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수직적통합] 수직적통합 사례 현대자동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수직적통합
정의
장단점
사례연구(현대자동차)
연혁과 현황
부품의 수직적 통합
현대 일관제철소
시사점
본문내용
수직적 통합
정의
원료를 공급하는 기업과, 이를 이용하여 생산 또는 판매를 전문으로 하는 기업이 제휴, 합병 하는 것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 개의 활동분야를 동시에 소유.
종류
후방통합 : 기업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
전방통합 :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능력을 갖는 것
원자재
부품
조립
유통
소비자
후방통합
전방통합
수직적 통합
* 수직적 통합의 장점
생산원가의 절감
원료,부품 등의 투입요소를 유리한 조건으로 조달
생산공정에 대한 통제력이 향상되어 생산비용이 절감
생산량이 충분히 큰 경우 매우 효과적임
시장비용 감소
시장거래에 비하여 광고,판매비용 등의 절감
시장중개인에 대한 비용의 절감
품질의 향상, 기술의 보호
원료,부품의 품질과 유통망의 고객서비스에 대한 품질통제
기업의 노하우,제품기술,생산기술 등을 보호
수직적 통합
* 수직적 통합의 단점
비효율적인 생산비용 발생가능성
시장경쟁을 통한 원가절감의 동기가 없어지므로 비용상승
기업규모의 증가로 조직의 관료화 수준이 높아짐
기술변화 대응력 약화
기술변화가 빠를 경우 보유기술의 진부화
신기술의 도입과 적응이 어려움
수요의 불확실성에 대한 대처능력 약화
수요가 불확실할 경우 생산의 비효율성이 발생
가동률의 저하 또는 공급능력부족
유통부문의 비효율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1) 수직적 통합(1) 시장 거래 비용의 원천(2) 내부화의 관리 비용3.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1) 통제력2) 유연성3) 합작투자형태4) 계열화5) 장기공급계약4.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통합1) 전략적 아웃소싱(1) 아웃소싱의 장점(2) 아웃소싱의 유의점2) 가상통합 결 론5. 결론 및 요약 Text 사례 1.Toyota의 수직계열화 Text 사례 2.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 사례1. NIKE의 Outsourcing 사례2. IBM의 Outsourcing* 참고 문

  • [경영전략]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
  • 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서론본론A. 거래비용이론과 기업의 범위B. 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C. 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D. 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 통합결론 및 요약사례분석 A. Toyota의 수직계열화B. 현대자동차의 수직계열화C.O.N.T.E.N.T.S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전략수직적 통합과 아웃소싱 전략서 론첫째경제활동을 조직하는데 있어서기업조직과 시장의 상대적이 효율성을살펴보고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의 범위를 결정하는 이론을

  • 도요타와 현대차의 수직계열화
  • 도요타와 현대차의 수직계열화Contents사례Toyota의 수직계열화서론본론사례현대자동차의 수직 계열화1234거래비용 이론수직적 통합의 비용과 이득수직적 통합의 정도 결정전략적 아웃소싱과 가상 통합결론 및 요약5Toyota의 수직계열화 Toyota의 계열구조도요타자동차승용차다이하쯔자동차디젤트럭/버스히노자동차다이하쯔 디젤히노차체보디사와후지전기자동차부품도요타차체바디간토 자동차아라코아이신 세이키도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 [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을 통한 Global 경영전략수직계열화 장점 VS 수지계열화 문제점Hyundai Motors기업소개외부환경분석브랜드 가치글로벌 사업장별 생산 현황VRIN분석기존전략-수직계열화의 장점Value Chain기존전략수직계열화의 장점현지화 전략현대자동차 - 계열사현대자동차 공장의 세계분산 &부품사 계열화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강점 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 문제점 현대자동차 부품사 계열화 강점- 비용우위 협력사 상생협력

  • 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가치사슬분석
  • INDEX현대자동차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가치사슬분석1. 기업소개기업개요기업연혁경영철학비전핵심가치글로벌 생산글로벌 생산 법인글로벌 판매글로벌 판매 법인현대자동차그룹(산업별 매출액, 당기순이익, 임직원수)손익계산서비관련 계열사2. 산업구조분석산업구조분석3. 수직적 통합과 가치사슬 분석수직적 통합이란?가치사슬 분석수직적 통합의이유수직적 통합 상황수직적 통합 전략 1수직적 통합 전략 2수직적 통합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