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의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 목차
-
Ⅰ. 서 론
Ⅱ. 유아특수교육의 프로그램 실행
1. 장애 영·유아 조기교육 프로그램 구성 요건
2. 유아특수교육의 대상
Ⅲ. 한국의 유아특수교육과 '97 장애인 개정법률(PL.105-17)
1. 한국의 유아특수교육
2. 새로운 장애인 교육법 IDEA '97의 주요 내용
3. '97 개정장애인 교육법의 주요 특성
4. 위험 영·유아 중재 및 유아특수교육관련사항
Ⅳ. 맺는말
- 본문내용
-
Ⅰ. 서 론
유아특수교육의 배경을 논한다면 무엇보다도 먼저 학령전 영·유아들에 대한 일반교육의 발전과 이제 더 이상 외면할 수 없는 발달장애 영·유아들에 대한 교육적 당위성이 그 출발점이 될 것이다. 사실 현재까지 조기중재가 중요한 아동기의 발달 과제임은 꾸준히 연구된 바와 같다. 또한 장애 영·유아교육의 방향은 장애 예방에서부터 의료적 서비스, 나아가 유아의 능력에 적절한 교육 및 이를 위한 가족지원까지 포함해야 하는 포괄적 개념이라는 사실이 꾸준히 강조되어온 것도 부인할 수 없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강조점이나 공통된 의견이 초기에 흔쾌히 받아 들여졌던 것은 아니다. 다만 지난 1970년대 이후 점진적인 수용과 이해를 바탕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 프로그램 실행이 가능한 정도의 놀랄만한 성과가 이룩되었다.
분명히 조기중재 철학의 근간이 된 것은 전체 삶에서 다른 어떤 경험이나 특정시기와 차별화 되는 유일한 기간이 곧, 영·유아기라는 중요성의 인식이다. 17세기 이전에는, 서유럽에서도 아동들은 성인들의 축소판으로 간주될 정도로 무시되었다. 그렇지만, 유·아동기가 성인의 삶과는 질적으로 다른 발달 기간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이를 바탕으로 조기 아동교육의 근본적인 탐구와 오늘날과 같은 아동교육관의 발달이 가능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중 택일하여 할당(누가 정책의 대상자인가, 급여(어떤형태)로 급여가 지급되는가), 전달체계(누구에 의해 운영되는가), 재정(정책)의 재질은 어떤 방법으로 마련되는가에 대하여 간략하게 분석하시오
- 하나님의 교회 연혁과 전도활동, 주요 교리와 문제점 및 대안0k
- [이슬람교] 이슬람교 완전정리(이슬람교란 무엇인가)
- 복지법제론] 사회복지사협회가 사회복지사를 위해 하는 일들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사의 지위 향상을 위해 사회복지사협회가 해야 할 일들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리더십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으며, 사회복지조직에서 요구되는 리더십의 특성은 어떤 것인지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유아교육개론]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개선방안에 대해 논해 보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