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마케팅 분석에 따른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피죤,햇반,소니,청정원,월마트,삼성몰,인터파크 등등 다양하게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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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product
1) 제품개발
· 피죤의 꾸준한 제품개발
2) 신제품개발
· 제일제당의 햇반
3) 제품 디자인
· 소니의 패션PC
4) 제품의 브랜드의 구축
· korea.com의 브랜드
· 한국야쿠르트 '메치니코프' 브랜드 전
5) 제품의 다양화
· 식물나라의 제품의 다양화
· Rubbermaid 사의 제품의 다양화
6) 제품의 차별화
· 미원 '청정원 진육수' 의 차별화 전략

2. price
1) 가격을 낮게 책정하는 경우
· 월마트의 할인점으로써의 성공
2) 가격을 높게 책정하는 경우
· 고가의 고급 아파트의 붐 (삼성의 쉐르빌과 롯데의 캐슬)
· 고급 승용차
3) 소비자가 직접 가격을 책정하는 경우
· price-line의 주문형식의 가격책정

3. place
1) 새로운 유통경로 모색
①기업형 VMS(Corporate Vertical integrated Marketing System)
· 삼성몰과 인터파크의 PB
② 계약형 VMS(Contractual Vertical integrated Marketing System)
· 프랜차이즈의 대명사 베스킨라빈스
· 샌드위치의 프랜차이즈, 서브웨이
2) 새로운 유통방법의 모색
· 아마존의 ON-LINE 상의 제품판매
· 은행들의 인터넷뱅킹
· 씨티은행의 인터넷뱅킹
3) on-line과 off-line의 결합
· 롯데닷컴과 롯데백화점

4. promotion
1) 공동 마케팅
· LG의 khai
2) 이벤트 마케팅
· 동양매직 세탁기
3) PPL 마케팅
· GM의 영화속 광고
4) 스포츠 마케팅
· 삼성의 스포츠를 이용한 광고
5) 이메일 마케팅
· 시티스케이프(www.cityscape.co.kr)
6) DB 마케팅
· 시어즈사의 고객관리를 위한 DB 마케팅
본문내용
1. product
1) 제품개발
“ 피죤의 꾸준한 제품개발 ”
국내 섬유유연제 시장은 연간 9백억원으로 피죤이 62%, LG 화학 17%, 애경 3%, 유니레버 3%, 제일제당이 2%를 차지하고 있다. . 쟁쟁한 대기업들이 한참 뒤에서 쫓아오는 꼴로 대기업들의 '피죤 죽이기'에도 불구하고 꿋꿋하게 살아남은 비결은 신기술-신제품의 제품개발전략에 있었다. 초창기 이윤재 회장과 김달영 부회장은 양동이에 피죤을 담아 점포를 찾아다니며 판로를 개척했는데 점포 주인들 앞에서 직접 피죤을 물에 풀어서 빨래를 하기도 하면서 판촉에 성공함으로써 85년 2백69만개에서 이듬해 6백7만개가 팔려나가는 대히트를 치는 성공을 이룰수 가 있었으나 기업들이 뛰어들기 시작하여 가격덤핑으로 연합 형태의 고사작전이 펼쳐짐으로써 위기에 봉착했다. 정전기는 건조한 겨울과 이른봄에 발생하는데 여름철은 피죤의 비수기로 가늘게 남아 있던 자금줄마저 끊기면 끝장날 판이었다. 그때 등장한 것이 신제품 '미모사향 피죤'으로 땀 흡수 기능을 보강한 이 제품은 섬유유연제의 비수기를 없애면서 수출구조 한계 극복하고 대기업들의 추격을 따돌리면서 신제품 개발과 기능보강으로 경쟁우위를 지켜나갈 수 있었다. 대기업들의 무제한적인 광고와 물량공세는 계속되었는데 피죤은 다시 한번 신제품 개발로 승부를 걸었다. ‘그린 후레쉬 피죤'은 섬유유연제의 단점인 '빨래 후 헹굼 물이 탁한 현상'을 해소한 제품으로, 피죤은 드디어 시장 점유율 22%라는 안정권에 진입하는데 성공할 수 있었다. 세 번째 아이디어는 리필(refill)제품. 대기업들이 설비투자에 부담을 느껴 주저하는 종이팩 리필제품을 먼저 내면서 피죤은 앞장서 나갔다. 이것은 모두 위기때마다 새로운 아이디어로 소비자의 욕구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기능을 보강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성공이였다.
2) 신제품개발
“ 제일제당의 햇반 ”
‘제대로 된 즉석밥’ 을 강조하여 독신자·맞벌이 부부 등에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제일제당의 햇반은 밥도 상품화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신제품이였다. 제일제당의 햇반은 주식인 밥을 상품화함으로써 ‘밥은 주부의 몫‘이라는 상식을 깨면서도 󰡐어머니가 해 준 밥󰡑이라는 언뜻 상반되는 마케팅 전략으로 히트치고 있는 상품이다. 쉽게 사 먹을 수 있는 󰡐포장 밥󰡑이라는 기능적인 거부감을 󰡐어머니가 한 것 같은 맛있는 밥󰡑이라는 질적인 우수함으로 포장, 소비자층을 공략하고 있는 것이다. 사실상제일제당도 처음부터 햇반의 성공을 크게 기대했던 것은 아니었다. 2년여에 걸친 제품 연구개발 후 소비자 테스트 과정에서 상품의 질에 대해서는 자신 있었지만 밥에 대한 일반인의 인식을 깨는 것이 쉽지 않을 것으로 분석했다. 제일제당 관계자는 “맞벌이 부부와 독신자의 증가 등 사회적 추세로 미뤄 가능성은 있었지만 미래를 확신하기는 힘든 일종의 󰡐위험한 도전󰡑이었다󰡓고 당시의 상황을 전한다. 이같은햇반은 순조로운 시장진입은 물론 로열고객층을 확보하는데 성공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햇반의 97년 첫해 매출은 45억원을 비롯해 당초 기대를 훨씬 넘어선 금액이었다. 97년에는 특히 중앙일보, 한국경제신문 등 10여개 매체로부터 히트상품 또는 소비자대상 제품으로 선정되는 개가도 올렸다. 또한 대한항공이 기내식 메뉴인 비빔밥 주재료로 햇반을 선정, 국제적으로 상품성을 인정받으면서 미국 수출 길도 텄다. 현재 연간 2백만개 정도가 미국으로 수출되고 있다. 99년부터 시작된 3단계 전략은 ‘밥은 집에서 해먹는 것󰡑이라는 심리적 장벽을 깨고 󰡐정말 맛있는 밥󰡑으로 인정받았다.최근󰡐엄마가 해준 밥󰡑을 컨셉으로 한 광고전략도 이를 반영한다. 또한 햇반의 패키지도 기존의 도시락 형태에서 밥공기 형태로 바뀌었다. 집 식탁에서 바로 꺼내놓고 먹을 수 있도록 친밀감을 높이자는 전략이다. 이처럼 필요하지만 쉽게 생각할 수 없었던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은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큰 반응을 얻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계속 시도되고 있다.
(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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