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표준화 심리검사와 평가도구의 양호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 정리
잘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표준화 심리검사
1) 표준화 검사의 개념
2) 표준화 심리검사의 특징
3) 표준화 검사의 기능
4) 표준화 심리검사의 종류
⑴ 검사 내용
⑵ 검사 목적
① 개관검사(survey test)
② 분석검사(analysis test)
③ 진단검사(diagnosis test)
⑶ 측정 방법
① 언어검사(verbal test)
② 비언어 검사
③ 작업검사(performance test)
⑷ 수행능력 수준
① 속도검사(speed test 또는 rate test)
② 역량검사(power test)
⑸ 실시 방법
【2】측정관 ․ 평가관 ․ 총평관의 비교

【3】평가도구의 양호도
1. 타당도(妥當度)
1) 타당도의 개념적 속성
2) 타당도의 종류
⑴ 내용 타당도(안면 타당도⋅교과 타당도⋅논리적⋅이론적 타당도)
⑵ 예언 타당도
⑶ 공인 타당도
⑷ 구인 타당도

2. 신뢰도
1) 신뢰도의 개념적 속성
2) 신뢰도의 종류
⑴ 검사-재검사 신뢰도
⑵ 동형검사 신뢰도
⑶ 반분 신뢰도
⑷ 문항 내적 합치도
① Kuder-Richardson 공식
② Cronbach α계수
3)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⑴ 시간의 안정성
⑵ 문항표집의 적부성
⑶ 문항의 동질성
⑷ 집단의 특성
4) 신뢰도와 타당도의 관계
5)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
⑴ 시험문항이 많으면 많을수록 신뢰도는 높다.
⑵ 문항변별도가 높아야 한다.
⑶ 시험시간이 충분히 주어져야 한다.
⑷ 시험실시 상황이 적합해야 한다.
⑸ 객관적인 채점방법의 사용
⑹ 문항의 난이도가 적절하여야 한다.
⑺ 평가하려는 내용을 전체 범위
⑻ 검사도구의 측정내용이 보다 좁은 범위의 내용이어야 한다.

3. 객관도
1) 객관도의 개념적 속성
2) 객관도를 높이기 위한 조건

4. 실용도
⑴ 의미
⑵ 실용도의 조건
1) 타당도(validity)
2) 신뢰도(reliability)
3) 객관도(objectivity)
4) 실용도(usability)

【4】이원분류표(table of specification)
1) 개념과 필요성
2) 이원분류표의 특징
3) 내용분류 : 학습과제의 분석
4) 행동목표의 분류



본문내용
【1】표준화 심리검사

1) 표준화 검사의 개념
⑴ 인간행동의 표본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려는 심리학적 검사
⑵ 사람의 지능, 적성, 성격, 동기, 태도 그리고 특정한 행동 등, 인간의 모든 심리적 행동특성을 타당하고 신뢰롭게 체계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도구를 통틀어 표준화 심리검사라고 한다.
⑶ 검사의 제작절차, 검사내용, 검사의 실시조건, 채점과정과 해석 등이 표준화되어 있는 검사

2) 표준화 심리검사의 특징
⑴ 측정하고자 하는 어떤 심리적 특성이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하는 것이 조작적으로 정의되어 있다.

⑵ 심리검사는 언제, 어디서나, 또 누가 사용하더라도 대상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표준화되어 있다. - 표준화되었다는 말은 측정결과를 일반화해서 해석할 수 있는 규준(norm)이 갖추어졌다는 말이며, 검사의 실시와 채점, 그리고 결과의 해석방법 등이 표준적으로 일반화되었음을 뜻한다.

⑶ 측정하고자 하는 인간 행동특성을 변화지 않는 어떤 안정적이며 항상성 있는 특성으로 간주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평가 A형]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 유아교육평가 A형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유아의 인성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인성을 측정하는 검사도구가 없어서 ‘인성검사도구’를 만들어서 측정하려고 한다. 검사도구의 양호도를 바탕으로 ‘인성검사도구’의 목표, 문항수, 문항의 구체적인 내용, 검사실시 방법 등을 구성

  • [교육학] 교육평가
  • 교육평가의 기능2. 교육평가의 유형1) 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인지적 영역의 평가-정의적 영역의 평가-심동적 영역의 평가2) 평가기준에 따른 평가3) 교수-학습진행에 따른 평가-진단평가-형성평가-총괄평가3. 교육평가도구의 기준-타당도-신뢰도-객관도-실용도4. 교육평가의 절차-수업목표 확인-평가장면의 선정-평가도구의 제작-평가실시와 결과분석-평가결과의 해석 및 활용5. 교육평가의 방법-질문지법-관찰법-평정법-표준화검사-

  • [교육학] 실기교육의 평가
  • 실기교육의 평가제1절 교육평가의 개념1. 교육평가의 의의일반적으로 평가라 함은 어떤 일의 행위에 대해서 그것이 잘 되었는지, 아니면 잘못 되었는지를알아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평가는 객관적인 측정을 배제하지는 않지만 자료의 해석과 의미의 부여에 더 큰 중점을 두는 것으로 교육 측정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2. 교육평가의 목적교육평가는 학생들의 교육 전반에 걸친 결과를 통해 더 나은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

  • [교육학] 교육평가의 종류와 방법
  • 교육평가의 개념과 유사한 용어로 자주 쓰이는 것으로, 시험, 고사, 검사, 측정 등이 있다. ① 시험(examination)은 주로 紙筆․筆答檢査(paper-pencil test)에 초점을 맞추어 쓰이는 말이고, ② 考査는 시험과 근본적 차이 없이 쓰이는 것으로 주로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총괄평가의 도구로 대용되는 용어이고, ③ 檢査(test)는 주로 지능검사, 적성검사 등 인간의 어느 능력이나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도구 의 개념으로 쓰이고 있고, ④ 測定(measurement)은 평

  • [교육평가] 교육평가의 종류와 학교 학습평가
  • 교육평가의 개념과 유사한 용어로 자주 쓰이는 것으로, 시험, 고사, 검사, 측정 등이 있다.① 시험(examination)은 주로 紙筆․筆答檢査(paper-pencil test)에 초점을 맞추어 쓰이는 말이고,② 考査는 시험과 근본적 차이 없이 쓰이는 것으로 주로 중간고사, 기말고사 등 총괄평가의 도구로 대용되는 용어이고, ③ 檢査(test)는 주로 지능검사, 적성검사 등 인간의 어느 능력이나 특성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도구의 개념으로 쓰이고 있고, ④ 測定(measurement)은 평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