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보도의 기초 디지털 시대의 취재보도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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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취재보도의 기초>
「디지털시대의 취재보도론」제1부 요약
● 제1장 언론환경의 변화
1. 언론이란
* 언론의 의미
- 사전적 의미: 자기의 사상이나 생각을 말이나 글로 표현하는 행위
- 일반적 의미: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발달에 따라 지식, 정보를 대량으로 생산, 유통시키기 위해 사회가 만들어내 제도
- 포괄적 의미: 정보, 뉴스를 전달하는 시스템 또는 조직체이자, 정보를 시공간적으로 이동시켜주는 의사소통의 매개물로서 미디어, 뉴스와 해설과 같은 미디어의 내용물을 포괄
* 매스미디어: 언론의 구체적 표현 매체로서 대량으로 대중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매개체(vehicle)/ 사회적 시스템으로 미디어가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실어 나를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이를 실행하는 커뮤니케이션 수단
- 올드미디어(old media): 전통적 커뮤니케이션 수단_ 신문, 라디오, TV, 잡지
- 뉴미디어(new media): 더욱 높아진 정보 욕구, 커뮤니케이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컴퓨터와 정보통신기술, 미디어기술이 비약적으로 발단하면서 등장한 매체_인터넷 신문과 방송, 케이블TV, 위성TV, IPTV, 모바일 포털, 와이브로
1) 미디어의 일상성
현대인에게 있어서 언론은 사람들이 생활하는 일상적 시공간이며, 세상을 바라보는 창 역할
미디어는 이제 지식, 정보, 뉴스를 매개하는 차원을 넘어 휴식과 재충전 등 인간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인으로 기능하며 특히,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뉴미디어는 정보사회를 주도하고 있음
2) 사실과 진실
언론은 사회의 거울로서 사회에 일어난 일들을 반영하지만, 수많은 사건, 사고와 사회 현상과 이슈 가운데서 선택되고 해석된 현실만을 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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