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 [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1.18 / 2016.11.18
  • 54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 [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
핵심 기술 필요 부품 -> 수직적 통합 : 기밀 유지 및 Know-how 축적
일반 부품 -> 통합의 최소화 : 업체간 경쟁을 통해 고품질&저가격 유도
목차
1.기업소개
2.외부환경분석
3.브랜드 가치
4.글로벌 사업장별 생산 현황
5.VRIN분석
6.기존전략-수직계열화의 장점
7.Value Chain
8.기존전략
9.수직계열화의 장점
10.현지화 전략
11.현대자동차 - 계열사
12.현대자동차 공장의 세계분산 &부품사 계열화
13.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강점
14.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문제점
15.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강점- 비용우위
16.협력사 상생협력 프로그램
17.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강점- 공급자 Force 전략
18.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분석
19.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대규모 리콜
20.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품질저하
21.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부채비율 증가
22.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순환출자 비율증가
23.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순환출자는 경제민주화 대상
24.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결과 – 외부환경 유연성 저하
25.자동차 시장 환경변화
26.현대자동차 – 대외 이미지악화. 경제민주화 대상기업
27.현대자동차 원가우위 전략의 재검토가 필요한 시점
29.원가우위 전략의 부정적 사례
30.가격우위전략에서 차별화 전략으로
31.원가우위 전략 필요성? – 수입자동차의 저가공세
32.경영전략의 전환
33.부품품질저하의 해결책
34.재무건전성을 유지해야함
35.핵심역량을 중심으로한 사업부문의 재검토 필요한 시점
36.현대자동차의 방향성
37.꾸준한 CSR필요
본문내용
외부환경분석
자동차 산업의 특징
저후방 연계효과 큰 초대형 산업
자동차 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음. 제조에는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 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음. 유통에는 완성차 업체의 직영 영업소나 대리점, 할부금융, 탁송회사 등이, 운행에는 정비, 부품, 주유, 보험 등의 업종이 연관되어 있음.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각국마다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음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출시까지 최소 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대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음.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부실 경영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 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쉽사리 퇴출을 감행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

(중략)

수직계열화란?
차를 만드는 데 핵심 부품은 아웃소싱하지 않고 그룹 내부에서 조달하는 것
현대모비스 : 오토넷 인수(전장부품 기술 내재화)
현대위아 : R&D투자 강화(기계부문 경쟁력 증가)


현대글로비스 : 자원개발 사업부문 추가
현대캐피탈 : 중국 및 신흥시장 진출

현대자동차
양적 성장에서 질적 성장으로 전환

원가경쟁력 확보
효율적인 자원배분 및 비용절감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

R&D, 플랫폼, 구매부문 통합으로 비용을 크게 절감

-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등 계열 부품사는 모듈 및 핵심부품을 담당 ▶ 완성차의 원가절감 및 품질에 기여
- 연간 구매액은 (14년) 60조원 수준으로 부품사의 원재료까지 통합구매 ▶가격협상력 제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목 차Ⅰ. 서 론 1Ⅱ. 인도의 시장상황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 12 .경제적 환경 23. 사회문화적 환경 44. 정치적 법적환경 75. 인도의 자동차 시장 8Ⅲ. 현대 자동차의 강점1. 기술의 투자와 획득 102. 선진 기술의 획득 123. 품질 경영 134. 수직 수평 계열화 145. 인재 경영 166. 속도 경영 17Ⅳ. 인도 내 경쟁기업 분석1. 인도 자동차의 역사 192. 경쟁 기업 분석) 21Ⅴ. 인도 진출 전략 221. 단독투자 232. 입지선정 24

  • [국제경영전략]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
  • -현대자동차의 인도시장 공략에 관하여-목 차Ⅰ. 서 론 1Ⅱ. 인도의 시장상황분석1. 인구 통계적 환경 12 .경제적 환경 23. 사회문화적 환경 44. 정치적 법적환경 75. 인도의 자동차 시장 8Ⅲ. 현대 자동차의 강점1. 기술의 투자와 획득 102. 선진 기술의 획득 123. 품질 경영 134. 수직 수평 계열화 145. 인재 경영 166. 속도 경영 17Ⅳ. 인도 내 경쟁기업 분석1. 인도 자동차의 역사 192. 경쟁 기업 분석) 21Ⅴ. 인도 진출 전략 221. 단독투자 232. 입지선정 24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경영론 –현대경영의 역동적 관점』에서 인용된 것으로, 큰 규모의 기업이 활동하는 다양한 분야와 내용을, 기업목표(G), 지식경영(K), 자원경영(R), 권력경영(P), 기업문화(I)의 카테고리로 묶어 분석하는 도구이다. 이 모형은, 기업 현실의 문제점이 어느 분야에서 나타나고 있는지 파악하기 쉽고, 각 기업이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분야 혹은 역량을 쏟지 않는 분야가 무엇인지 분석하여 개선점을 이끌어내기 용이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자칫하면 눈 앞

  • [기업분석] 기업(현대자동차) 분석 연구
  •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는 현황이다. 현재 현대자동차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로 탈바꿈하기 위해 5대 글로벌 전략과 6대 경영 방침을 세워 이행하고 있다.(1) 5대 글로벌 전략상품 경쟁력 강화 : 현대자동차는 이를 위해 매출액 5% 이상을 R&D에 투자하는 등 글로벌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계 최고 수준의 품질과 상품성, 기술력을 확보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글로벌 연구 및 생산 체계를 통한 세계

  • [학사][국제경영]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인수합병 M&A 사례연구- 벤츠 크라이슬러
  • 경영전략을 많이 소요하며 성과에서 공헌도가 적은 것으로 밝혀졌다. 반대로 규모가 큰 경우 피매수기업의 경영전략을 사용하여 빠른 경영성과가 산출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셋째, 다각화의 정도이다. 합병기업체의 다각화 정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M&A의 리스크는 감소한다. ③ 기업결합 방법수평적기업 결합인 경우 높으며, 수직적 통합의 경우 낮은 것으로 사례연구결과 밝혀졌다. 즉 피매수기업이 기본적으로 매수기업과 동일한 제품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