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론] 대중매체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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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패션의 정의

3.대중매체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

4.대중매체와 패션아이콘
4.1 시대별 패션아이콘의 분석

5.결론

본문내용
1.서론
20세기의 대중매체는 같은 시대 인간의 개인적, 사회적 의사소통에 있어서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며, 다양한 국면으로 구성된 미디어는 어느 누구도 무관할 수 없을 정도로 인간의 일상생활 속에 촘촘히 자리하고 있다. 이는 20세기 이래의 문명과 문화를 규정하는 대표적 특성 중 하나라고도 할 수 있다. 의복이 실용성과 단순히 아름다움의 추구에만 존재가치가 있었다면 끊임없이 다발적으로 변화하는 패션 현상은 나타나기 어려울 것이다. 사람들은 매우 오래 전부터 자신보다 상위계급의 옷차림을 따라하고자 하는 열망과, 주위 사람들과 비슷한 옷차림을 하려는 동조성향과 같은 사회적 욕구에 의해 변화를 추구해왔다. 과거, 대중매체가 발달하기 이전 패션은 두 가지 방법으로 전파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 하나는 직접 보는 것을 통해서 정보를 얻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는 소문에 의존한 방법이라 하겠다.
직접적 볼거리 중 하나는 궁정의 귀족들로 우리나라 사극에서도 볼 수 있듯이 그들의 행차는 경탄을 자아내는 대단한 구경거리였다. 그리고 형식을 달리하는 각종 공연은 모든 사람들이 매우 즐기는 오락이었으며 이와 같은 볼거리에 나타난 옷입기 방식을 따라 모방하려는 끊임없는 열망이 있어 왔다.
현재 우리는 대중매체의 시대에 살고 있다. 우리나라의 드라마며 영화, 쇼는 물론 외국의 외화까지도 우리 안방에서 매우 쉽게 보고 즐기고 있다. 우리의 일상 대화 속에는 언제부터인가 TV프로에 대한 이야기가 일부분을 채우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부각되는 것이 대중매체에서 나오는 연예인들의 패션이다. 언제부터인가 우리는 우리의 생활 가까이에서 이러한 문화를 접하고 있고 연예인 패션이 유행하고 있다.
연예인들의 개인적인 패션이라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단순한 그들만의 패션이 아닌 사회 구성원들의 한 순간의 유행이 되어 버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2.패션의 정의
패션(fashion)이란 라틴어 ‘팩티오(factio, 행위, 동작)’dptj 유래된 말로서 ‘만드는 것, 행하는 것’을 뜻한다. 패션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여Nystrom(1928)은 일정 기간 동안 휴행된 스타일 이외에 공동의 지적 활동으로 동일 자극에 대해 동일한 방법으로 반응함으로써 성립되는 현상이라 하였고, Simmel(1904)은 개인적 차별화의 욕구와 사회적 공통화의 욕구, 즉 개성화의 동조화라는 심리적 반응이라 하였다. 사전적 의미에서는 ‘일정한 기간 내에 사회의 상당수의 사람들이 그들의 취미, 기호, 사고방식과 행동방식 등에 의해 이루어지는 의상관계의 유행’ 혹은‘어떤 특정한 감각이나 스타일의 의복 또는 복식품이 집단적으로 일정한 기간에 받아들여진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요약하면, 패션이란 ‘일정한 사회에서 일정 기간 내에 다수의 사람들이 어떤 자극에 대해 일으키는 사회적 동조행동의 한 형태’로서, 패션화 현상이 가장 많이 나타나는 분야가 복식이기 때문에 복식에 한정짓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패션이라는 의미 속에는 산업디자인이나 인테리어 디자인, 메이크업, 헤어스타일, 음악, 춤, 언어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광범위한 반야가 포함된다. 따라서 의복을 포함하여 구두, 액세서리, 인테리어, 가구, 요리 등 유행을 따르는 것이면 모두 패션이라 할 수 있다.


3.대중매체가 패션에 미치는 영향
옷이라는 개념은 우리 시대 있어 세계 평화나 뇌수술 못지않게 중요한 주제가 되었다. 원하든 원하지 않던, 패션은 한 개인의 말이나 행동보다 그 사람의 품격을 드러내는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다. (앤드류 터커 & 탬신 킹스웰)
이 말처럼 옷이라는 개념은 몸을 보호하는 원시적인 기능의 의복 개념을 벗어나 개개인의 특징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수단으로서의 패션, 그 사회의 풍토나 성격이 투영되어 나타나는 패션. 이 모든 것들은 패션이 하나의 문화 코드로서 우리와 밀접하게 관련지어져 있고, 이를 통해 개인과 사회의 표면적인 의미에서 내면적인 의미까지 모두 고찰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요소로서 자리 잡았음을 의미한다.
대량시장을 겨냥한 생산 기술과 통신 수단의 발달로 의복에 대한 관심이 훨씬 더 많은 대중에게 확산되면서 20세기는 패션에 가장 민감했던 시대로 자리매김했다. 그리고 의복은 사람들이 구입하고 싶어 하는 일종의 시각적 화폐가 되었다.
패션에는 사회, 경제, 정치, 대중문화, 기술적 요인, 그리고 사람들의 가치관과 태도가 반영되어 있고, 이런 한 것들이 여전히 패션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예를 들어 혼란한 시대의 의복은 주로 진지하고 보수적인 이미지를 띠고 있다. 안정기의 의복은 새롭고 독특한 패션을 더욱 다양하게 시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색상은 밝고 스타일은 더욱 대담해진다. 만약 드레스의 기본 스타일이 급격히 변화되었다면, 그 사회의 기본적인 사회구조가 바뀌었음을 의미한다. 전쟁기간 동안에는 군대의 영향을 받은 의복이 등장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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