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수직적통합] 수직적통합 정의와 장단점, 적용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23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정의, 장단점
1) 정의
2) 장점
3) 단점
II. 사례연구
1) 현대자동차
2) POSCO
3) SK케미컬
- 본문내용
-
Ⅰ.정의, 장단점
1)정의
- 한 기업이 수직적으로 연관된 두 개의 활동 분야를 동시에 소유하는 것을 의미
- 수직적 통합은
① 후방통합 (기업 부품과 원료와 같은 투입요소에 대한 소유권을 갖고 이를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을 의미)
② 전방통합 (기업이 유통부문에 대한 소유권과 통제능력을 갖는 것을 의미)로 나눌 수 있다.
- 수직적 통합이란 기업이 전방 또는 후방으로 자신의 가치활동을 확대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수직적 통합의 일차목적은 핵심사업의 강화와 보호에 있다. 또한, 동일 산업 내에서 기업의 경쟁범위를 확장하려는 목적이 있을 수 있다.
2) 장점
수직적 통합이 효과를 거두려면 통합과 그 운영에 들어가는 추가적인 투자를 메울 만한 충분한 원가절감요일을 창출하거나 통합으로 인한 경쟁우위를 산출하여야 한다.
① 생산비용 절감
후방통합의 경우, 우선 생산비용을 낮출 수 있다. 필요한 부품의 공급시기와 수량 등을 직접 통제하고 더 이상 외부 공급자에게 의존하지 않아도 됨으로, 일단 많은 재고를 쌓아둘 필요가 없어지므로 그와 관련된 비용이 줄고, 생산의 모든 공정이 멈춤 없이 부드럽게 연결될 수 있으므로 시간과 비용이 절약된다. 물론 수직적 통합으로 인한 비용절감이 이루어지려면, 공급자가 가지고 있던 규모의 경제를 이룰 수 있을 정도로 필요한 부품의 양이 많거나 공급자의 생산효율과 맞출 수 있거나 초과할 수 있어야 한다.
② 시장비용 절감
후방통합의 경우 또한 시장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부품 등을 공급받는 과정에 있는 중간업자가 더 이상 없어지므로, 그들이 붙이던 마진이 없어져 그만큼 높게 계산되던 부품가격이 더 낮아지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 경영과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HRD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