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13 / 2018.12.1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발달이론
목차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I. 감각운동기

II. 전조작기

III. 구체적 조작기

IV. 형식적 조작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

피아제(Piaget, 1954)에 의하면 개인의 성숙, 물리적 경험, 사회적 요인이 개인의 인지발달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이기는 하지만 이들 요인들을 적절한 방식으로 통합하고 조정하는 개인의 내재적 능력 또한 인지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피아제(1973)에 따르면 인지발달에는 4개의 단계가 있다. 감각운동기(출생~2세), 전조작기(2-6세의 유아기), 구체적 조작기(7-12세의 초등학생 시기), 형식적 조작기(12세 이상으로 청소년기와 성인기)로 구분된다. 이 단계들은 순서대로 진행되며, 단계가 높아질수록 개인의 능력이 성숙해짐에 따라 인지구조가 재구성되어 인지적 복잡성이 증가한다. 즉, 아동이 성숙해가면서 각각의 단계를 거치는 동안 다양한 경험을 통해 지적능력이 발달된다. 이러한 인지발달, 정서발달, 그리고 사회적 발달은 분리될 수 없고 병행적으로 발달하며, 각 단계에서의 인지발달은 개인 내적인 사고뿐만 아니라 대인관계에도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애착이론과 정신분석 / Peter Fronagy 저, 반건호 역 / 빈센트 / 2005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유아인지발달 / 이화도 저 / 창지사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