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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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0.2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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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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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원평가제의 개념
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3. 현행과 비교한 교원평가제
4. 교원평가제의 핵심 사항
5. 교원평가제 진행경과와 일정
6. 교원평가제에 대한 각계의 입장
7. 찬성과 반대 입장의 논리
8. 선진국의 교원평가제 도입 양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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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원평가제의 개념
교원평가제란 교육현장에서 교육에 종사하고 있는 구성원들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는 제도이다. 교원평가제는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첫째는 현행의 근무성적평정의 개념을 유지하는 교원평가제이고, 둘째는 교직원과 학생, 학부모 등 이해관계인을 평가주체로 하여 전 교직원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교육활동을 평가하는 것이다. 현재 교육현장에서 반발하고 있는 것은 후자의 발전된 의미의 교원평가제도이다. 그러므로 앞으로 언급하는 교원평가제란 후자의 교원평가제에 국한됨을 밝힌다.
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현재 공․사 모든 영역에 걸쳐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 분위기 확산되고 있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교직분야도 예외일 수 없는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이나 최근에 논란이 되었던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 중시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와 사람들의 인식은 급기야 교원평가제 도입의 필요성을 지적하였다.
또한 1995년 발표한 「5.31 교육개혁방안」이후 줄곧 교육정책의 근간이 되어 오고 있는 수요자 중심 교육도 교원평가제의 도입에 기여한다. 이러한 수요자 중심 교육은 교육에 경쟁의 원리를 도입한다는 의미와 같다. 이는 세계적 조류인 신자유주의와 일맥상통하며 이를 정책으로 구체화한 것이 일련의 교육개방 정책, 정년단축, 교원 성과급제도, 교원 지방직화와 교직개방이며 그 정점에 서있는 것이 교원평가인 것이다.
그리고 IMF체제 등 경제 환경의 악화로 심각한 취업난이 발생하는 등의 사회 환경적 요인도 한 몫을 하고 있다. ‘기업을 비롯한 모든 사회조직과 구성원들이 치열한 생존경쟁의 상황에 놓인 마당에, 어찌 교원들만 예외일 수 있는가?’ 라는 사회적 분위기도 교원평가제 도입에 가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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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필요한 정보를 간략하게 잘 정리하신 것 같습니다.
- pretty7***
(2006.12.07 15:2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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