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3.05 / 2020.03.05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특수아통합교육이란
2.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
1) 법적·제도적 장치 미비
2) 통합교육 전달 및 지원체제의 유연성 부족
3) 통합교육 행정·재정 지원의 미비
4) 특수교육 보조 인력의 부족
3.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원인
1)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 부족
2) 장애아 조기발견 미흡과 조기통합교육 미흡
3) 통합교육 편의시설 부족
4) 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특수교육 전문성 부족
4. 해결하기 위한 방안
1) 법적·제도적 장치 정비
2) 특수교육 전문 인력 확충
3) 특수교육 보조원제 활성화
4)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교육의 확대
5.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아동의 보호와 양육의 책임이 부모뿐만 아니라 아동 관련 및 복지기관들과 일반학교 및 특수학교, 장애아동 관련 복지기관에서 사회통합, 사회화에 관한 문제는 중요한 이 시대의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21세기에 들어서 가파른 환경 공해의 심화로 인한 질병, 약물의 남용과 환경오염 등으로 장애아의 출현 율이 증가 하고 있고, 교통사고나 산업재해와 같은 후천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장애아는 개인이나 한 가족의 문제가 아닌 사회의 문제로 제기 된 것은 오랜 된 일이다. 또한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장애인의 권리가 중요시 되면서 장애아동의 사회통합과 관련하여 바람직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교육적인 면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특수아통합교육을 위한 협력에서 장애물의 종류와 원인 및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윤옥 외(2005). 특수아동 교육의 실제. 교육과학사.
김성애(2006). 통합교육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지원방안. 통합교육연구.
김원경(2007). 한국 특수교육의 변화경향과 미래전망. 정신지체연구.
김경숙(2006). 장애아동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협력적 접근의 이론적 연구. 통합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학대 연구 보고서] 아동학대 개념,원인및 사례분석과 아동학대 예방사례및 아동학대 예방위한 대책방안 제안및 나의의견정리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