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
- 목 차 -
Ⅰ. 머리말
Ⅱ.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말하기 본질 및 과정
2. 말하기의 유형
3. 말하기에 대한 관점
Ⅲ. 말하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구성
1. 말하기 교육의 목표
2. 말하기 교육 내용구성
Ⅳ. 7차 교육과정에서의 말하기 영역 분석
1.말하기 교육의 선행연구
2.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3. 말하기 영역의 목표분석
4. 말하기 영역의 내용분석
Ⅴ. 말하기 교육의 보완 및 확장
Ⅵ. 맺음말
Ⅰ. 머리말
‘말하기’란 〈말하는 이의 정보지식사상감정을 음성언어(신체언어)로 듣는 이에게 표현 전달하여 의사소통하는 기술〉이다. 이는 ‘듣기’와 밀접한 관련을 맺으며, 목적대상상황 등에 따라 창의적인 ‘말하기’가 요구된다. ‘말하기’의 내용이라 할 수 있는 정보지식사상감정은 ‘말하기’가 단순히 ‘입말’로서의 성격만 지닌 것이 아니라는 것을 말해 준다. 그것은 내용을 창출해 내야하는 창조적 행위이며, 복잡한 문제 해결 과정이다. 그러므로 ‘말하기’라는 행위는 말하는 이의 창조적 지혜와 문제 해결 방식을 드러내 준다고 볼 수 있으며, 말한 내용의 효과에 따라 ‘말하기’의 수준을 가늠할 수 있을 것이다(이대구, 1996,11쪽).
인간은 말하기와 듣기를 통해 자신과 다른 사람의 관계를 유대시키며, 폭넓은 표현 및 이해의 의사소통에 의해 사회의 한 존재로서 그 가치를 드러낸다. 한편 현대인은 일상생활에서 전체 활동 시간의 75% 이상을 음성언어(듣기, 말하기) 활동으로 보내고 있다(최성호, 22-23쪽 재인용). 즉 사회 발전 속도가 가속화되는 현대 사회일수록 말하기와 듣기를 통하여 서로의 정보를 얻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말하기는 학교에서의 공부를 위해서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삶을 풍요롭게 해나가는 데 필요한 것으로 우리 삶 전체를 통해 사용되는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 공부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많은 장애를 받게 된다. 또한 말하기는 다른 언어 기능(듣기, 쓰기, 읽기)을 발달시키는 데에도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성을 띠며, 말하기 활동을 통해 사고력을 개발하고 자신과 타인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다는 점에서도 학교 교육에서 말하기가 강조될 필요가 있다.
본고에서는 국어수업의 경험이 없는 관계(한문전공)로 교과서에 대한 분석은 못하고,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7차 교육과정의 말하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대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Ⅱ. 말하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1. 말하기 본질 및 과정
1.1 말하기와 말하기 교육의 개념 전은주, 『말하기 듣기 교육론』, 박이정, 1999, 57쪽-59쪽
말하기라는 용어는 말하기의 과정적 특성, 상황적 특성, 표현의 수단, 표현의 목적 등이 포함된 의미를 가지므로 이 모든 의미가 포함될 수 있도록 개념적, 정의적, 활동적으로 나누어 그 정의를 살펴본다.
개념적 정의 : 의미를 언어로 변형하는 인지적 작용 과정
정서적 정의 : (상재방의 말을 듣고 판단하여) 개인의 내재 동기를 충족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