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다국적기업 KFC중국시장 폭스바겐 글로벌마케팅 중국 시장과 소비자 KFC 중국 성공요인 KFC현지화 전략 이케아 중국시장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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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중국의 다국적기업
01 성공 기업
02 실패 기업
03 위기 후 성장
04 중국 시장
INDEX
KFC
폭스바겐
IKEA
마텔
베스트바이
유니클로
지멘스
특징
향후 전망
중국 시장과 소비자의 전반적 특징
중국 소비시장은 가장 잠재력 있는 미래 시장으로 평가
과거: 브랜드 이미지 중시 → 현재: 개성화된 제품 선호
중국 소비시장 확대, 소득 수준 상승→ 자동차, 고급가전, IT기기, 화장품, 보석류 시장 같은 사치품 시장들이 높은 상승세
⇒소비시장의 고급화,고가화
2015년을 전후로 사치품 구매가능 인구는 2.5억명을 넘을 것으로 예측되어 세계 1위 사치품 시장으로 자리잡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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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1987년 북경을 시작으로 2012년현재
총 650여 개의 도시에 3200여 개의
가맹점으로 이루어짐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패스트푸드점으로 선정
중국에서의 성공 요인은 현지화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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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중국인 입맛에 맞는 중국식 메뉴 출시
2002년 : 아침식사 죽
2003년 : 북경닭고기트위스터 (北京肉卷)
2008년 : 요우티아오
2010년 : 두유 (豆) , 덮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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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중국에서의 성공요인-현지화 전략①
음식의 현지화 과정:
1.실험주방이라는 개발 부서설립
2.베이징, 상하이 등, 6개의 대도시에 필드테스트
3.정식메뉴로>>매장구성에 있어서도 중국식 문화 반영
4. 중국사업에 뒷받침할 수 있는 체계적 인프라 구축
ex)원재료 공급 관리체계 구축하는데 심혈 기울임
1997년부터 자매회사인 피자헛, 타코벨 등과 공동으로 중국 물류
체계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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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중국에서의 성공요인-현지화 전략②
인재부문
KFC는 중국인만이 현지화 전략을 보다 잘 이행 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파악하여 외국인 관리자 파견X
임원 대부분을 중국, 타이완 출신으로 배치. 중국인의 연구개발 인력을 통해 중국식 메뉴개발에 힘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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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중국 소비자들이 원하는
고객가치파악, 중화권 문화의 완벽한 이해
철저한 사전조사와 입지조사
1.시장 진입 시 먼저 전문 리서치 기관에 의뢰하여 시장조사 후
영업 계획 수립
2.유동인구 파악도 본사직원을 통해 직접 관찰한 후, 직접
데이터베이스작성을 통해 개점 가능여부를 수치로 평가
KFC의 중국시장 접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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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한국과 중국의 KFC
한국의 KFC와 중국의 KFC는 메뉴가 다르다
<메뉴에서부터 큰 차이>
-한국의 KFC는 버거와 치킨을 제공하는 것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지만, 중국의 KFC는 조식, 중식, 석식 메뉴로 구분해 버거, 치킨뿐만 아니라, 죽과 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메뉴를 선보이고 있음.
<음료의 종류>
-한국의 KFC가 탄산음료, 커피, 에이드 등을 제공하지만, 중국의 KFC는 탄산음료, 커피를
포함해 나이차(茶)와 기타 차(茶) 종류의 음료를 제공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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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肯德基
시사점
다국적 기업 대부분은 자신의 브랜드 가치를 바탕으로 한 정통 상품과 서비스를 공급했지만, KFC는 중국 현지화를 위한 많은 변화를 도모함.
중국 현지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지역 인재 채용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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