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1.03 / 2024.01.0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점 받았던 자료 입니다. 참고 해주세요
본문내용
1.서론
인간의 인생에 있어서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에 이르는 과정에 해당되는 성장단계다. 즉 아동기 행동 양식에서 벗어나 성인기를 준비하는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과도기인 셈이다. 또한 우리는 이런 청소년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도 부른다. 그만큼 청소년기는 큰 변화와 불안정성, 에너지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에 겪는 발달특성들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상 본론으로 넘어가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 개념 및 상담 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여 본 과제를 완성해보겠다.
2.본론
청소년 개별상담이란?
정의
청소년 개별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자신과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가져오는 조력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청소년 개별상담이 추구해야 할 목표는 청소년의 행동변화의 촉진, 적응 기술의 증진,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 인간관계의 개선, 잠재력의 개발, 자아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등이 있다.
2,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
청소년 개별상담은 심리적, 사회적, 학업적 등 다양한 쟁점과 문제를 겪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형태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이론과 접근 방법이 있는데 이는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인지-행동적 이론
인지-행동적 이론은 청소년의 사고, 태도, 행동 등을 중심으로 상담을 진행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 이론은 청소년의 비능률적인 사고 패턴을 파악하고, 건강한 사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인지적 개입과 행동 변화를 유도한다.
인지-정서적 이론
인지-정서적 이론은 청소년의 정서적인 쟁점과 문제를 다루는 접근 방식이다. 이 이론은 청소년의 감정 인식, 감정 조절, 자기통제 등을 강화하기 위해 상담을 진행한다. 정서적인 지원과 자기인식의 증진을 통해 청소년의 정서적 적응과 웰빙을 증진시켜나간다.
가족 시스템 이론
가족 시스템 이론은 청소년의 문제를 가족 시스템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해결하는 접근 방식이다. 가족 구성원 간의 관계, 상호작용, 가족 시스템의 패턴 등을 분석하여 가족 시스템의 변화를 유도하고, 청소년의 문제 해결과 가족 관계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인간중심 이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윤석진, 김윤미 (2019). 청소년상담학. 학지사.
한국심리치료학회 (2019). 상담이론과 기법. 학지사.
이기숙 (2016). 청소년상담론. 학지사.
신민경 (2018). 청소년 상담 및 심리치료 기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개별적인 구성적 인식활동을 보장해야 하므로, 학교교육의 교육과정을 체계화하기 어려움*체계적인 교육활동이 어려우므로 기초학력이 낮아질 위험성*학습자 스스로 교육목표, 내용, 방법을 정해야 하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부족한 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은 이론서양교육사1.고대 그리스의 ‘자유교육’♥-자유교육 : 특수한 기술연마가 아니라 인간으로서의 기본 소양육성과 정신적 가치를 고양시키는 교육. 자유교육은 기본소양 육성과

  • 교육심리학(기말)
  • 접근에서는 인간을 능동적인 학습자로 본다. 즉 인간은 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그것에 의해 절대적으로 지배를 받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능동적으로 선택하고 지식을 스스로 구성하기도 한다. 따라서 인지주의적 접근은 학습과정에서 정보의 지각, 조직, 저장, 인출활동 등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두 접근은 학습에 대한 연구방법에 있어서 차이가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에서 제안된 학습의 원리들은 주로 통제된 실험실에서 쥐나 비둘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및 법령에 의하여 동등한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고등기술학교에서는 전문기술교육을 하기 위하여 수업연한이 1년 이상인 전공과를 둘 수 있음*제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각급 학교의 목표: 도표 참조2. 교육형태론1)평생교육이론(1)개념: 시․공간상의 모든 교육을 통합한 개념 (2)목적: 궁극 목적은 인간의 삶의 질 향상(3)평생교육과 유사한 교육개념①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제외한 청소년 및 성인에 대한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②성인

  • [경찰행정] 현대사회와 범죄 인터넷강의 강의내용 전체(3주차~)
  • 및 현재의 환경조건에 더 영향을 받아 발생리옹학파 라까사뉴 등단원주의와 다원주의구분범죄원인분류단원주의개인의 자질 또는 사회적 환경 중 어느 한가지에 역점을 두어 설명.다원주의다양한 원인의 복합적인 관계요인으로 발생(일반이론주의)다수원인을 일반적 명제로 정리(유형주의)각 죄종별로 특수이론으로 정리범죄의 원인 인식방법의 문제점범죄현상의 원인에 대한 해명의 어려움범죄원인에 대한 인식방법의 현격한 차이동

  • 심리학개론 레포트
  • 이론심리학 - 인간에 대한 이해 그 자체를 연구의 목적으로 삼는다.② 응용심리학 - 인간에 대한 심리 이론적 지식이 생활에 실제로 어떻게 이용될 수 있는가에 중점을 둔다. 임상, 상담, 조직, 응용적 사회, 광고, 학교 및 교육, 군사심리학이 이에 해당한다.1) 이론심리학 : 기초심리학으로 기초이론 연구에 더 많은 비중을 둔다.ⅰ.생리심리학(Psychological psychology)신체적 정신, 인간의 생리적 과정연구, 대치, 신경, 내분비선을 연구한다. 그것이 어떻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