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지체장애아 조기교육과정의 모형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평생교육의 이념
2. 지체장애아의 조기교육이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
3.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본 지체장애아 조기교육과정
본문내용

오늘날 지체장애아는 뇌성마비아가 대부분이다. 또한 점차 중증화 현상을 보이는 추세에 있다. 교육과정은 살아 움직이는 역동적 성격을 띠어야 하므로 지체장애아의 조기교육과정 또한 이와 같은 최근의 변화를 반영해야 함은 물론이다. 또한 뇌성마비아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가 있는 관계로 일반적인 조기교육과정과도 그 성격이 달라야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조기교육은 학령기 이전의 교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4세에서 6세 사이의 유아교육을 의미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김삼섭, 지체장애아 조기교육과정의 탐색, 특수교육학회,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 A4용지 7매 이내로 작성하시오. (16점)(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 [졸업][유아복지학]장애유아 통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
  • 장애아동에게 가능한 조기에 교육 및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근거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조기교육 프로그램을 통하여 장애아동의 행동을 일찍 변화시킨다. 조기교육 프로그램에서는 발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에 발달의 촉진. 새로운 행동의 습득, 독립된 기능의 증가 등을 통하여 행동의 변화를 꾀하고자 한다. 둘째, 2차적 장애의 예방이다. 예컨대, 정신지체 유아가 조기교육 프로그램

  • 장애인복지-발달장애-
  • 교육이나 치료에 지름길임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2. 발달 장애의 정의와 원인소아기의 특징은 나이에 따른 성장과 발달의 변화라고 할 수 있다. 성장이란 연령의 증가에 따라 신체를 이루고 있는 장기의 무게 및 크기의 증가에 따른 신체 측정의 변화를 뜻하며 발달이란 연령의 증가와 함께 일정한 순서에 따라 여러 새로운 기능을 획득하여 가는 과정이다. 따라서 발달지연의 조기 진단을 위해서는 정상발달에 대한 이해와 발달지연에 대한 진단적

  • 특수아동보육의 필요성과 보육교사의 역할
  • 유아를 조기 발견하고 진단하여 각 아동의 장애에 맞는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은 각 영역의 발달을 촉진시켜 발달가능성을 최대화하고 후에 올 수 있는 발달지체의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때문이다.(2) 가족지원의 측면-장애를 지닌 자녀의 출생은 그 가족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책임을 부모나 가족에게만 부담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국가나 사회 차원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지원의 방법으로 장애아동을 일정시간 보육시설에서 돌보는 것은

  • [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