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관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컴퓨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세상읽기와논술
D형 1.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2. 부모, 형제, 배우자 등 가족 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장문의 감사 또는 격려의 편지를 써보시오.
하고 싶은 말
세상읽기와논술2D)우리나라언론의문제점을자신이경험한구체적인보도사례를중심으로논술0k

일본학과 세상읽기와논술2D

1.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2. 부모, 형제, 배우자 등 가족 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장문의 감사 또는 격려의 편지를 써보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시오.
1) 한국언론의 문제점
(1) 언론이 민주주의 수호자란 말은 옛말
(2) 민주화 이후 언론의 역할은 일종의 패러독스
(3) 민주화 이후 언론인들은 실존적 고뇌를 갖게 되었다.
(4) 비주류 군소언론과 진보성향의 언론도 제 역할을 못하고 있다
(5) 민주화를 겪은 세대가 언론에 들어가 실상은 더 악화됐다
(6) 민주화 이후, 언론이 기득권 세력 보루 자임
2)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
3) 언론문제의 해결방법
(1) 언론, 이데올로기 벗어나 합리적 이성의 소통공간 되어야 함
(2) 불필요한 정치비판과 이데올로기로 정치를 해석하는 오류를 삼가야 한다.
(3) 자기색깔을 분명히 하면서 시의성 있는 기사를 발굴해야 한다.
(4) 언론의 다양성이 요구된다.
(5) 언론경영과 편집의 독립을 엄격하게 지켜야 한다.
(6) 광고주로부터 영향력을 배제한다는 상징으로 일간지들은 일면 광고를 없애야 한다.
(7) 권력 핵심층과 같은 막후세력에 의한 언론의 식민화를 청산해야 한다.
(8) 생활정보지를 지역신문으로 유도해야 한다.
(9) 언론인들에 대한 윤리교육을 보다 엄격하게 실시해야 한다.
(10) 언론인들은 독자나 시청자들이 단일한 집단이란 생각을 버려야 한다.
4) 언론문제에 해결을 위한 나의 제언


2. 부모, 형제, 배우자 등 가족 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장문의 감사 또는 격려의 편지를 써보시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사회를 이끌어나가는 중추적인 역할은 하는 것은 언론이라고 볼 수 있다. 티비, 신문, 인터넷등 언론매체가 한국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끼쳐 한국사회의 민주화에 초석이 되었다. 민주화 운동을 통해서 권위주의를 무너뜨리는 데는 언론의 힘이 그만큼 컸다고 볼 수 있다. 권위주의 체계에서 경제적으로 성장한 것은 나름대로 하나의 모델을 만들었다. 그러나 분배와 사회복지의 가치가 배제되고 노동이 소외된 부정적 측면 동시에 수반했고 이것은 IMF 금융위기로 나타났다.
민주화 이후 민주주의가 해야 할 일은 신자유주의적 세계화가 만들어낸 부작용을 해소하고 성장과 분배를 같이 가게 하는 것, 효율성을 약화시키지 않으면서 공정성을 강화하는 것, 사회적 불평등이나 빈곤문제, 양극화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이지만 현재 추세로는 기득권의 이익과 중산층의 이해관계만 대변하는 상층편향적인 민주주의가 될 수밖에 없다. 이처럼 한국의 민주화 운동은 사회경제적인 민주화에 굉장히 약해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를 어떤 내용으로 채우고 이룰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지 않았고 이는 언론인들도 마찬가지다. 현재 언론인의 경우 과거 독재정권에 맞써 목숨을 내놓고 참된 기사를 쓰는 경우를 보기 힘들다. 그만큼 그들의 이해득실에 따라 기사내용을 내 놓는 것으로 참된 언론인의 모습을 보기가 그렇게 쉽지 않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 언론의 문제점을 자신이 경험한 구체적인 보도사례를 중심으로 논술하고, 부모, 형제, 배우자 등 가족 또는 자기 자신에게 보내는 장문의 감사 또는 격려의 편지를 써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최장집 고려대 교수(정치외교학). '민주화 이후의 민주주의와 언론의 역할'
김민환 (1996). "한국 언론의 역사." 미발표 논문. 고려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김승환 (1996). “학생 10명에 PC 1.6대꼴 보유.” 동아일보, 1996년 7월 2일, 21쪽.
박승관 (1994). 《드러난 얼굴과 보이지 않는 손 : 한국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구조》. 서울 : 전예원.
심재철 (1986). “일본의 사회(下): 2천년대 시민생활 질높이는 정보사회 추진.” 미주한국일보, 1986년 8월 28일, 6쪽.
심재철, 이경숙, 심재웅, 박성연 (1996). “한국 생활정보신문의 미래 발전 연구: 수용자 및 발행인 조사.” 생활정보신문협회가 1996년 6월 14일 서울에서 개최한 세미나에서 발표한 논문.
우병동 (1996). “뉴스 보도의 정확성 연구 : 오보발생의 구조를 중심으로. 《언론과 사회》 제11호, 34~65쪽.
유선영 (1995). “객관주의 100년의 형식화 과정.” 《언론과 사회》제10호, 86~128쪽.
이홍구 (1994). “공동체의 논리와 윤리.” 《사회과학과 정책연구》제16권, 3호.
임영호 (1994). “한국의 신문 산업과 민주주의.” 《언론과 사회》 제6호, 101~120쪽.
최장집 (1994). “한국 민주주의와 언론.” 《언론과 사회》 제6호, 40~64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디어단체의 미디어 교육
  • 문제점에서 회원들의 참여가 높아지면 다시 미디어 교육을 시행하실 생각이십니까?A.물론입니다. 현재 저희 미디어 세상 열린 사람들 내부에서도 미디어 교육을 활성화해야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고, 현재도 논의 중입니다Q. 구체적으로 어떤 부분을 논의 중입니까?A.회원들의 참여를 높이는 방법과 미디어 교육 수업의 종류와 질에 관해서 논의중입니 다. 구체적으로 확정 된 부분이 없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힘드네요.Q. 선생님이 생

