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가의 표준화의 종류(내용표준과 수행표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6.13 / 2020.06.13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평가의 표준화의 종류(내용표준과 수행표준)
목차
평가의 표준화의 종류(내용표준과 수행표준)
I. 내용표준 마련을 위한 점검표
II. 수행 표준 체계 마련을 위한 점검표
* 참고문헌
평가의 표준화의 종류(내용표준과 수행표준)
평가의 표준화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눌 수가 있다.
목표를 나타내는 내용표준(content standards)과 그 목표가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지 나타내는 수행표준(performance standards)이다. 내용표준은 쉽게 말해서 평가항목을 의미하며 수행표준은 흔히 이야기하는 척도를 의미하는 것이다. 내용표준과 수행표준 마련을 위한 점검표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I. 내용표준 마련을 위한 점검표
(1) 내용표준은 "큰 그림"을 놓고 생각한 것이어야 한다.
내용표준에는 내용파악을 위하여 달성해야 하는 주요개념과 본질적인 내용을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수혜자 중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목표를 제시해야 한다.
(2) 내용표준은 정확하고 견고한 짜임새를 갖추어야 한다.
내용표준에는 최근 폭넓게 수용되고 있는 내용을 반영하고 있어야 한다. 오늘날 사실과 개념들은 급변하고 있으며 새로운 내용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성과 균형감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수정이 불가피하다. 내용학습과 관련한 자료는 반드시 정규적인 갱신이 필요하다.
(3) 내용표준은 명확성과 유용성을 갖추어야 한다.
내용표준은 명확하고 정교해야 한다. 내용표준은 서비스 제공자나 수혜자가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적이고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레포트
  • 종류를 나열하고, 간단히 설명하라.answer)총괄생산계획의 종류와 특징모형성격/해법절차가정특징도시법(시행착오법)도시적, 정태적모형(최적해 보장 없음)없음장점 : 이해하기 쉽고 간단함, 시행착오적 방법을 사용단점 : 개인능력에 의존, 대안의 수가 한정됨선형계획법수리적 최적화 기법(최적해 도출)수요는 확정적, 생산비용과 생산율은 선형이며 상한과 하한으로 설정, 재고부족은 불허, 재고비용은 각 기간마다 서로 다름장점 :

  • 공업교육평가 레포트
  • 평가의 개념과 종류측 정 관평 가 관총 평 관검사에서의 강조점규준에 비추어 본 개인의 양적 기술 강조간접증거객관도와 신뢰도 강조교육복적에 비추어 본 개인의 양적, 질적 기술 강조직접증거내용타당도 강조전인적인 기능 혹은 전체 적합도에 비추어 본직적 기술 강조직접, 간접 증거구인타당도 강조기본적 증거수집 방법필답검사(표준화 검사)객관적(양적)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주관적 및 객관

  • 공업교육의 평가
  • 평가와 객관식 평가나. 우수한 평가가 갖추어야 할 조건1) 타당도 2) 신뢰도3) 객관도 4) 실용도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나. 우수한 평가가 갖추어야 할 조건1)타당도Ⅱ. 공업교육의 영역별 평가1.평가의 절차   가. 평가목적의 설정 1)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를 분명히 하여야 한다. 2) 평가목적을 확인한 다음에는 그 목적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져야 한다. 3) 평가목적이 분명하고 구체적인 것으로 분석되면 이 분류된 행동과 내용을

  • 심리검사 - 심리평가란
  • 평가장기적 면담이나 행동관찰을 통하여 발견할 수 있는 내용을 일회의 심리검사시행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심리검사측정하고자 하는 특정한 행동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표준화 방식에 따라 양적으로 측정하여 개인 간 비교가 가능할 수 있고 또한 개인 내 비교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심리측정법        심리평가    =   행동표본  +   체계화   +  표준화  +  횡단적 시행        psychological test   behavior sample  systematization  standa

  • KISEBAAT 기초학력검사
  • 표준오차 피검사자의 실제학력의 범위에 관한 신뢰구간, 산출을 통해 신뢰도를 추정하는 방법 전체적으로, 측정의 표준 오차 가형 .90, 나형 .92 →매우 낮음 →신뢰도↑ ⑤재검사 신뢰도 한 검사를 실시하고 어느 정도의 시일이 경과한 뒤 다시 검사를 실시하는 방법에 의해 신뢰도 추정 ➜검사의 시간적 안정성을 나타냄(안정성 계수 cofficient of stability) 타당도① 내용타당도 -검사문항이 기초학력을 제대로 측정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