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목 차 -
Ⅰ. 서론
1. 학교부적응의 개념
2. 학교부적응의 원인
3. 학교부적응학생의 특성
Ⅱ.본론
1. 학교부적응 학생유

· 집단따돌림
2. 학교부적응아 지도방안
1) 가정에서의 역할
2) 학교의 역할
3) 교우 및 사회적 관련 역할
4)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
3. 학교부적응학생을 위한 특별 프로그램
1) 미술치료
2) 상담치료
Ⅲ.결론
Ⅰ. 서 론
대부분의 청소년들의 경우 학교생활에 재미를 붙이고 잘 적응하기도 하지만, 그에 반해 문제를 보이며 적응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도 있다. 이를 학교 부적응 학생으로 간주하게 되는데, 이를 다시 정의 하지면 학교 부적응이란 다양한 부적응 행동특성이 학교생활이라는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개인의 욕구가 학교 내 환경과의 관계, 또한 가정과 사회적 환경에서 수용 또는 만족되지 못하므로 갈등과 부적절한 행동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또한, 부적응이란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주위 사람들이나 환경과 계속 관계를 맺고 살아가는데, 개인과 환경 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그 개인이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게 된 상황으로 이해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환경에 적응하는 데 필요한 가치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하는데 필요한 힘이 부족하다는 것을 뜻한다.
개인이 환경으로부터 받는 기대에 비하여 그에 대처하는 자신의 능력이 모자랄 때 스트레스를 받게 되어, 문제해결 능력이 제한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면서 여러 문제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부적응이라는 반응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나타나는데, 학교생활과 관련해서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욕구불만이나 갈등이 심했기 마련이어서 나름대로 이런 긴장에서 벗어나려고 학교생활에서 이탈하는 등의 행동을 보인다고 한다. 이런 현상은 아동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이나 교사, 가정과 사회 등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야기되며, 이를 보는 관점이나 기준은 나라와 문화, 그리고 시대에 따라 다를 것이다. 또, 그 양상과 원인에 따라 해결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본 조에서는 학교부적응과 관련해서 가능한 한 최근 우리나라에서 나타나는 현상과 자료를 중심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1. 학교부적응의 개념
학교생활 부적응이란 개인과 환경간의 상호관계 또는 상호 적응에 불균형이 이루어져 개인이 환경 쪽에 잘 적응을 하지 못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을 뜻하며, 환경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가치, 사고, 행동을 유발하거나 유지할 수 없는 무능력을 뜻한다. 즉, 환경으로부터 기대는 과다한데 그에 대처하는 능력이 모자라 스트레스가 발생하고 문제 해결이 힘들게 되며 결국에는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문제행동도 일으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학교부적응의 원인
부적응은 단순히 한 가지 요인만으로 발생하기보다는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또한 하나의 부적응이 연쇄적으로 관련되어 부적응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1) 부모의 훈육태도가 방임 혹은 무관심할 때, 일관성이 없을 때, 또한 지나치게 엄격할 때, 아이들이 부모의 사랑을 받지 못했을 때 등 부모의 문제가 많은 학생들에게 부적응 행위로 나타난다. 이것은 학교생활에 부적응 행위가 부모의 직업이나 학력, 경제적인 수준 등 가정 배경에 원인이 있다기보다는 가정의 분위기나 부모와 자녀간의 인간관계에 좌우됨을 알 수 있다.
2) 어떠한 부모 밑에서 자랐으며 어떠한 가정에서 사회화과정을 밟아 왔느냐에 따라 학생들의 학교생활 부적응 요인이 크게 좌우된다. 최근의 가정은 물질적으로는 풍요롭지만 그 속에서 고독하고 불행하며 정서적으로 불안한 가정으로 전락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결국 가출, 방랑, 절도 등으로 더 심한 일탈, 비행, 폭력으로 이어져 가정, 학교, 사회에도 적응하지 못하게 된다.
3) 입시위주의 시험체제의 원인, 교과서 중심교육의 원인, 과대학교. 과밀학급의 교육환경, 정의교육의 소홀, 인간관계에서 오는 원인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우리는 학교에서 교육을 받으며 성장해 나갑니다. 우리를 나무에 비유하였을 때, 학교는 나무가 성장하는데 뿌리를 튼튼하게 해주는 영양분을 제공해줍니다. 교육을 통해 평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사회성 등을 배워나갑니다. 우리는 학교에서 대부분 초등학교 6년, 중학교 3년, 고등학교 3년의 총 12년이라는 긴 시간을 보냅니다. 이렇듯 학교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하나의 인간이 성

  • 학교사회사업론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학교사회사업론-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목 차Ⅰ. 학교부적응의 개념Ⅱ. 학교부적응 청소년의 특성Ⅲ. 학교부적응의 원인Ⅳ. 학교부적응의 문제점Ⅴ.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해결방안Ⅵ. 결론참고문헌Ⅰ. 학교 부적응의 개념학교생활 적응 적응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어떤 상황이나 환경에 익숙해져 어울리는 것이고, 생물학적 의미로는 동식물이 환경에 적합하도록 자기의 형태습성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 왜 양치기 소년은 거짓말을 했을까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학교사회복지론 레포트-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제목: 왜 양치기 소년은 거짓말을 했을까? 서론학교의 현주소 학교는 현대사회의 제2의 어머니같은 존재이다. 과거 사회에서 부모님에게 배웠던 사회적응방법, 지식 등 의 대부분을 이제는 학교에서 배워나간다. 하지만 학교가 전체 학생을 수용하지 못하고 만족을 줄 수 없으며 부모는 자식만을 위해 맞춤형 교육을 할수 있지만 학교는 그럴수 없다.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청소년 학교폭력문제를 중심으로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청소년 학교폭력문제를 중심으로 -목 차Ⅰ.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3. 학교폭력의 현황Ⅱ. 학교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Ⅲ. 결론Ⅰ.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개념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

  •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대안교육 개념, 학교 부적응
  •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대안교육목 차Ⅰ 학교부적응청소년ⅰ 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개념ⅱ전문가가 생각하는 학교 부적응ⅲ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나의 생각 Ⅱ 대안교육ⅰ대안교육의 개념ⅱ대안교육프로그램Ⅲ구체적인 실천방안ⅰ심리극ⅱ 난타ⅲ 요리Ⅳ 결론 Ⅰ 학교부적응청소년ⅰ학교부적응청소년에 대한 개념학교부적응청소년? 학교부적응청소년의 개념을 찾아보면 ‘교사와 관계, 급우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