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사의 능력위주의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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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교원평가제 관련기사

◇교원평가제란?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교원평가 주요내용

◇교원평가제의 장, 단점

◇외국의 사례

◇국내시범학교

◇교원평가제에 대한 설문조사

◇교원평가제 개선방안

◇결론

◇참고

본문내용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은 문민정부 시절에 수립된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에서 참여정부의 공약 사항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으나 정책적 노력을 촉발시킨 계기는 2004년 2월에 있었던 교육부총리의 교원 평가제 도입 관련 입장 표명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이후 약 2년에 걸친 교원능력개발평가제 도입 논란이 진행되었고 교직단체는 강력한 반대 입장을, 학부모와 시민단체 및 언론은 찬성 입장을 표명하면서 대립 구도가 형성되었다. 교원평가제를 둘러싼 다양하고도 첨예하게 대립된 논의는 교원의 질 향상뿐만 아니라 교원을 바라보는 시각, 신분과 처우, 사회적 위상, 타 직종과의 비교우위 등 복합적인 철학, 입장, 이해관계 등이 엇갈리는 사회적 갈등의 발현이었다고 할 수 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5년 5월, 교원의 능력개발 지향, 단위학교 교육공동체가 참여하는 상호평가제, 단위학교의 자율성 보장, 점진적․단계적 추진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교원능력개발평가제 시안을 발표하였으며, 평가의 궁극적 목적은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두고 있다(김갑성 외, 2007). 그리고 교원능력개발평가제의 전면적 실시에 앞서 교육공동체의 이해와 공감대를 확산하는 한편, 현장 적용을 통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보완하여 실효성 높은 개선 방안을 마련할 목적으로 2005년 11월, 전국 48개 시범학교 지정을 시작으로 2006년에 67개를 지정하였다. 2007년에는 506개교를 선도학교로 지정․운영하였고, 2008년 현재 669개 교원능력개발평가 선도학교가 운영되고 있다.
◇교원평가 주요내용
구 분
주 요 내 용
평 가 주 관
▴교육인적자원부장관 및 교육감
평 가 목 적
▴교원의 능력개발 지원
평가대상자
▴초․중․고 교장, 교감, 교사
- 유치원 교원,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제외
평가참여자
▴교원(교장, 교감, 교사), 학생, 학부모
평 가 주 기
▴ 교원평가 : 3년 마다 1회 (2년 : 능력개발기간, 1년 : 평가기간)
▴ 학생 및 학부모 만족도 조사 : 매년 1회
평 가 내 용
▴교사 :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사항
▴교장․교감 : 학교운영 전반에 관한 사항
평 가 방 법
▴교원 : 평소관찰, 수업참관 등을 종합하여 교원상호 평가
▴학생 : 교사의 수업지도 및 학생지도에 관한 만족도 설문조사
- 초등 1~3학년은 학부모가 담임의 학급경영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참여
▴학부모 :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설문조사
※ 평가표 및 설문조사지는 구성원의 의견을 수렴, 단위학교 자율 결정
평 가 기 구
▴단위학교 : 교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교원, 학부모로 구성)
▴교육청 : 교장․교감능력개발평가관리위원회
결 과
처 리 / 활 용
▴교원 : 평가결과에 따른 자율연수 등 자기능력개발계획 작성․이행
▴학교장․교육감 : 능력개발 연수 프로그램 제공 및 예산지원
▴교육인적자원부 및 교육청 : 교원 양성․연수 제도 개선 및 능력 개발지원 계획 수립․시행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신문, 매일신문사, 네이버, 교원능력개발평가 매뉴얼(중등), 교원평가 해외사례분석집, 2008 교원능력평가 선도학교 운영결과 분석(한국교육개발원), 교원능력평가 홍보 펨플릿, 교원능력평가 활용과 도입에 대한 여론조사 보고서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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