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5 / 2020.03.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통합교육이란

2.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
1) 법적·제도적 장치 미비
2) 통합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
3) 통합교육 행정·재정 지원의 미비
4)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부족

3.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원인
1)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 부족
2) 장애아 조기발견 미흡과 조기통합교육 미흡
3) 통합교육 편의시설 부족
4)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특수교육 전문성 부족

4. 해결하기 위한 방안
1) 법적·제도적 장치 정비
2) 특수교육 전문 인력 확충
3) 특수교육 보조원제 활성화
4)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의 확대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보호와 양육의 책임이 부모뿐만 아니라 아동 관련 및 복지기관들과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 장애아동 관련 복지기관에서 사회통합, 사회화에 관한 문제는 중요한 이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21세기에 들어서 가파른 환경 공해의 심화로 인한 질병, 약물의 남용과 환경오염 등으로 장애아의 출현 율이 증가 하고 있고, 교통사고나 산업재해와 같은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장애아는 개인이나 한 가족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제기 된 것은 오랜 된 일이다. 또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장애인의 권리가 중요시 되면서 장애아동의 사회통합과 관련하여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교육적인 면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윤옥 외(2005).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김성애(2006).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지원방안. 통합교육연구.
김원경(2007). 한국 특수교육의 변화경향과 미래전망. 정신지체연구.
김경숙(2006).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연구. 통합교육연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목 차1. 통합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통합교육1)고전적 교육과정의 형태2)현대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1)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이론-(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 [학사]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
  • 장애유아들을 위한 특수교육기관 연구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어서 결정적인 시기이다. 이 기간에 이루어진 성장과 발달 및 학습은 장차 성공적 과업 수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더욱이 신체, 지각, 언어, 인지 및 사회, 정서 영역 중 어느 하나 이상에 발달이 지체된 특수 유아들에게 있어서는 생후 5∼6년간이 특히 더 중요하다. 이 기간이 조기 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 장애의 예

  • [유아교육논문]장애유아를 위한 특수교육기관에 관한 조사연구
  • 이는 어떠한가?이상의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전 지역 3개 특수학교의 3개 학급과 비장애아가 다니는 1개 초등학교 병설유치원의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방문 조사하였다.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시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별도의 교육과정과 다양한 교재교구의 개발, 정신지체 유아들을 위한 보조인력의 지원, 청각장애 유아들을 위한 다감각 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기는 모든 아동의 발달과 학습에 있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서 문한국의 초중등학교 제6차 교육과정은 교육과정 의사결정을 둘러싼 통치체제(governance)에서 큰 변화를 가져 왔다. 교육자치제의 실현과 더불어, 국가 주도의 중앙집권적, 획일적 교육과정 결정 구조를 탈피하여 지방분권적 체제를 도입한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국가가 지역 혹은 단위학교에 대해 교육과정 전권을 이양한 것은 아니다. 국가는 다양화, 복잡화 되어 가고 있는 미래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국가와 시도 교육청 및 단위학교의

  • Outdoor play every day 유아교육에서 실외놀이
  • 이 단계에 속하는 유아들은 자연스러운 신체활동을 통해서 배운다는 것과 독립성이 격려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5세부터 12세까지의 아동은 아동기에 해당한다. 이들은 책보다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 속에서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가장 잘 학습하게 된다. 루소에 따르면 교육은 세 가지 근원인 자연, 사람, 사물을 통하여 이루어진다.➁ 페스탈로찌스위스의 교육학자인 페스탈로찌(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는 유아교육을 하나의 학문분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