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맥콜(Mc COL)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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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업소개(사명, 비전)
(2) 3C 분석
(3) SWOT 분석
(4) STP 전략 분석
(5) 문제점 지적
(6) 재포지셔닝 전략



Ⅲ. 결론



본문내용

2. 3C 분석

(1) 경쟁제품 분석


종류
강점
코카콜라
단맛과 톡 쏘는 맛
3종류
브랜드 파워 1위
칠성 사이다
시원함과 깔끔한 맛
2종류
깨끗한 이미지
스프라이트
사이다보다 강한 레몬 맛
1종류
국내보다 외국에서 강점
마운틴 듀
기분 좋고 상쾌한 맛
2종류
젊은 층을 공략(익스트림)
17차
보리차를 기본으로 한 맛
1종류
젊은 층 선호도 1위


<출처: 서울경제 2007년 8월 24일 자 신문>
① 코카콜라 제로
탄산음료를 좋아하면서도 건강과 웰니스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위해 상쾌한 콜라의 맛은 그대로이면서 칼로리와 설탕은 제로인 ‘코카콜라 제로’를 만들었다. 기존 코카콜라와의 차별화를 위해 코카콜라의 대표적인 붉은색 대신 블랙을 주색 상으로 채택해 보다 스타일리시하고 고급스러워진 점이 특징이다. 에릭을 CF모델로 발탁하여 젊은 여성들에게 어필하고 웰빙콜라 라는 이점을 광고에 살리고 있다.
② 칠성사이다
칠성사이다는 카페인과 인공 향, 인공색소가 없는 무색 음료이다. 칠성사이다는 레몬과 라임에서 추출한 향을 사용하여 맑고 깨끗한 맛을 지니고 있다. 섬진강편 CF를 통해 칠성사이다만의 환경 친화적이고 깨끗한 이미지를 선보이고 있다.
③ 스프라이트
1984년 이후 젊은 층을 중심으로 급성장한 스프라이트는 미국 내 시장에서 10대 후반과 20대 초반의 정서를 대변하는 음료로 확고한 자리를 잡고 있으며 수많은 카콜라사의 제품 중에서도 코카콜라 다음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한국에서는 1992년에 처음으로 출시되어 젊은 층에게 10년간 사랑 받아왔으며 한국 젊은 층의 세련된 입맛과 감각에 부합되도록 끊임없이 변화를 시도해 왔다. 블루 스프라이트의 톡 쏘는 깔끔한 맛, 그리고 혁신적인 용기 색과 디자인은 항상 새로움과 도전에 목말라 하는 가슴속 갈증까지 시원하게 풀어주고 있다. 스프라이트 티저 광고를 통해 블루 스프라이트 탄생을 예고하는 프리런칭 TV광고를 사용하고 있다.
④ 마운틴듀
ORIGINAL, AMERICAN STYLE TASTE! 란 모토로 다른 어떤 음료와도 비교할 수 없는 기분 좋은 맛, 이슬 같은 상쾌함으로 활동성을 지향하는 청소년과 젊은 층을 위한 저 탄산 프리미엄 음료를 목표로 하고 있다. 젊은 층 공략을 위해 익스트림 스포츠를 통한 광고로 젊은 층에게 활동적이고 강한 개성을 표현하는 CF를 선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 코카 콜라 홈페이지 (http://www.cocacola.co.kr/)
마케팅 전략 백과 (고즈윈 출판사. 김훈철 저자)
매일경제신문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
롯데칠성사이다 홈페이지& 커뮤니티 (http://www.lottechilsung.co.kr/)
마운틴듀 홈페이지 (http://www.mtdew.co.kr/)
스포츠 월드
http://oldies.interview365.com/50Daum 지식, http://k.daum.net/qna/view.html?qid=3bpL5
BBC방송, http://news.bbc.co.uk/hi/english/health/ : 1999년 07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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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사회, 문화적 요인과, 개인적 요인
  • 소비자행동을 유발시키는 충동력으로 작용한다. Baurdrillard(1992)는『소비의 사회』에서 상품의 소비를 사용가치의 소비보다는 행복, 안락감, 사회적 권위, 근대성 등의 소비로 규정한 새로운 소비개념을 통해 현대사회를 분석하고 있다. 또한, 현대사회 이전에는 풀뿌리를 먹는 것이나 축제를 개최하는 것 등을 ‘소비’하고 부르지 않았으나 현대는 식료품을 위한 일상적인 지출이나 위신과 품위를 나타내기 위한 지출 등 모두를 ‘소비’라고 부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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