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다국적기업 중국 시장 KFC 중국시장 중국 현지화 전략 KFC 중국시장 중국 자동차 시장 중국 진출 실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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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의 다국적기업
01 성공 기업
02 실패 기업
03 위기 후 성장
04 중국 시장
INDEX
KFC
폭스바겐
IKEA
마텔
베스트바이
유니클로
지멘스
특징
향후 전망

1
KFC 肯德基
1987년 북경을 시작으로 KFC가 중국에
자리잡기 시작했으며, 2012년현재
총 650여 개의 도시에 3200여 개의
가맹점으로 이루어짐
AC니얼린회사 2011조사 결과에 따르면
KFC는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패스트푸드점으로 선정
중국에서의 성공 요인은 제품계획이
상대국의 특수성에 적합, 특수화를 위한
현지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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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중국인 입맛에 맞는 중국식 메뉴 출시
2002년 : 아침식사 죽
2003년 : 북경닭고기트위스터 (北京肉卷)
2008년 : 요우티아오
2010년 : 두유 (豆) , 덮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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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중국에서의 성공요인-현지화 전략①
음식의 현지화 과정:
1.실험주방이라는 개발 부서설립
2.베이징, 상하이 등, 6개의 대도시에 필드테스트
3.정식메뉴로>>매장구성에 있어서도 중국식 문화 반영
4. 중국사업에 뒷받침할 수 있는 체계적 인프라 구축
ex)원재료 공급 관리체계 구축하는데 심혈 기울임
1997년부터 자매회사인 피자헛, 타코벨 등과 공동으로 중국 물류
체계구축
2004년부터 2012년까지 KFC는 4배를 넘는 매장을 설립하며 큰 발전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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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중국에서의 성공요인-현지화 전략②
인재부문
많은 외국기업이 맨 처음 중국 진출 시 본부에서 직접 관리자를 파견하는데 비해 KFC는 중국인만이 현지화 전략을 보다 잘 이행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파악
임원 대부분을 중국, 타이완 출신으로 배치. 또한, 100여명의 중국인의 연구개발 인력을 통해 중국식 메뉴개발에 힘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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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중국시장 접근
중국시장을 뚫기 위해서는 베이징의 여러 기업들과 경쟁하여 베이징에 자리잡아야 전국으로 퍼져나갈 수 있다.
>>양적인 성장에 앞서 중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고객가치파악, 중화권 문화의 완벽한 이해 필요
+)철저한 사전조사와 입지조사
1.시장 진입 시 먼저 전문 리서치 기관에 의뢰하여 시장조사 후
영업 계획 수립
2.유동인구 파악도 본사직원을 통해 직접 관찰한 후, 직접
데이터베이스작성을 통해 개점 가능여부를 수치로 평가
KFC의 중국시장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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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한국과 중국의 KFC
한국의 KFC와 중국의 KFC는 메뉴가 다르다
<메뉴에서부터 큰 차이>
-한국의 KFC는 버거와 치킨을 제공하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중국의 KFC는 조식, 중식, 석식 메뉴로 구분해 버거, 치킨뿐만 아니라, 죽과 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음.
<음료의 종류>
-한국의 KFC가 탄산음료, 커피, 에이드 등을 제공하지만, 중국의 KFC는 탄산음료, 커피를
포함해 나이차(茶)와 기타 차(茶) 종류의 음료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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