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입시제도의 변화 -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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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분석에 들어가며

보고서 분석
1. 지능 좋은 학생을 선발해야 하는가
2. 조사방법론상의 오류
3. 논리 전개상의 문제점
4. 데이터베이스와 정책 함의와의 관련성 판단
5. 대안 없는 현상 진단
6. ‘서울대=성공’ 전제 조건은 당연한가

분석에서 나가며
본문내용
‘입시제도의 변화 - 누가 서울대에 들어오는가’란 서울대학교 사회과학 연구원의 연구 보고서는 한동안 언론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다. 기형적이라 할 수 있을 만큼 뜨거운 교육열을 자랑하는 한국에서, 동경의 대상으로 굳건히 자리잡은 ‘서울대’에 과연 누가 들어가는가라는 주제는 충분히 자극적이고 호기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더군다나 연구 주체 역시 서울대 사회과학 연구소의 교수진이었기 때문에 사회적 파장이 극대화될 수 있었다고 여겨진다.
보고서 자체가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Database의 구축에 있어서는 상당한 의미가 있다고 본다. 보고서 내에서도 언급하고 있지만 보고서 자체의 주된 목적이 바로 Database의 구축에 있었다고 하니 이 보고서가 우리나라 교육정책 연구에서의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본 보고서는 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 입학생들에 대한 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고교 평준화 정책이 저소득층 의 자녀들이 우수한 공교육을 받을 기회를 박탈하여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자녀의 학벌을 결정하는 현상을 심화시켰다는 결론을 내리고 있다. 이 연구 결과는 현재 고교 평준화를 반대하는 집단의 논리적 근거로서 활용되면서 고교 평준화의 찬반 논쟁에 불을 지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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