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목 차 -
Ⅰ. 서론
1.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의 원인
3. 학교부적응학생의 특성
Ⅱ.본론
1. 학교부적응 학생유
형
· 집단따돌림
2. 학교부적응아 지도방안
1) 가정에서의 역할
2) 학교의 역할
3) 교우 및 사회적 관련 역할
4)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부적응학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1) 미술치료
2) 상담치료
Ⅲ.결론
Ⅰ. 서 론
대부분의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생활에 재미를 붙이고 잘 적응하기도 하지만, 그에 반해 문제를 보이며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도 있다. 이를 학교 부적응 학생으로 간주하게 되는데, 이를 다시 정의 하지면 학교 부적응이란 다양한 부적응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 또한 가정과 사회적 환경에서 수용 또는 만족되지 못하므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또한, 부적응이란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주위 사람들이나 환경과 계속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데,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그 개인이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된 상황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가치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하는데 필요한 힘이 부족하다는 것을 뜻한다.
개인이 환경으로부터 받는 기대에 비하여 그에 대처하는 자신의 능력이 모자랄 때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문제해결 능력이 제한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면서 여러 문제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부적응이라는 반응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나타나는데, 학교생활과 관련해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했기 마련이어서 나름대로 이런 긴장에서 벗어나려고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고 한다. 이런 현상은 아동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이나 교사, 가정과 사회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야기되며, 이를 보는 관점이나 기준은 나라와 문화, 그리고 시대에 따라 다를 것이다. 또, 그 양상과 원인에 따라 해결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본 조에서는 학교부적응과 관련해서 가능한 한 최근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학교부적응의 개념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 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개인이 환경 쪽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무능력을 뜻한다. 즉, 환경으로부터 기대는 과다한데 그에 대처하는 능력이 모자라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문제 해결이 힘들게 되며 결국에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문제행동도 일으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학교부적응의 원인
부적응은 단순히 한 가지 요인만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하나의 부적응이 연쇄적으로 관련되어 부적응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1) 부모의 훈육태도가 방임 혹은 무관심할 때, 일관성이 없을 때, 또한 지나치게 엄격할 때, 아이들이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했을 때 등 부모의 문제가 많은 학생들에게 부적응 행위로 나타난다. 이것은 학교생활에 부적응 행위가 부모의 직업이나 학력, 경제적인 수준 등 가정 배경에 원인이 있다기보다는 가정의 분위기나 부모와 자녀간의 인간관계에 좌우됨을 알 수 있다.
2) 어떠한 부모 밑에서 자랐으며 어떠한 가정에서 사회화과정을 밟아 왔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생활 부적응 요인이 크게 좌우된다. 최근의 가정은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그 속에서 고독하고 불행하며 정서적으로 불안한 가정으로 전락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결국 가출, 방랑, 절도 등으로 더 심한 일탈, 비행, 폭력으로 이어져 가정, 학교, 사회에도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3) 입시위주의 시험체제의 원인, 교과서 중심교육의 원인, 과대학교. 과밀학급의 교육환경, 정의교육의 소홀, 인간관계에서 오는 원인 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문화와 관광이 결합된 문화관광상품을 하나 선정하여 다음의 요건으로 작성하
- 한중일 의복 비교
-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개념과 위험성 및 미세먼지 문제 해결방안 제시와 미세먼지 정책방향 제시
- [사회문화] 베트남과 한국의 예절 비교
- [인류학] 집배원노동자에 대해서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동물실험 찬성,반대논쟁과 찬반토론 개요작성 및 동물실험 성공사례와 방법연구 및 동물실험에 대한 개인적 견해 및 느낀점
- [아동의 친사회적 행동] 친사회적 행동에 대한 정의(개념), 아동 친사회적 행동의 발달, 친사회적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아동 생활지도와 상담] 기본 생활습관 형성의 의의와 지도 원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