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 심리평가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7.15 / 2016.07.15
- 3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아동상담] 심리검사의 이해 - 심리검사의 역할과 목적, 아동의 심리평가 4단계, 검사 선택 시 고려 사항, 심리검사의 장단점, 심리검사의 종류(행동평가척도, 지능검사, 성격검사)
- [아동심리검사] 심리평가의 구성과 과정, 심리검사(투사검사, 객관적 검사)
- 아동심리평가(아동심리검사) - 아동심리평가의 과정(아동심리검사과정)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종합심리검사,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TAT, 문장완성 SCT,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청소년 사례 레포트 보고서.구매 평가:감동
- 심리평가의 정의와 목적(심리검사법, 면담법, 행동평가법)
- 본문내용
-
심리검사
Psychological test
우리도
심리검사 공부하게
해주세요~네~에~~
여러분도
할 수 있어요
1. 심리평가
1) 심리평가(psychological assessment)
정의하기란 상당히 어려움.
심리평가란?
① 개인의 심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일련의 전문적인 과정으로서 심리검사와 면담,
행동 관찰 등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개인의 내면세계에 대하여 밝혀 내는 것을 의미
② 심리검사수행을 가장 기본적인 요소로서 중요하게 취급하지만 그 외에도 면담,
자연적 상황이나 체계적 상황에서의 행동관찰, 기타 다양한 기록 등을 포함하여 그 사람의 내면세계에 대한
탐색을 하는 작업
③ 다양한 평가결과를 종합하여 최종적으로 해석 혹은 결론을 내리는 보다 복잡하고 전문적인 과정
심리평가과정
① 일차적으로 자문이 의뢰된 문제를 분석
② 적절한 평가절차와 심리검사 유형 등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
③ 검사를 시행 및 채점
④ 심리검사결과를 해석
⑤ 그 외 다른 자료와 종합하며 심리평가를 자문한 의뢰처나 인접전문가
또는 피검사자에게 이러한 결과를 효율적으로 전달해 주는 일련의 절차를 거침(Newmark 1985).
심리평가
심리평가 = 심리검사 + 행동관찰 + 면담 + 전문지식
2. 심리검사
오우~
대단해요
1) 현대인의 심리검사
인간의 심리나 행동을 파악하기에 적합한 도구로 고안
오늘날 현대인의 삶, 어떠한 형태로든 심리검사를 경험,
아동이 성장하여 학교 교육이 시작되면 학력검사(시험)뿐 아니라 지능검사를 경험
중·고등학교 이 외에도 적성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중에 적어도 한두 가지 검사를 치름
현대인은 성인이 되기까지 여러 종류의 검사를 받게 됨
검사 결과에 따라 상급 학교가 결정되고, 진로 선택에 영향
학교 / 기업체: 적성검사나 인성검사를 실시
심리검사가 일상화되고 보편화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현대 사회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 때문
현대 사회의 특성은 다양화, 대량화, 특수화, 전문화, 신속화, 정보화
인간을 대상으로 연구하는 영역에서도 정확하고 특수한 정보를 신속,
능률적으로 수집할 것을 요구
2. 심리검사
2) 심리검사의 정의
단순 심리검사 정의
심리적 현상에서 개인차를 비교 개인의 전체적 인격적, 행동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
심리학적 측정(psychological measurement)이란
개인의 행동을 특징짓는 성질, 즉 심리적 특성을 수량화하는, 즉 측정하는 과정(Nunnaly 1970).
직접적인 측정이 가능하지 않는 간접적인 측정
심리적 특성은 추상적인 구성개념(construct)
(예, 자아강도, 지배성, 엄격성, 사회적응과 같은 심리적 특성)
인간의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가설적이 되고 구성개념과 관련이 있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바탕으로 하여 측정되기 때문에 심리적 특성을 측정하는 과정은 간접적인것
이와 같이 심리학적 측정은 구성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측정도구인 심리검사도구를 제작하고,
심리검사를 통하여 측정하고, 그 결과를 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됨
심리적 특성에 대한 정확하고 객관적인 측정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객관적 측정을
보장해 줄 수 있어야 함.
