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하여 설명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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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사회의 정의
2. 다문화사회에서 자원봉사자가 참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의 실천영역 - 문화 자원봉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Ⅰ 서론
청소년기에는 정서적인것과 신체적인것 뿐 아니라 사회적 인지적으로도 많은 변화를 겪게 된다. 특히나 동시에 대립되어지는 정서를 느낌으로 심리적, 생리적, 사회적으로 매우 불안정해지는 시기라고도 할 수 있다. 정서는 자아경험을 통해서 인격과 생활감정이 발달하게 되는 과정에 있는 청소년시기에 더욱 더 중요한 것이다. 즉, 청소년기는 정서적인 성장과 신체적인 성장뿐 아니고 사회적 성숙, 심리적 성숙 등의 다양한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 인간 성숙의 과정으로써 한 사람의 개인적인 특징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에서의 성장과정과 경험은 개인의 가치관, 그리고 인격형성에 메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되며, 나아가서는 미래의 사회와 국가를 좌우하기에 까지 이른다. 그렇기 때문에 청소년이 미래의 주인공으로써 바르며 건전하게 성장되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기의 인지발달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청소년기의 의미
청소년기를 영어로는 adolescence라고 한다. 이 뜻은 라틴어의 ‘성장하다’를 의미하는 ‘adolescere’에서 그의 어원을 찾을 수 있다. 오늘날에서와 같이 청소년기라는 뜻으로 사용되어지기 시작된 것은 1904년에 미국의 발달심리학자 스탠리 홀이 자신의 저서인 Adolescence에서부터 사용하면서부터이다. 청소년기를 연령별으로 규정짓는 것에 관하여 학자들마다 다소 약간의 차이가 있고, 우리나라의 청소년기본법에서는 9~24세의 이하로 명시되어지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사이를 뜻하며 대개는 중학생과 고등학생, 그리고 대학생이 이에 해당된다. 아동에서 성인으로 바뀌는 과도기로서 정서적, 인지적, 신체적, 도덕적의 변화가 활발하게 되지만 불균형을 이루는 시기이고, 심리적 이유기, 질풍노도의 시기, 사춘기, 제2의 반항기라고도 한다. 이 시기에서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급격한 신체적, 생리적 변화이다. 생리적으로는 제2차의 성장이 나타나게 되는데 여자는 초경을 하게 되면서 배란과 더불어 임신이 가능해지게 된다. 남자는 고환의 성장과 변성, 그리고 몽정 등이 나타나게 되고 공통적으로는 음모가 생기기에 시작한다. 이와 같은 신체적 변화에 따른 신체상을 형성하게 되고 긍정적인 신체상은 높은 학업성취도와 심리적 행복감을 주게 되기도 한다. 피아제는 이러한 시기에는 형식적 조작사고가 발달하게 되어 행동하기 전에 변인들의 기능과 상호관계를 개념적으로 탐색하고 결론을 내림으로서 가능성을 생각할 수 있는 체계적이며 논리적인 사고능력과 문제해결을 위해서 주어진 사실에 근거해서 체계적으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을 통해서 결론을 이끌어 내는 가설 연역적인 사고를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와같은 사고의 발달로 추상적이며 융통성 있는 사고를 할 수 있고, 이와 같은 능력은 성인기까지 지속적으로 발달하게 된다.
이러한 시기의 청년들은 자신을 특별하고 독특한 존재로 여기는 청소년기 자아중심성 경향이 두드러지고 다른 사람을 의식하면서 관심을 끌기 위해서 특별한 행동과 말투를 하는 경향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정치나 사회에 관한 관심도 높아진다. 도덕적 특성으로는 자신에 대하여 엄격한 평가를 하며, 추상적이고 내재적인 자아를 탐색하며 다른 사람의 관점을 이해하게 되면서 사회적 규범을 준수하려는 인습적인 도덕적인 판단을 하게 된다. 이와 더불어서, 모든 사람이 지켜야 하는 보편적이며 객관적인 윤리나 도덕관보다는 개인적이며 주관적인 도덕적 사고로써 판단되어지는 도덕적 상대주의가 이러한 시기의 도덕적인 특성이다.
청소년기는 자아의 발달이 두드러지는데 자신의 존재에 대한 의문이 강하며 이상적 자아가 강하고 실재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 간의 갈등과 통합, 자아정체성과 정체성 혼미에 따른 정체성 위기 등을 통해서 정체성을 형성해 나간다. 그리고 이러한 시기는 심리적 이유기로서 부모로부터 떠나려 하며 부모를 대체할 마음의 이성친구나 동성친구를 계속 구하며, 인생관을 확립하고 직업이나 결혼에 대한 미래의 계획을 세우고 사회에서 자신을 확립하고자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심리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그의 예로 신경증이나 심인증이 나타나게 될 수 있고, 청소년 상태로 계속 머물고 싶어하는 모라토리움을 형성하기도 한다.
2. 청소년기의 인지발달
청소년의 학습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이 인지발달이라고 한다. 피아제에 따르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조작기-형식적조작기의 네단계를 거치게 된다. 성장에 따라서 순서대로 진행되어지는 이 네가지의 단계는 상호 질적으로 달라서 상위단계로 갈수록 복잡해지며 추상적인 인지적 특성을 나타내게 된다.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아동 청소년 정신발달 : Gilmore Pamela Meersand 저, 이지연, 이지현 옮김 / 2018 / 학지사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청소년권리와 청소년복지 : 이혜원, 이봉주 외 3명 저 / 2008 / 한울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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