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전략적아웃소싱-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소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서론 ⎈

기업이 달라지고 있다.
사회가 급속도로 변화하면서 기업도 거기에 맞추어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21세기 들어 기업들은 경영 혁신 전략으로 수직적 통합을 하거나 아웃소싱등을 하여 기업의 역량을 조절하고 있고, 거기에 따른 관리 능력도 개발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전략적 아웃소싱의 일환으로 협력업체에 관해 3가지 부류로 나누어 그들을 관리하고 협력하는가 하면 현대차는 수직계열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렇게 기업이 다양한 만큼 그들의 경영전략 방식 또한 다르다. 시장경제체제하에서 시장거래비용을 어떻게 관리 하느냐에 따라 기업이 살아남느냐 그렇지 못하느냐를 가늠 할 수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기업의 범위는 중요해졌다. 서로 성격이 다른 사업분야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경영할 수 있는지 본문에서 삼성전자나 현대차, 소니회상의 사례를 통해 사업의 단위를 달리하고 있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21세기형 글로벌 경영전략, 김성수, 삼영사, 2003
경영전략론, 이장우, 법문사 1998
TOP을 위한 전략경영, 김연수, 2000
아웃소싱(방법론과 사례), 남기찬 이재남 공저, 아진출판사, 1999
경영전략해법, 정재우, 중앙 M&B, 1997
매일경제신문 10월, 11월 기사
Yoffie, D.B 1994 Strategic Management in Information Technology. Englewood Cliffs. NJ : Prentice Hall : 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학] 전략적제휴의 성공기업
  • 경영자원의 상호간 보완 및 시너지효과를 위하여 제휴한다. →경영자원의 공유비용 및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하여 제휴한다. →리스크 분산위협적인 적대적 경쟁자를 사전에 원천봉쇄하기 위해 제휴한다.기술과 시장의 급격한 통합에 대응하기 위하여 대처한다.제품도입주기의 단축에 공동으로 대처한다.주요 시장에의 접근 및 입지구축을 위하여 제휴한다.완제품 및 부품의 규젹, 기술적 사양 등을 공유하여 시장 통합에 대응한다.(2) 전략적 제

  • 로만손 기업경영과 해외진출 전략분석
  • 경영 전략으로 오리엔트(Orient), 갤럭시(Galaxy), 자가 포카스(Jaguar Focus), 마리안느(Marianne), 샤갈(Chagal)과 수입 브랜드인 라도(Rado), 오메가(Omega) 등으로 가히 막강한 시계그룹을 형성하고 있었다. 또한 삼성시계와 아남시계는 대기업의 자금력과 마케팅력으로, 한독시계는 Timex와 손잡고 내수와 수출시장을 공략하고 있었다. 이들 4대 기업이 시장의 80%이상을 점유하고 있어서 신생 로만손에게는 진입장벽이 높을 수 밖에 없었다. 때문에 로만손은 국내시장

  • [기업경쟁력] 우리나라 전자부품 산업의 IT융합을 통한 e-Transformation 강화 방안
  • 통합이 가능하게 되었다. 80년대 이후 국내 경제성장을 주도해오던 전자부품 산업은 다른 산업과 달리 고부가가치와 기술, 두뇌의 집약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으며 자원과 에너지의 소모가 적은 특징을 가지고 있어 한국경제에 적합한 산업으로 인식되어 왔다. 특히 타 산업에 비하여 고용의 확대와 기술변화에 따른 신규수요 창출이 높은 유망산업으로 국가 전략적인 사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전자부품 산업은 96년 저성장 국면에 이른 후부터 현재

  • 국제 마케팅 마케팅 개념 마케팅 현지화 의미 마케팅 현지화 필요성
  • 경영국제화의 단계에 따라 전략을 구사할 때, 진출단계에 따라 요구되는 현지화 전략의 수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지화경영은 사람, 자본, 물자, 생산, 마케팅, R&D 등의 요소로 구성되지만, 현지에서 성공적인 사업은 현지화 경영전략에 의해 달성된다. 즉 국제기업은 자신이 갖고 있는 경영자원을 범세계적 차원에서 최적 배분을 통해 가장 높은 성과를 얻기 위한 통합화전략과 현지적응을 통해 투자마찰을 회피하고 경영활동을 원활히 수행하기 위

  • [국제경영] 삼성TN사업부의 국제화전략
  • 삼성 TN 사업부의 국제화 전략-구체적인 진출사례와 그 전략적 흐름에 대해우리나라 주식 시장의 1/3을 차지하는 공룡 기업! 하지만 삼성, 특히 삼성전자에 대해서 알아가면 알아갈수록 놀라운 것은 그 규모가 아니라는 것을 쉽게 알 수 있었다. 많은 언론 매체를 통해 삼성전자 TN 사업부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이 보도되었기 때문에 우리들이 선택할 수 있는 가장 친숙한 사례였고, 동시에 해외 진출의 그 어마어마한 스케일 앞에 우리는 다시 무릎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