  • 세계의 청소년 보고서
  • 사례라고 할 수 있다.하지만 중국 대학입시의 핵심은 3+X 제도이다. 3+X 제도는 대학입학 통일시험에서 필수 3과목에 선택 1개 또는 몇 개 과목을 시험 치는 것으로, 발표 이후 1999년에는 광동성 한 곳에서만 시범 실시한 뒤 점차 그 적용 범위를 확대하여 현재는 전국적으로 이 제도를 적용하고 있다. 1998년 이전까지의 중국의 대학입학시험이 예전 우리나라의 학력고사와 비슷한 형태로 치러졌다면, I999년 이후 도입되기 시작한 3+X 방식은 우리나라의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험과 정보를 나누고 위안을 느낀다. 모여 있으면 더 큰 시너지가 나는 것이다.”―커피부터 건강보험 가입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 요금 없이 제공하고 있어 비용 부담이 클 것 같다.“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어떤 서비스를 얼마나 제공해야 하는지 적정선을 찾았다. 게다가 위워크 회원들은 대부분 사업자고, 평판을 매우 신경 쓴다. 자신이 위워크라는 공동체의 일부라고 항상 인지하고 있다. 무료 커피나 맥주 때문에 파산할 일은 없을 것 같다(

  • [교양] Reading 감상문
  • 세상이었다. 그 명랑한 찬송가 소리와 풍금 소리와 성경 읽는 소리와, 모여앉아 기도를 올리고 빛난 음식을 향해 즐겁게 웃음 웃는 얼굴들 대신에 군데군데 헐려져 가는쓸쓸한 돌담과 기와버섯이 퍼렇게 뻗어오른 묵은 기와집과 엉킨 잡초 속에 꾸물거리는 개구리지렁이들과 그 속에서 무당 귀신과 귀머거리 귀신이 각각 들린 어미 딸 두 여인을 보았을 때그는 흡사 자기 자신이 무서운 도깨비굴에 홀려 든 것이나 아닌가 하고 새삼 의심이 들 지경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언론기관에 제시한 보도 자료를 통하여 선정 기준을 밝히고 있다.(부록 8)12) 기타 목록(김슬옹 씨 수집의 여러 목록들 중에서)개인적인 관심과 노력으로 기존의 많은 독서 목록을 모아 인터넷에 띄워 독자들의 편의를 도모하는 목록 모음이 있다. 김슬옹 씨의 책 읽기를 부추기는 책 목록 서른 두 가지가 그러한 예이다. 그 가운데 어린이 도서 연구회 또는 서울 교사협의회 등에서 어린이, 초등학교 각 학년별, 중고등학생용 권장 도서 총목록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