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및 찬반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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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교원평가제의 개념 및 도입 배경

3. 교원평가제의 핵심 내용

4. 교원평가제의 목적 및 평가 주체

5. 교원평가제와 근무평정제

6. 선진국의 교원평가제 도입 양상
7. 교원평가제의 문제점

8. 교원평가제의 실패사례

9. 교원평가제를 찬성하는 입장의 주장

10. 교원평가제를 반대하는 입장의 주장

11. 교원평가제의 대안 및 향후 방향 모색

12. 결론

본문내용
1. 개요

지난 2005년 5월 3일 교육부가 그동안 준비해 온 교원평가제 시안이 공개되었다. 교육부는 시범학교 운영을 위한 방안일 뿐이라며 의미를 축소했지만 이미 교원평가는 교육계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교육계는 순식간에 거대한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었고 전교조, 교총, 한교조 등 교원 3단체는 거세게 반발했다. 그러나 이를 찬성하는 여론도 만만치 않았다. 결국 학생들과 학부모가 참여하는 교원평가가 2007년부터 모든 초·중·고교에서 실시된다. 교육부는 공청회를 거쳐 전국 초·중·고 66곳에서 교원평가제를 시범운영하기 시작했고 개선안에 따라 교사, 교감, 교장 등 모든 교원이 평가를 받게 된다. 또한 평가에 교장, 교감 등 관리자 외에 동료 교원과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하는 다면평가제가 도입된다.
공정한 평가를 위해 학교별로 교원. 학부모. 학생 등이 참여하는 교원평가위원회가 설치된다. 교사의 경우 학기당 1회 이상 수업 공개 등을 통해 관리자와 동료 교사, 학생. 학부모의 평가를 받는다. 평가는 설문조사 형식으로 이뤄진다. 교감은 동료 교원과 학부모에게서, 교장은 교원과 학부모, 교육청 지정 평가자에게서 학교 경영능력을 평가받는다. 교육부가 교원평가제를 도입하는 것은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서라고 하는데, 교육부 관계자는 "기업과 공무원 등 모든 분야에서 평가가 이뤄지고 있다"며 "이제 교원도 예외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재 개선안은 부적격 교사 판별 등이 불가능해 반쪽짜리 평가라는 비판이 나온다. 또 교원단체. 학부모단체 등이 각각 자기 입장을 내세우며 반발하고 있다. 그럼 교육계의 가장 큰 화두가 되고 있는 교원평가제를 과연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교원평가제, 이미 실패한 거짓말 / 권상철 / 선비문화 5권
교원평가, “속설”과 “진실” / 송원재 / 교육비평 제19호
교육부의 교원평가 시안을 해부한다 / 성현석 / 월간중등우리교육 2005년 6월
교원평가 무엇이 문제인가? / 조흥순 / 새교육 3월호
졸속 교원평가 반대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교원인사제도 국제비교연구 / 박덕규 / 한국교육개발원
인터넷한겨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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