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보도론] 인터넷언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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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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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인터넷 언론 전성시대
Ⅱ. 인터넷 언론에 대한 논의
1. 개념
2. 인터넷 언론의 특징
3. 인터넷 언론의 발전과정
4. 인터넷 언론의 발전 원인
Ⅲ 대안언론, 오마이 뉴스
Ⅳ 신문법에서의 인터넷 언론, 오마이 뉴스, 한겨레 나아가야 할 방향(발표문내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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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언론의 성장이 눈부시다. 2000년 이후 등장한 한국의 인터넷 언론은 짧은 기간에 광범위하게 확산되었고 그 중요성이 날이 갈수록 더해가고 있다. 한국에서 인터넷 언론은 등장이후 4∼5년 만에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기존 선발 인터넷 언론사 이외에도 지역적, 영역별 분화가 이루어지면서 다양한 형태가 등장하고 있으며 양적으로도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을 뿐 아니라 질적으로도 높은 수준으로 발전했다.
이러한 인터넷 언론의 영향력은 여러 조사에서도 확인된다. 2003년 10월 <시사저널(http://www.e-sisa.co.kr)>이 발표한 ‘한국의 영향력 있는 매체 조사’에서는 기존의 신문, 방송 언론들과 함께 인터넷 언론인 <오마이뉴스(http://www.ohmynews.co.kr)>가 6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것은 비단 <오마이뉴스>라는 한 인터넷 신문만의 약진은 아니다. <프레시안(http://www.pressian.com)>과 포털 사이트인 <다음(http://media.daum.net)>과 <네이버(http://www.naver.com)>도 각각 순위에 들어서 언론매체로 인정을 받기 시작했다는 점은 인터넷 언론의 영향력을 확인케 해준다
그리고 기존 인쇄매체 언론의 독점적 전유물이었던 창간 인터뷰도 변화하고 있다. <오마이뉴스>가 새 정부 출범 직전인 2003년 2월 22일 노무현 대통령 당선자와 단독 인터뷰를 가졌고, 인터넷 정치칼럼인 <서프라이즈(http://www.seoprise.com)>에 대통령의 창간 1주년 축하 기고문이 게시되는 일련의 사건은 최근 강화되고 있는 인터넷언론의 위상을 단적으로 보여준 것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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