년 매출 400%신장)
보리음료 ‘맥콜’ (Mc Col)
맥 콜
Mc Col
2. 환경분석
3C분석 - Consumer(고객)분석
★ 우리고객은 누구인가?
- 갈증해소에 대한 니즈를 가진 人
- 탄산음료를 마시는 빈도가 적정수준 이상인 人
★ 시장특성
- 음료 시장에서 탄산 선호도는 10대가 가장 高
- 연령층이 올라갈수록 선호도 감소 경향
- 現 탄산음료 시장은 2005년 대비 5% 매출감소
맥 콜
Mc Col
2. 환경분석
3C분석 - Consumer(고객)분석
전체 음료시장에서,
탄산음료의 비중은 약 22%
(음료시장규모 3조 3520억원)
음료시장 : 증가 (2조 7820억 → 3조 3520억)
탄산음료 : 감소 (코카콜라 6000억 → 4160억)
원인은 WELL-BEING
맥 콜
Mc Col
2. 환경분석
3C분석 - Competitor(경쟁자)분석, Company(자사)분석
경쟁자
<맥콜의 사업목표>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건강기업
음료 이름
회사
이미지
코카콜라(COCA-COLA)
The Coca-Cola Company
브랜드파워 1위
환타(FANTA)
The Coca-Cola Company
콜라와는 다른 맛 (오렌지, 포도 등)
칠성사이다(七星 CIDER)
롯데칠성음료
깨끗한 이미지
스프라이트(SPRITE)
The Coca-Cola Company
국내보다 외국에서 강세
마운틴듀(Mountain Dew)
PepsiCo, Inc.
젊은 층에 어필
17차(17茶)
남양유업
젊은 층 선호도 1위 음료
자회사
<맥콜의 강점>
웰빙보리음료의 어필
<맥콜의 약점>
막강한 브랜드파워의
경쟁기업
맥 콜
Mc Col
2. 환경분석
기존의 4P 분석 - 제품(Product)
제품패키지
- 캔 : 190ml, 250ml, 355ml
- 페트 : 500ml, 1.5L
- 단일제품 (맛)
제품계열
- 기본 3원색으로 전통 살림
다양한 유사 색상 추가 (소비자 관심 유도)
지속적인 리뉴얼 (젊은 층에 호소)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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