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자동차의 수직적 통합
*
목 차
수직적통합
정의
장단점
사례연구(현대자동차)
연혁과 현황
부품의 수직적 통합
현대 일관제철소
시사점
*
수직적 통합
정의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과, 이를 이용하여 생산 또는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 제휴, 합병 하는 것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 개의 활동분야를 동시에 소유.
종류
후방통합 : 기업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
전방통합 :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능력을 갖는 것
원자재
부품
조립
유통
소비자
후방통합
전방통합
*
수직적 통합
* 수직적 통합의 장점
생산원가의 절감
원료,부품 등의 투입요소를 유리한 조건으로 조달
생산공정에 대한 통제력이 향상되어 생산비용이 절감
생산량이 충분히 큰 경우 매우 효과적임
시장비용 감소
시장거래에 비하여 광고,판매비용 등의 절감
시장중개인에 대한 비용의 절감
품질의 향상, 기술의 보호
원료,부품의 품질과 유통망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품질통제
기업의 노하우,제품기술,생산기술 등을 보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 [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Hyundai Motors기업소개외부환경분석브랜드 가치글로벌 사업장별 생산 현황VRIN분석기존전략-수직계열화의 장점Value Chain기존전략수직계열화의 장점현지화 전략현대자동차 - 계열사현대자동차 공장의 세계분산 &부품사 계열화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강점 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문제점 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강점- 비용우위 협력사 상생협력

  • [경영] [수직적통합] 수직적통합 정의와 장단점, 적용사례
  • 목 차I. 정의, 장단점1) 정의2) 장점3) 단점II. 사례연구1) 현대자동차 2) POSCO 3) SK케미컬 4) 문화콘텐츠III. 시사점수직적 통합Ⅰ.정의, 장단점1)정의- 한 기업이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 개의 활동 분야를 동시에 소유하는 것을 의미- 수직적 통합은 ① 후방통합 (기업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을 의미) ② 전방통합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능력을 갖는 것을 의미)로 나

  • [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전략적아웃소싱-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소니
  • 수직적 통합이 아닌 준통합 형태로 기업의 범위를 바꾸고 완전계열화 때와는 다르게 여러 가지 영역에서 경쟁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분적으로 경쟁을 하게 되었다. 3. 수직적 통합의 사례1) 현대자동차수직계열화는 외주와 같이 시장거래에 의존할 때 많은 비용이 발생하면 수직적 통합이 유리하므로 기업이 자동차 업계가 선호하는 형식이다. 우리나라의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는 11월 현재 여러모로 유리한 수직계열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 현대차

  • [경영, 경제][경제]경제기사 분석
  • 현대자동차는 부품을 자신들이 직접 만들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의 부품을 확보할 수 있으며, 자체 부품 개발 연구를 하여 외국 기업에 대한 부품 의존도를 줄일 수도 있다. 그리고 현대자동차의 기업 규모는 부품 공장들까지 포함하게 되어 더욱 확장되게 된다. 위의 기사를 수업시간에서 배운 경제 개념과 연관시켜 보았을 때, 가장 확실히 적용시킬 수 있는 개념은 ‘거래비용과 수직적통합의 이론’ 이라고 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기업은 거래적

  • Toyota와 현대자동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수직적 통합전략 평가, 비교차의 수직적 통합전략을 각각 평가 비교
  • 도요타와 현대자동차의 수직적 통합전략 평가, 비교수직적 통합이란 한 기업이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개의 활동 분야를 동시에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들은 수직적 통합을 추진함으로써 자체적인 핵심기술들을 보유하고 원료의 독점으로 경쟁자를 배제하여 원가상 우위를 확보할 수 있다. 원료부터 제품까지 기술의 일관성을 보일 수 있으며, 또한 가치사슬상의 통제 가능성 증대로 시장지배력을 강화하고, 외부 환경에 조직적으로 대응할 수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