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의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유아특수교육의 프로그램 실행
1. 장애 영·유아 조기교육 프로그램 구성 요건
2.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Ⅲ. 한국의 유아특수교육과 '97 장애인 개정법률(PL.105-17)
1. 한국의 유아특수교육
2. 새로운 장애인 교육법 IDEA '97의 주요 내용
3. '97 개정장애인 교육법의 주요 특성
4. 위험 영·유아 중재 및 유아특수교육관련사항

Ⅳ. 맺는말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특수교육의 배경을 논한다면 무엇보다도 먼저 학령전 영·유아들에 대한 일반교육의 발전과 이제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발달장애 영·유아들에 대한 교육적 당위성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사실 현재까지 조기중재가 중요한 아동기의 발달 과제임은 꾸준히 연구된 바와 같다. 또한 장애 영·유아교육의 방향은 장애 예방에서부터 의료적 서비스, 나아가 유아의 능력에 적절한 교육 및 이를 위한 가족지원까지 포함해야 하는 포괄적 개념이라는 사실이 꾸준히 강조되어온 것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강조점이나 공통된 의견이 초기에 흔쾌히 받아 들여졌던 것은 아니다. 다만 지난 1970년대 이후 점진적인 수용과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한 정도의 놀랄만한 성과가 이룩되었다.
분명히 조기중재 철학의 근간이 된 것은 전체 삶에서 다른 어떤 경험이나 특정시기와 차별화 되는 유일한 기간이 곧, 영·유아기라는 중요성의 인식이다. 17세기 이전에는, 서유럽에서도 아동들은 성인들의 축소판으로 간주될 정도로 무시되었다. 그렇지만, 유·아동기가 성인의 삶과는 질적으로 다른 발달 기간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이를 바탕으로 조기 아동교육의 근본적인 탐구와 오늘날과 같은 아동교육관의 발달이 가능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특수아통합교육이란2.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1) 법적제도적 장치 미비2) 통합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3) 통합교육 행정재정 지원의 미비4)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부족3.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원인1)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 부족2) 장애아 조기발견 미흡과 조기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특수아동교육1. 특수아동과 특수교육1. 특수아동의 이해 ① 다양성의 확대(개별적 차이 + 공통점)② 특별히 고안된 교육(일반교육의 범주 밖)1) 특수아동의 정의 :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특수아동(exceptional children)-신체적인 특성이나 학습 능력이 규준과 크게 달라서 개별화된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장애(disability, impairment)-특정 신체기관이 상실되었거나 기능이 저하된 것을 의미핸디캡(handicap)-장애나 손상을 지닌

  • 특수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을 해결하는 방안
  • - R E P O R T 특수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을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 조사하기-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정의2. 특수아의 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을 해결하는 방안1)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확대2) 특수교육 보조원제 활성화3)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의 확대4) 조기통합교육 강화5) 통합교육 편의시설 및 설비의 확충6) 통합교육 교재 ․ 교구의 확보7) 교사들의 협력적 태도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교육을 실시한다.(6) 정보화교육▶ 이용대상: 전체 장애인 및 가족▶ 특징: 컴퓨터에 대한 교육과 방문교육, 홈페이지구축을 실시한다.2. 특수교육1) 특수교육 정의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갖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인지적, 정의적 또는 운동적 상태나 발달이상 혹은 낮은 발달률, 감각결손, 조기 학교교육의 결여, 잘못된 조기의 교육, 교육에 개

  • [기독교][그리스도교]기독교(그리스도교)형성,파국,조기교육,교육운동, 기독교(그리스도교)문제점,禪(선),샤머니즘 분석
  • 조기교육Ⅳ. 기독교(그리스도교)의 교육운동1. 기독교 교육을 통한 엄숙한 성례와 예배 시행2. 성서교육의 질적 향상의 운동3. 교회와 생활, 신앙과 실천사이에 간격을 연결하는 교량적 역할인 생활지도 강화4. 평신도 지도자들의 양성의 강화5. 현대 교회는 어린이들을 위한 세분된 조직6. 미혼 청소년들에 대한 사역7. 특수아(천재, 저능아, 지진아, 신체불구자, 소경, 사회성 장애아)의 교육운동8. 특별교육으로 인한 생동적 목회9. 철저한 가정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