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와 시대 중 문화와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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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시는 일종의 기호품과도 같아서 어디에서나 찾아보기 힘들어 진 것이 현실이다. 과거 시를 읊으며 풍류를 즐겼던 옛 선인들의 풍경과는 달리 현대에 와서는 시는 일부러라도 찾지 않으면 접하기 힘들어져버렸다. 이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문화계에서는 음악이라든지 미술 같은 예술분야와 의류 등의 디자인 같은 분야를 통해 시와의 접목을 끊임없이 계속해 왔다. 대중문화 속에 시가 어떻게 녹아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Ⅱ. 사례 1 - 서태지 5집 앨범 재킷 디자인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 1998년으로 가보자. 1998년 7월 7일은 1996년 1월 31일을 기하여 은퇴를 했던 서태지가 은퇴 번복을 하고 새롭게 만든 앨범이 발매되었던 날이다. 투명한 푸른색의 케이스 안에는 날개가 달린 한 남자가 절규하는 모습의 사진이 담긴 재킷이 들어 있는데 거기에는 조그맣게 알파벳들이 나열되어있다.
TL WF DLFGH TL QTKADLSDML DKGORK EHFHFH WLFWNGKDH (RLFDMS AKREKFMS RHFAHRDL WJREKDGKDH)
암호 같아 보이기도 하고 제 3세계의 언어 표기 같아 보이기도 하는 이 알파벳의 나열들은 이상의 시 오감도를 키보드의 영타로 쳐서 디자인으로 차용된 것이다.
-우측하단 Seo Tai Ji 아래로 깨알 같은 알파벳들이 보인다.
디자이너의 입을 통해 명확히 밝혀진 바는 없지만 추측해 보건데 디자이너는 오감도를 통해 서태지의 음악적 천재성과 이상의 천재성을 동일선상에 배치하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그러한 디자이너의 노력 덕분에 이상의 오감도는 대중들에게 재조명 받게 된다. 서태지의 5집 앨범은 예약판매로만 100만장 이상을 판매가 되었는데 구매자 중 상당수가 앨범 재킷을 통해 오감도를 처음 접했다고 한다. 그 중에는 이상의 시를 모두 찾아보고서 이상의 골수팬이 되어있다는 사람도 있으니 이는 시와 음반 재킷 디자인의 훌륭한 Win-Win 게임 사례라 볼 수 있겠다.
Ⅲ. 사례 2 - Brown Breath
Spread Message를 모토로 하여 제품을 통해 메시지와 지식, 정보, 움직임을 사람들과 공유하기를 원하는 스트릿패션 브랜드인 브라운 브레스(http://www.brownbreath.com)는 최근 티셔츠를 통해 시를 그려냈다.
-시를 한글 그대로 티셔츠에 디자인하였다.
이 티셔츠는 이상의 대표작이라 말할 수 있는 ‘거울’이라는 시를 한글 캘리그래피 캘리그래피(영어: calligraphy, 그리스어: κλλο kallos 아름다움 + 그리스어: γραφ graph 쓰기)는
글씨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을 뜻한다.
형식으로 표현한 것이다.
띄어쓰기가 없고 문장의 시작과 끝이 모호하다는 점에서 디자이너는 이 시를 굉장히 실험적으로 보았으며 시인 이상을 급진적이고 항상 변화를 꾀하는 인물로 평가했다. 디자이너는 또 시를 접할 때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았다고 하면서 안정되고 변화 없는 것들만이 해답인양 여기는 생각에 의문을 제기했다는 점과 더불어 다신의 내면을 돌아보라고 충고하는 듯하다는 점을 이 시를 디자인으로 채택한 이유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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