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업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3 / 2019.05.13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업교육의 평가
차 례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
Ⅱ. 공업교육의 영역별 평가
Ⅲ. 국가 기술 자격 제도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
1.공업교육 평가의 특징
가. 기능과 수행능력의 평가를 중시
나. 평가내용의 다양성
다. 학습결과와 과정의 평가 중요시
라. 평가장면의 다양성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
2.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
가. 교육관의 평가관
1) 선발적 교육관
2) 발달적 교육관
3) 인본주의적 교육관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
기본가정
능력이 있는 학생만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학생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학생은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다
관련되는 검사관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교육에 대한 2차 책임
학습자
교사
학습자 및 교사
강조되는 평가 대상
학습자의 개별 특성
교육방법
전인적 특성
연관된 평가 유형
규준지향평가
먹표지향평가
목표지향평가(평가무용론)
Ⅰ. 공업교육 평가의 개념과 종류
나. 검사관
측정관
평가관
총평관
환경을 보는 시각
-환경의 불변성 신념
-환경변인의 통제 및 영향의 극소화 노력
-환경을 오차변인으로 간주
-환경의 변화성 신념
-환경변인의 이용
-환경을 행동변화의 자원으로 간주
-환경의 변화성 신념
-환경,학습자의 상호작용을 이용
-환경을 학습자 변화의 한 변인으로 간주
인간행동 특성을 보는 시각
-항구적이고 불변적인 것으로 간주
-개인의 정적 특성
-안정성이 없고 가변적인 것으로 간주
-개인의 변화하는 특성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가변적인 것으로 간주
-환경과 개인의 역동적 관계예서 변화하는 특성
검사에서의 강조점
-구쥰에 비추어 본 개인의 양적 기술 강조
-간저증거
-객관도와 신뢰도 강조
-교육복저에 비추어 본 개인의 양적, 질적, 기술강조
-집접증거
-내용타당도 강조
- 전인적인 기능 혹은 전체 적합도에 비추어 본직적 기술 강조
-직접, 간접 증거
-구인타당도 강조
기본적 증거 수집 방법
-필답검사(표준화 검사)
-객관적(양적)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주관적 및 객관적(양적)및 질적
-상황에 비춘 변화의 증거를 얻을 수 있는 모든 방법
-주관적 방법(질적)
검사결과의 활용
-예언, 분류, 자격부여, 실험
-진단에 무관심
-예언, 자격부여, 프로그램 효과 판정
-교육목표 달서도의 진단
-예언, 자격부여, 분류 실험, 선발
-준거 성황이나 역할에 비추어 본 진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업 기술교육의 행정 및 장학
  • 공업-기술교육의 행정 및 장학목 차공업 교육의 행정공업기술교육의 정책 평가공업기술교육의 장학1.공업 교육 행정 교육 행정의 개념=> 자주성과 전문성 확보, 일반 행정과 분리교육에 관한 행정교육을 위한 행정1.공업교육의 행정1. 공업교육의 행정직업 기술 교육 행정의 개념-직업 기술 교육과 관련된 국가, 지방 공공 단체가 교육활동에 관한 계획이나 정책 수립-정책 수립 하는데 필요한 물적, 인적 조건을 정비, 확립-정책을 합법적 효

  • 공업교육의 중요성 보고서
  • 공업교육의 중요성Ⅰ. 공업교육의 학문적 중요성 1.지식의 용도와 공업교육인간의 지식유형지식의 용도연산적 용도복사적 용도해석적 용도응용적 용도2. 지식의 유형과 공업교육1) 사실적 또는 기술적 지식2) 평가적 또는 규범적 지식3) 평가적 또는 구조적 지식4) 실습적 또는 실천과학적 지식3. 실전과학Ⅰ. 공업교육의 학문적 중요성 1. 공업교육의 개인적 중요성1) 직업과 개인의 필요(1)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후레이서(Fracer)의 인간의 요

  • 공업교육의 중요성
  • 공업교육의 중요성Ⅰ. 공업교육의 학문적 중요성1.지식의 용도와 공업교육지식의 용도연상적 용도복사적 용도해석적 용도응용적 용도Ⅰ. 공업교육의 학문적 중요성2. 지식의 유형과 공업교육1) 사실적 또는 기술적 지식2) 평가적 또는 규범적 지식3) 형식적 또는 구조적 지식4) 실습적 또는 실천과학적 지식Ⅰ. 공업교육의 학문적 중요성인간의 지식사실적 또는기술적 지식평가적 또는규범적 지식형식적 또는 구조적 지식실천과학적지식

  • 공업교육의 교육과정
  • 공업교육에서의 목적과 기능     - 교육을 계획하는데 있어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교육목표를 합당하게 설정 하는것     첫째, 교육목표는 바람직한 성장이 이루어져 나갈 방향을 규명해 준다.    둘째, 학습경험을 선정할 근거를 마련해준다.     셋째, 교육목표는 학습의 평가를 위한근거를 마련해 준다. 나. 교육 목적의 정의와 조작적 특성    1) 목적에 대한 정의     첫 번째 정의 : 교수나 지도에 의하여 성취      하게 될 학습자

  • 공업교육의 교육과정1
  • 교육이란?- 산업계와 학계가 교육을 위해 협동함1. 공업교육 계획의 특징국가적 지원의 필요- 사회의 인력 수요 충족과 시설 설비가필요하고 운영에 경비도 많이 필요자료에 기초한 교육- 실제적 자료에 기초하고 계획되고 운영학습과정과 결과를 아울러 중요시*2. 목적의 조작적 특성공업교육에서의 목적과 기능▶ 교육목표의 기능- 바람직한 성장이 이루어져 나갈 방향을 규명- 학습경험을 선정할 근거를 마련- 학습의 평가를 위한 근거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