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고교 평준화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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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 평준화 논쟁
목 차
Ⅰ. 서론
1) 고교 평준화란?
2) 고교 평준화 등장 배경
Ⅱ. 본론
1) 고교 평준화 전개 과정 (단계적)
2) 고교 평준화의 성과·한계
3) 고교 평준화 쟁점에 대한 찬·반 논리
4) 고교 평준화 주요 쟁점에 대한 찬·반 논리
Ⅲ. 결론
* 느낀 점
Ⅰ. 서론
1) 고교 평준화란?
고교 평준화 정책은 1974년부터 도입·실시되어 2009년 현재까지 36년간 시행되고 있는 정책이 다. 이 정책은 찬·반 논의가 팽팽한 가운데 도입되어 지금까지 논란을 거듭하고 있지만 우리나라 교육정책사상 그 유래를 찾기 어려울 정도로 오랜 세월을 일관성 있게 추진해온 대표적인 교육 정책 의 하나이다.
법적인 측면에서 볼 때, 고교 평준화 제도는 초중고등교육법 시행령 제 77조 제항의 ‘고등학교의 입학전형을 학교장이 아닌 교육감이 실시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으로, 단순하게 말하면, “학군 내의 학생을 ‘추첨’에 의해 고등학교에 배정함으로써 성적에 따른 고등학교의 서열화를 인위적으 로 방지하는 정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교육 정책적인 측면에서 볼 때, 평준화 정책은 일차적으로 학교 간 교육 조건을 평등화 하여 학교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교육의 평등을 실현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고등학교 입 학생의 선발방법을 학교별 경쟁 입시에서 학교군 별 추첨배정방법이란 실시지역 내에 소재 하는 중학교 졸업자 중에서 성적(처음은 연합고사 성적, 현재는 중학교 내신 성적)순에 따라 동일지역 내에 소재 하는 후기 인문계 고등학교 입학 정원만큼 선발한 후, 선발된 학생들은 지역의 교육감이 고등학교군 별로 추첨으로 배정하는 방법을 말한다.
추첨배정방법으로 바꾸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따라 도입 초기부터 평준화 정책은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선택권 제한, 학교와 학생의 특성을 무시한 획일적 교육, 학업능력의 차이가 심한 이질집단의 문제 등으로 많은 비판을 받고 있다. 동시 에, 평준화 정책은 고교 입시를 위한 과열경쟁을 해소하여 중학교 교육을 정상화 시키고, 학교 간 지역 간 교육 격차와 위화감을 해소하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도 받고 있다.
2) 고교 평준화 등장 배경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1969년 실시된 “중학교 무시험제도”와 비슷한 이유에서 실시되었다.
① 과열된 입시 경쟁은 중학생들에게 과중한 입시부담을 초래하여 이들의 건전한 정신적, 신체적 발달을 저해
② 중학교육이 고등학교 입시준비 교육으로 변질되어 중학교의 교육과정이 파행적으로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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