간접적인 측정, 신뢰할 수 있는 측정도구가 요구 -> 심리검사
나도 해줘요~
멍 멍~
2. 심리검사
3) 심리검사의 정의
구체적 심리검사 정의
심리검사란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하는 체계적 과정이다”(Crobach 1976).
“행동의 표본을 표준화된 방식으로 측정하는 기법이다”(Anastasi 1982).
첫째, 심리검사는 개인의 대표적인 행동표본을 심리학적 방식으로 측정
둘째, 표준화된 방식에 따름
셋째, 심리검사는 체계적 과정
심리검사는 개인 행동을 모두 측정해보지 않더라도 소수의 표본 행동 측정 -> 개인의 전체행동을 예견
행동표본을 표준화된 방식에 따라 측정 / 표준화란 검사를 시행하고 채점하는 과정이
일정한 방식으로 진행된다는 의미(Anastasi 1982).
- 검사의 표준화는 심리검사 반응이 실시조건이나 채점방식의 차이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을 방지
- 검사반응이 순수한 개인차를 나타낼 수 있도록 보장
Rapaport (1968) 이 제안한 심리 검사 장점
- 심리검사가 개인에 관한 자료 수집과정에서 주관적 판단을 방지/개인간 비교가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
- 정신장애 진단 기본적 방식 임상관찰법(Clinical observation)과 사례 과거력 수집방법(Case history taking )
임상가의 주관적 판단을 방지해 준다고 지적
- 양적 측정을 통하여 개인간 행동을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는 점
- 피검자의 검사반응을 비교함으로써 개인 내 비교
- 일회적이거나 횡단적인(cross-sectional) 시행을 통하여 개인의 행동을 부분적으로나 전체적으로 평가
장기적 면담이나 행동관찰을 통하여 발견할 수 있는 내용을 일회의 심리검사시행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
심리검사_측정하고자 하는 특정한 행동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표준화 방식에 따라 양적으로 측정하여
개인 간 비교가 가능할 수 있고 또한 개인 내 비교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해주는 심리측정법
심리평가 = 행동표본 + 체계화 + 표준화 + 횡단적 시행
psychological test behavior sample systematization standardization cross-sectional
3. 심리검사
1) 심리검사의 목적
구체적 심리검사 정의
개인 내, 개인간 비교 / 개인의 행동이나 성격을 이해 / 개인의 문제 해결에 도움
심리검사 목적 세분화(Talbort 1988).
1) 임상적 진단을 명료화하고 세분화.
2) 증상과 문제의 심각도를 구체화.
3) 피검자의 자아 강도를 평가.
4) 인지적 기능을 측정.
5) 적절한 치료 유형을 제시.
6) 치료 전략을 기술.
7) 피검자를 치료적 관계로 유도. 피검자 자신이 그의 자아강도와 문제 영역을 인식하도록 도운다.
8) 치료적 반응을 검토하고 치료효과를 평가.
9)개인의 정신역동적 진단을 명료화.
치료 전략 평가
자아의 기능 평가
임상적인 진단
3. 심리검사
2) 심리검사의 필요성
인간은 언뜻 보기에 다 비슷해 보이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사람마다 다 나름대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사람은 저마다 지능이나 적성, 성격 유형, 가치관 등이 모두 다르므로 같은 부모 밑에서 같은 시간대에 태어난
일란성 쌍생아라 할지라도 능력이나 취미 또는 성격의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지구상에 존재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 중에서 같은 특성을 지닌 사람은 하나도 없다.
그러므로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다른 정서 상태, 사고 방식, 또는 행동 특성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
개인의 고유한 행동 특성을 알아내고, 인간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고자 할 때,
인간의 내적·심리적 과정을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하게 잴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었다.
이러한 기대에 가장 가까운 영역이 심리측정(psycho-metrics)이고, 인간 심리를 측정하기 위하여
심리검사(psychological test)라는 측정 도구를 만들어 내었다.
와~신기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