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및 대안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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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교원 평가제의 현황
2.개선 단계에 있는 교원평가제

**본론
1.교원 평가제에 대한 찬반의견(교육행정 이론 적용포함)
2.반대 입장의 의견

**결론
본문내용
내년 2월까지 전국 초중고교 66곳에서 능력개발 중심의 교원평가제가 시범 운영되며, 평가에 교장, 교감 외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시안)을 발표했다. 개선방안에 따르면 현행 인사관리형 근무평정제도를 능력개발형 교원평가제로 전환, 평가대상에 교장을 추가해 전 교원이 평가를 받도록 했다. 교장은 학교경영활동, 교감은 중간관리자로서의 학교교육지원 활동, 교사는 학기당 1회 이상 수업공개 등을 통해 교수·학습지도 등을 평가하게 된다. 또 교장은 교원, 학부모, 교육청인사가, 교감은 교장, 교사, 학부모가, 교사는 교장, 교감, 교사, 학부모, 학생 등이 평가에 참여, '다면평가'를 진행하는 한편 단위학교의 특성을 반영하는 '자율평가체제'를 구축키로 했다. 교육부는 평가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교육청과 단위학교에 각각 '교원평가위원회'를 설치, 평가의 전반적인 사항을 심의하고 관리할 방침이다. 위원회는 단위학교 교원평가를 위한 구체적인 평가방법·절차·기준을 자율적으로 결정, 시행하게 된다.
참고문헌
교육행정학 원론 학지사 윤정일, 송기찬, 조동섭, 김병주 2007
교원평가의 방향-주삼환 이미라 2005 인문학연구 Vol.20
교원평가의 합리화 방안 신상명 2003 학술대회자료집, Vol.- No.39
교원평가제도의 새로운 방향 정영수 2001 교육연구논단, vol.- No.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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