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특수아 조기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A. 특수아동의 개념
B. 특수교육의 개념
C. 조기 특수 교육
D. 조기특수교육의 실제
E. 조기 특수교육의 과제

Ⅲ. 결론


본문내용
올해는 우리나라에 근대식 특수교육이 도입 된지 100년이 지나고 다시 새로운 100년이 시작되는 뜻깊은 해이다. 지난 1세기의 특수교육이 장애아등들에게 교육권을 부여하고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바꿔놓은 한 세기였다면 앞으로의 100년은 장애인들의 완전한 시민권 보장을 위하여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하나가 되어 노력하는 한 세기가 되어야 할 것이다.
1894년 특수교육이 처음으로 시도되었을 때 장애인은 동정과 자선의 대상으로 인식될 정도였지 결코 교육의 대상으로는 인정되지 않았다. 하지만 100년이 지난 지금에 와서는 특수교육 대상자들의 인권을 존중하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며 그들을 바라보는 시각도 많이 달라졌다.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의 괄목할 성장을 가져오게 한 것은 1977년 특수교육진흥법이 제정되고, 그 이듬해에 그 시행령과 시행규칙을 제정·공포하면서였다. 이 법으로 인해 특수교육기관의 수가 과거에 비해 많이 늘어났으며, 특수교육의 혜택을 받게 된 장애아동의 수도 크게 늘어났다. 또한 1994년 1월 특수교육진흥법의 전면적인 개정에 따라 우리나라 특수교육은 양적·질적 성장의 토대를 마련하게 되었다.
최근의 특수교육의 동향은 장애아들이 정상아들 사이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
참고문헌
1. 구본권 외, 「특수교육학」, 교육과학사, 1990
2. 김정권, 한현민. 「특수아동의 이해와 교육」,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7
3. 김종헌 외 3인, 「특수유아교육」, 창지사, 1999
4. 문장원 외 3인 「특수교육학」, 양서원, 1997.
5. 백은희 외 2인, 「특수아 죅교육과정의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 연구」, 특수교 육학회, 1995
6. 신현기 외,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00
7. 이효자 외 4인, 「특수아동교육」, 정일, 1999
8. 최중옥 외 ,「특수아동의 이해와 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1999
9. 한기정, 「특수유아 교육방법」, 교육과학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특수아동교육
  • 교육법 Education for All Handicapped Children Act) : 6-21세 아동에게 적절한 무상교육제공, 장애아동과 부모의 권리 보호, 개별화 교육계획안, 최소제한환경PL101-476(1990, 장애인 교육법 Individual with Disabilities Education Act) : 장애보다 사람지칭 용어를 먼저 사용, 자폐뇌손상 범주 포함. 16세 이상 아동에 대해서 개별화 교육계획안에 필요한 전이서비스 포함. 관련서비스에 재활상담과 사회사업가의 서비스 포함.법의 다른 규정-만 2세 영유아의 조기중제 장려→1990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의 필요성과 의의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필요성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의의(1) 장애아동의 교육통합(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과 성공조건1)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장단점2)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성공조건4.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문제점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A형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통합교육의 개념2. 장애아동의 사회통합3. 장애아동의 교육통합4. 통합교육의 문제점5. 통합교육의 장단점1) 통합교육의 장점2) 통합교육의 단점6. 외국의 사례1) 미국의 통합교육2) 독일의 통합교육3) 호주의 통합교육4) 일본의 통합교육5) 캐나다의 통합교육7. 통합교육의 발전방안1) 조기 통합교육2) 도우미 학생의 도움3) 교사

  • 언어발달장애, 유아특수교육학,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정서장애아교육, 정신지체아교육, 특수아부모교육론, 특수아상담, 특수아통합교육 토론
  • 유아특수교육학)특수아동의 정의에 대해서 살펴보고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와 지원방법에 대한 논의를 해보세요.(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향후 장애영유아에게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교수방법을 다음 3개 발달영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여러분의 의견을 개진하십시오. 1) 적응행동(자조기술) 교수방법 2) 운동발달 교수방법 3) 사회성발달 교수방법(정서장애아교육)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정서ㆍ행동문제가 있는 아동들이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