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 [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8 / 2016.11.18
- 5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 [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
핵심 기술 필요 부품 -> 수직적 통합 : 기밀 유지 및 Know-how 축적
일반 부품 -> 통합의 최소화 : 업체간 경쟁을 통해 고품질&저가격 유도
- 목차
-
1.기업소개
2.외부환경분석
3.브랜드 가치
4.글로벌 사업장별 생산 현황
5.VRIN분석
6.기존전략-수직계열화의 장점
7.Value Chain
8.기존전략
9.수직계열화의 장점
10.현지화 전략
11.현대자동차 - 계열사
12.현대자동차 공장의 세계분산 &부품사 계열화
13.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강점
14.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문제점
15.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강점- 비용우위
16.협력사 상생협력 프로그램
17.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강점- 공급자 Force 전략
18.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분석
19.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대규모 리콜
20.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품질저하
21.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부채비율 증가
22.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순환출자 비율증가
23.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순환출자는 경제민주화 대상
24.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외부환경 유연성 저하
25.자동차 시장 환경변화
26.현대자동차 – 대외 이미지악화. 경제민주화 대상기업
27.현대자동차 원가우위 전략의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
29.원가우위 전략의 부정적 사례
30.가격우위전략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31.원가우위 전략 필요성? – 수입자동차의 저가공세
32.경영전략의 전환
33.부품품질저하의 해결책
34.재무건전성을 유지해야함
35.핵심역량을 중심으로한 사업부문의 재검토 필요한 시점
36.현대자동차의 방향성
37.꾸준한 CSR필요
- 본문내용
-
외부환경분석
자동차 산업의 특징
저후방 연계효과 큰 초대형 산업
자동차 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음.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음.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할부금융, 탁송회사 등이,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음.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각국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음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출시까지 최소 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음.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부실 경영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쉽사리 퇴출을 감행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중략)
수직계열화란?
차를 만드는 데 핵심 부품은 아웃소싱하지 않고 그룹 내부에서 조달하는 것
현대모비스 : 오토넷 인수(전장부품 기술 내재화)
현대위아 : R&D투자 강화(기계부문 경쟁력 증가)
현대글로비스 : 자원개발 사업부문 추가
현대캐피탈 : 중국 및 신흥시장 진출
현대자동차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
원가경쟁력 확보
효율적인 자원배분 및 비용절감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
R&D, 플랫폼, 구매부문 통합으로 비용을 크게 절감
-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 계열 부품사는 모듈 및 핵심부품을 담당 ▶ 완성차의 원가절감 및 품질에 기여
- 연간 구매액은 (14년) 60조원 수준으로 부품사의 원재료까지 통합구매 ▶가격협상력 제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