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청소년 학교폭력문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청소년 학교폭력문제를 중심으로 -
목 차
Ⅰ.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3. 학교폭력의 현황
Ⅱ. 학교폭력문제 해결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Ⅲ. 결론
Ⅰ. 학교폭력
1. 학교폭력의 개념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따돌림"이란 학교 내외에서 2명 이상의 학생들이 특정인이나 특정집단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거나 반복적으로 신체적 또는 심리적 공격을 가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사이버 따돌림"이란 인터넷, 휴대전화 등 정보통신기기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특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속적, 반복적으로 심리적 공격을 가하거나, 특정 학생과 관련된 개인정보 또는 허위사실을 유포하여 상대방이 고통을 느끼도록 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한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학교 폭력은 중·고등학교에 재학하거나, 이에 준하는 연령대의 청소년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폭력 행위들에 대한 포괄적인 개념으로 사용된다.
학교폭력에는 가해학생과 피해학생이 있다. "가해학생"이란 가해자 중에서 학교폭력을 행사하거나 그 행위에 가담한 학생을 말하고 "피해학생"이란 학교폭력으로 인하여 피해를 입은 학생을 말한다.
2. 학교폭력의 유형
학교폭력의 유형은 학교폭력의 개념에 나와 있듯이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강제적인 심부름 및 성폭력, 따돌림, 사이버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중에서 대표적으로 신체폭력, 언어폭력, 금품갈취, 강요, 따돌림, 성폭력, 사이버 폭력에 속하는 구체적인 내용을 알아보겠다.
(1) 신체폭력
① 신체폭력에는 신체를 손, 발로 때리는 등 고통을 가하는 행위(상해, 폭행)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자살에 대한 예방을 목적으로 한다.중장년층에 비해 사고한 문제로 충동적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는 청소년들에게 청소년 자살 실태 및 오해와 진실, 자살의 징후, 위기대처 및 도움방법 등을 동영상과 토론 등을 통해 자살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대상일정한 훈련을 받은 전국 솔리언 또래 상담자들을 대상으로 한다.지역 내 초ㆍ중ㆍ고등학교 학생 및 부모, 교사진도군 관내 초ㆍ중ㆍ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학교 요인 ⑤ 지역사회환경 요인 4. 현황 1) 연도별 가출 청소년 현황2) 가출 요인5. 가출 경로1) 청소년들의 가출실태2) 가출청소년들의 근로실태3) 가출청소년들의 건강실태4) 가출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것5) 가출청소년들이 원하는 것6.가출과 학업 중단에 관한 설문조사 내용 및 결과 분석 1) 설문조사 내용 2) 가출에 관한 질문3) 학업 중단에 관한 질문7. 청소년이 원하는 가정 모델 찾기8. 가정모델을 찾기 위한 조사와 기타 방법들1) 사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가출 청소년을 중심으로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가출 청소년을 중심으로 -목 차1. 서론1) 학교부적응의 개념2) 학교부적응의 원인3) 학교 부적응 청소년의 성격 및 행동 특성4) 학교 부적응 사례 - 가출 청소년2. 본론1) 청소년 가출의 개념2) 청소년 가출의 원인3) 가출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의 필요성4) 가출 청소년을 위한 대책방안3. 결론1. 서론1) 학교 부적응의 개념학교부적응이란 청소년의 다양한 부적응 행동 특성들이 학교생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청소년들의 문제현황, 발생요인, 실천방안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목 차Ⅰ.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문제현황Ⅱ. 학교부적응 청소년문제의 발생요인 Ⅲ. 청소년문제의 실천방안Ⅳ. 결론 출처Ⅰ.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의 문제현황최근 사회가 발달하면서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사회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청소년들의 문제이다. 어떠한 문제를 가진 청소년들은 그 문제가 학교 내에서의 문제이지 않더라도 대부분 학교에 잘 적응하지 못한다.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정의, 사례, 원인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목 차 1장 서 론(도입부)2장 본 론1. 학교 부적응이란?2. 학교 부적응 사례(기사)3. 학교 부적응 원인1) 성격적요인2) 학업적요인3) 환경적요인4. 학교 부적응 대책 및 실천방안1) 학교 부적응 대책의 패러다임 전환2) 학교의 부적응 학생 지도 내실화3) 학생의 특성과 요구에 맞는 교육기회 제공4) 부적응 학생 대상 대안교육 강화5) 초등학교의 학습부진 학생 지도 강화6) 취약 계층 학생을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