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검사도구의 조건및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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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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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및 교육평가 중에 검사도구의 조건및 유형에 관한요약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 되세요~
- 목차
-
1. 타당도
2. 신뢰도
3. 객관도
4. 실용도
5. 표준화 검사
- 본문내용
-
◎좋은 측정·평가 도구는 몇 가지 요건을 갖추어야 하는데 이중 필수 요건이 평가 도구의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이다.◎표준화 검사란 어떤 행동 특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표준화된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며, 일정한 규준을 가지고 있는 검사이다.
1. 타당도
◎타당도란 검사 또는 측정 도구가 본래 측정하고자 하였던 것을 충실히 측정하고 있는가라는 문제와 관련된다.
→‘이 검사가 무엇을 재고 있느냐’로 표현가능
→타당도를 알아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준거(criterion)는 ‘무엇에 비추어 타당한가?’라는 질문 중 ‘무엇’에 해당, 평가에 있어 틀의 역할을 한다. ◎Gronlund와 Linn(1990)- 타당도를 이해하기 위한 주의점 4제시 ①타당도는 얻어진 검사 결과의 해석에 대한 적합성이지 검사 자체와 관련된 것은 아니다. ②타당도는 정도의 문제로서 있다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낮다, 적절하다, 높다 등으로 표현해야 한다.
③타당도는 특별한 목적이나 해석에 제한된다. 즉 ‘이 검사는 무엇을 측정하는데 타당하다’고 표현해야만 한다.
④타당도는 단일한 개념이다.
≫French와 Michael의 교육 및 심리 검사의 표준으로 제안한 내용
1) 내용 타당도
◎내용 타당도란 논리적 사고에 입각하여 판단하는 주관적인 타당도를 의미한다.→즉, 검사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성을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검사 전문가가 주관적으로 판단하는데 논란이 따르게 마련이다.
→교육과정 측면에서의 내용 타당도는 한 검사가 교육과정의 목표들을 어느 정도나 제대로 적절하게 측정하고 있느냐를 의미한다.
3)표준화 검사의 종류
⑴검사목적에 따른 분류
개관검사/ 분석검사/ 진단검사
⑵문항 형식에 따른 분류
언어검사/ 비언어검사/ 수행검사
⑶측정방법에 따른 분류
속도검사/ 역량검사
⑷실시방법에 따른 분류
개인검사/ 집단검사
⑸검사내용에 따른 분류
지능검사/ 적성검사/ 학력검사/ 성격검사/ 흥미검사/ 태도 및 가치관 검사/ 사회성 검사
4)표준화 검사의 활용
⑴학습 지도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학력 진단에 활용된다.
⑵학습자의 생활 지도에 필요한 자료를 제공해 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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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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