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공업교육의 평가
차 례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
Ⅱ. 공업교육의 영역별 평가
Ⅲ. 국가 기술 자격 제도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
1.공업교육 평가의 특징
가. 기능과 수행능력의 평가를 중시
나. 평가내용의 다양성
다. 학습결과와 과정의 평가 중요시
라. 평가장면의 다양성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
2.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
가. 교육관의 평가관
1) 선발적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3) 인본주의적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기본가정
능력이 있는 학생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학생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학생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관련되는 검사관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교육에 대한 2차 책임
학습자
교사
학습자 및 교사
강조되는 평가 대상
학습자의 개별 특성
교육방법
전인적 특성
연관된 평가 유형
규준지향평가
먹표지향평가
목표지향평가(평가무용론)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
나. 검사관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환경을 보는 시각
-환경의 불변성 신념
-환경변인의 통제 및 영향의 극소화 노력
-환경을 오차변인으로 간주
-환경의 변화성 신념
-환경변인의 이용
-환경을 행동변화의 자원으로 간주
-환경의 변화성 신념
-환경,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이용
-환경을 학습자 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인간행동 특성을 보는 시각
-항구적이고 불변적인 것으로 간주
-개인의 정적 특성
-안정성이 없고 가변적인 것으로 간주
-개인의 변화하는 특성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가변적인 것으로 간주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예서 변화하는 특성
검사에서의 강조점
-구쥰에 비추어 본 개인의 양적 기술 강조
-간저증거
-객관도와 신뢰도 강조
-교육복저에 비추어 본 개인의 양적, 질적, 기술강조
-집접증거
-내용타당도 강조
- 전인적인 기능 혹은 전체 적합도에 비추어 본직적 기술 강조
-직접, 간접 증거
-구인타당도 강조
기본적 증거 수집 방법
-필답검사(표준화 검사)
-객관적(양적)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주관적 및 객관적(양적)및 질적
-상황에 비춘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주관적 방법(질적)
검사결과의 활용
-예언, 분류, 자격부여, 실험
-진단에 무관심
-예언, 자격부여, 프로그램 효과 판정
-교육목표 달서도의 진단
-예언, 자격부여, 분류 실험, 선발
-준거 성황이나 역할에 비추어 본 진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