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교원평가제도의 찬성과 반대의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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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교원평가제에 대한 논란
2. 문제제기

Ⅱ. 본론
1. 교원평가제도의 전반적 이해
(1) 정의
(2) 도입 배경
(3) 일정

2. 교원평가제도의 찬성과 반대의 입장
(1) 교원평가제도의 찬성 입장
(2) 교원평가제도의 반대 입장

3. 교원평가제도 반대 입장의 철학적 고찰
(1) 역사주의적 사고방법
(2) 구조주의적 사고방법
(3) 실증주의적 사고방법
(4) 실존주의적 사고방법
(5) 음양론적 사고방법
(6) 현상학적 사고방법

Ⅲ. 결론
본문내용
1. 교원평가제에 대한 논란
학생들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교원평가가 2007년부터 모든 초.중.고교에서 실시된다. 이 평가대상에는 교장도 포함된다. 교육인적자원부 학교교육·평생교육 및 학술에 관한 사무를 관장하는 중앙행정기관. 직제는 장관·차관 각 1명과, 하부조직으로 기획관리실·학교정책실·평생교육국·학술연구지원국·교육환경개선국·교육정보화국을 두고 있다.
는 이러한 내용의 교원평가제도 개선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공청회를 거쳐 전국 초.중.고 66곳에서 시범운영하기 시작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평가대상에 교장이 추가돼 교사, 교감, 교장 등 모든 교원이 평가를 받게 된다. 또 평가에 교장. 교감 등 관리자 외에 동료 교원과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하는 다면평가제가 도입된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학교별로 교원. 학부모. 학생 등이 참여하는 교원평가위원회가 설치된다. 교사의 경우 학기당 1회 이상 수업 공개 등을 통해 관리자와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의 평가를 받는다. 평가는 설문조사 형식으로 이뤄진다. 교감은 동료 교원과 학부모에게서, 교장은 교원과 학부모, 교육청 지정 평가자에게서 학교 경영능력을 평가받는다. 교육부가 교원평가제를 도입하는 것은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교육부 관계자는 "기업과 공무원 등 모든 분야에서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제 교원도 예외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개선안은 부적격 교사 판별 등이 불가능해 '반쪽짜리 평가'라는 비판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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