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 목 차 -
Ⅰ. 머리말
Ⅱ.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말하기 본질 및 과정
2. 말하기의 유형
3. 말하기에 대한 관점
Ⅲ.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구성
1. 말하기 교육의 목표
2. 말하기 교육 내용구성
Ⅳ.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말하기 영역 분석
1.말하기 교육의 선행연구
2.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3. 말하기 영역의 목표분석
4. 말하기 영역의 내용분석
Ⅴ. 말하기 교육의 보완 및 확장
Ⅵ. 맺음말
Ⅰ. 머리말
‘말하기’란 〈말하는 이의 정보지식사상감정을 음성언어(신체언어)로 듣는 이에게 표현 전달하여 의사소통하는 기술〉이다. 이는 ‘듣기’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목적대상상황 등에 따라 창의적인 ‘말하기’가 요구된다. ‘말하기’의 내용이라 할 수 있는 정보지식사상감정은 ‘말하기’가 단순히 ‘입말’로서의 성격만 지닌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 준다. 그것은 내용을 창출해 내야하는 창조적 행위이며, 복잡한 문제 해결 과정이다. 그러므로 ‘말하기’라는 행위는 말하는 이의 창조적 지혜와 문제 해결 방식을 드러내 준다고 볼 수 있으며, 말한 내용의 효과에 따라 ‘말하기’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이대구, 1996,11쪽).
인간은 말하기와 듣기를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관계를 유대시키며, 폭넓은 표현 및 이해의 의사소통에 의해 사회의 한 존재로서 그 가치를 드러낸다. 한편 현대인은 일상생활에서 전체 활동 시간의 75% 이상을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활동으로 보내고 있다(최성호, 22-23쪽 재인용). 즉 사회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는 현대 사회일수록 말하기와 듣기를 통하여 서로의 정보를 얻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말하기는 학교에서의 공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을 풍요롭게 해나가는 데 필요한 것으로 우리 삶 전체를 통해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공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많은 장애를 받게 된다. 또한 말하기는 다른 언어 기능(듣기, 쓰기, 읽기)을 발달시키는 데에도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띠며, 말하기 활동을 통해 사고력을 개발하고 자신과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점에서도 학교 교육에서 말하기가 강조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국어수업의 경험이 없는 관계(한문전공)로 교과서에 대한 분석은 못하고,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7차 교육과정의 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말하기 본질 및 과정
1.1 말하기와 말하기 교육의 개념 전은주, 『말하기 듣기 교육론』, 박이정, 1999, 57쪽-59쪽
말하기라는 용어는 말하기의 과정적 특성, 상황적 특성, 표현의 수단, 표현의 목적 등이 포함된 의미를 가지므로 이 모든 의미가 포함될 수 있도록 개념적, 정의적, 활동적으로 나누어 그 정의를 살펴본다.
개념적 정의 : 의미를 언어로 변형하는 인지적 작용 과정
정서적 정의 : (상재방의 말을 듣고 판단하여) 개인의 내재 동기를 충족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0
  • 목표 및 내용(1) 추진 배경 및 필요성○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은 영어 의사소통능력 증진을 위해 말하기 능력 평가 및 쓰기평가를 포함하게 되었고, 평가를 시행하고 응시생의 답안을 채점하고 분석하기 위해서 Internet Based Test(IBT)의 도입이 필수적임○ 전국적인 동시 시행과 연중 상시 시행 등의 중요 이슈들을 해결하기 위한 사전 연구 및 현재 사용되고 있는 기술 등에 대한 정밀한 조사의 필요성 대두○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의 인터넷 기반 시험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국어과 교육과정의 변천
  • 목표를 ‘표현․이해(말하기 ․ 듣기 ․ 읽기 ․ 쓰기), 언어, 문학’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 진술하고 배경학문으로 수사학, 언어학, 문학을 설정함으로써, 언어교과로서 국어과의 성격을 분명히 하였다. 또한 ‘지도상의 유의점’을 ‘지도 및 평가상의 유의점’으로 개선하고 ‘학년목표’를 ‘학년별 내용’과 연계하여 체재를 더욱 정교화하였다. 고등학교에서는 ‘국어Ⅱ’에 ‘고전문학’, ‘현대문학’, ‘작문’, ‘문법’ 과목을 설정하여 선

  • 교육과정의 변천과 역사성, 7차교육과정 개정안 쟁점 2가지
  • 영역을 확정하며 고등학교에서는 ‘국어Ⅱ’에 ‘한자 및 한문’을 두어 국어교육과 한문교육을 병행하도록 하였다. 제 2차 교육과정1963년 2월 15일에 공포되었으며 교육과정의 체재를 ‘목표-학년목표-지도내용-지도상의 유의점’으로 체계화 하고 고등학교 ‘국어Ⅱ’에 ‘고전 과정’을 신설하였다. 제 3차 교육과정 1973년 2월 14일에 초등학교, 8월 30일에 중학교, 이듬해 12월 31일에 고등학교 순서로 공포되었다. 국어교과의 영역을 말하기,

  • 0~2세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 중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영역의 필요성과 성격, 목표를 기술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내용범주 중 한
  • 0~2세 보육과정 영역별 내용 중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영역의 필요성과 성격, 목표를 기술하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내용범주 중 한 개의 내용범주를 선택하여 만2세를 대상으로 한 활동계획안을 작성해 보시오.Ⅰ 서론Ⅱ 본론1. 0~2세 의사소통 영역에 대한 필요성2. 0~2세 의사소통 영역의 성격과 목표1) 성격2) 목표3. 만 2세를 대상으로 한 활동계획안 작성(말하기 내용범주)1) 활동목표2) 활동재료3) 활동방법4. 표준보육과정의 의사

  • 표준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중 의사소통영역의 내용범주에 해당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을 2가지 이상 계획
  • 표준보육과정 만 2세 보육과정의 영역별 목표 중 의사소통영역의 내용범주에 해당하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을 2가지 이상 계획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표준보육과정 만2세 의사소통영역의 내용범주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2.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활동 계획1) 활동 계획12) 활동 계획23) 활동 계획3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표준보육과정의 영역 중 영유아기 언어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의사소통 영역은 영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