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논의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4.03 / 2019.04.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역법 추론
2. 귀납법 추론
3. 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
4. 사회문제 해결 시 주로 연역법을 선호하는 이유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의 연구방법 중 대표적인 것으로는 연역법과 귀납법을 들 수 있다. 연역법은 전제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결론을 도출하는 추리 방법이라 볼 수 있다. 즉 일반적인 원리나 사실을 전제로 개별적이거나 특수한 사실을 결론으로 이끌어내는 것을 말한다. 귀납법은 전제가 모두 참일지라도 결론이 반드시 참이라는 보장이 없다는 것이 특징이지만 개별적인 여러 사실이나 현상으로부터 일반적인 결론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말한다. 본과제에서는 연역법과 귀납법의 장점과 한계는 무엇인가? 본인이 연구자라면 어떤 방법을 지지하고 사용할 것인지 사례를 들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연역법 추론
연역 추리란 일반적인 사실이나 진리에서 개별적이거나 특수한 사실을 이끌어내는 방법이라 한다. 어떠한 문제에 있어 논리를 추론하고 이러한 논리를 전개하여 입증해가는 방식을 의미하는 것을 말한다. 즉 가 는 나에 어떤 영향을 미친다는 논리를 정하고, 사회학에 있어 논리의 합리성을 확보하는 방식을 말한다. 그러나 대전제와 소전제가 참이면 결론은 반드시 참이된다. 그렇기에 결론이 참인지 거짓인지 연역법에서는 판단할 수가 없다 고 보기 때문에 사회학에 포괄적으로 적용하는데 있어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조사연구방법론 임병우, 손용진 저 | 청목출판사 | 2014.11.2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_과학적 논리의 전개방식인 연역법과 귀납법을 비교 설명 하시오
  • 장점을 가지고 있다.2) 귀납법 논리귀납법 논리는 연역적 논리와 달리 가설을 먼저 성립한 이후에 그와 관련된 사례들을 관찰 및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유사한 사례들을 탐구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할 수 있는 공통점을 바탕으로 하여 가설을 도출해내는 구조에 해당한다. 귀납법 논리는 오늘날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바로 동물과 관련된 분야이다. 특히, 동물의 습성이나 특성을 파악하는데 있어 많은 연구자들은 일단 가설을 성

  • 과학적 논리의 전개방식인 연역법과 귀납법을 비교설명 하시오(A+)
  • 리포트(사회복지조사론)과학적 논리의 전개방식인 연역법과 귀납법을 비교설명 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연역법2. 귀납법3. 연역법과 귀납법의 비교4. 사회과학 연구에 대한 나의 생각Ⅲ. 결론Ⅳ. 참고문헌학과 학번이름Ⅰ. 서론우리는 삶을 살아가면서 특정한 방법론이나 도구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정보를 습득할 수 있으며, 이러한 일반적이고 경험적인 형태의 지식을 통해 많은 유익을 얻는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지식체계는 논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조사론 특강 자료
  • 국가자격시험 사회복지사 1급 사회복지조사론 특강 자료- 목차 -

  • [사회복지] 사회복지조사론 이론과 방법론
  • 사회복지조사론 이론과 방법론 1장. 과학적 방법과 조사연구 1. 지식형성의 방법논리성 주장의 근거에는 다음들이 있다.1) 신념이나 관습에 의한 방법어떠한 명제나 주장을 관철시키기 위하여 단순히 우리가 믿고 있는 선례나 관습 또는 습성을 그 근거로 제시하거나 준용하는 방법이다.⑴ 장점첫째, 이미 역사적으로 일어난 사실이기에 진실성과 신뢰성이 있다.⑵ 단점첫째, 관습은 항상 변하며 사람에 따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다.둘째, 대립

  • 유아교사와 반성적 지식, 멘토링
  • 사용하면서, 반성적 사고는 교사교육과 교사의 전문성 연구에서 중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 듀이는 교육에서 지식 그 자체의 습득보다는 지식에 이르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보았으며, 지식을 습득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으로 반성적 사고를 제시했다.Dewey어떤 신념이나 지식에 근거를 두고 그것으로부터 만들어질 결과에 근거하여 신념이나 지식을 능동적이고 지속적으로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라고 규정하면서, 반성적 사고를 생각의 연속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